A형 간염 예방접종, 무료 접종 대상
A형 간염 예방접종, 무료 접종 대상
  • 박종대 객원기자
  • 승인 2019.04.30 0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형 간염 예방접종, 무료 접종 대상

A형 간염 예방법 및 증상

A형 간염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무료 접종 대상자에 대한 궁금증이커지고 있다.

A형 간염 무료접종 대상은 2012년 이후 출생자로 지역 보건소와 전국 지정 의료기관에서 주소지와 관계 없이 무료로 접종할 수 있다. 

이전 출생자는 민간 의료기관에서 유료로 받아야 한다.

29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이날까지 A형 간염 신고 건수는 3671명이다. 인구 10만명당 환자 수(발생률)는 6.94명으로 지난해 4.70명 대비 2.24명 늘었다.

특히 환자 10명 중 7명이 왕성한 사회생활을 하는 30~40대로 나타나면서 확산에 더욱 공포가 커지고 있다.

질본에 따르면 30~40대의 감염률이 높은 이유는 위생 상태가 개선된 1970년대 이후 출생자들인 만큼 A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형성되지 않은 탓이다.

A형 간염은 감염된 환자의 분변에 오염된 손으로 다른 사람과 접촉했을 때,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섭취했을 때, 감염된 환자 혈액을 수혈받거나 노출됐을 시 전파된다. 

예방을 위해 끓인 물 마시기, 음식 익혀먹기, 위생적인 조리과정 준수, 올바른 손씻기 등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12~23개월의 소아나 A형 간염에 대한 면역력이 없는 만성 간질환자, 외식업 종사자, 의료인, 최근 2주 내 A형 간염 환자와 접촉한 이 등 고위험군의 소아·청소년이나 성인은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고 질본 측은 권고했다.

A형 간염은 심한 피로감과 식욕 부진, 메스꺼움,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황달을 동반하는 때도 있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