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FC, 매각이냐 해단이냐 '기로'
광주FC, 매각이냐 해단이냐 '기로'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9.01.12 06: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광주FC 창단 자료사진
2010년 광주FC 창단 자료사진

광주시가 시민구단으로 창단한 광주FC 매각 추진에 나선다. 2010년 창단 이후 여러차례 매각설이 돌았으나 이번에는 좀 다른 모습이다. 이용섭 시장이 직접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광주FC에 대해 한해 80억원(보조금 60억원)에 달하는 운영비 부담과 재정 부족에 따른 성적 저조 등의 피로감이 쌓였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지난 6년간 구단을 이끌어온 정원주 광주FC 대표이사도 오는 3월 임기를 끝으로 자리를 떠난다.

지난 2016년 11월에도 광주시의회 김용집 의원은 제253회 제2차 정례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시민구단 광주FC의 운영 전반에 대해 제로수준에서 분석하고 평가해 결론을 도출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2010년 12월 14일 창단이후 심각한 운영난으로 선수의 급여 체납과 대표이사가 책임지고 사임하는 등 광주FC 운영난과 산적한 문제가 한두 가지가 아니라는 점을 지적했었다.

<시민의소리>는 이에 앞서 2015년 3월 ‘광주FC 자립이 희망이다’라는 보도에 이어 특집으로 (1)구단 운영 무엇이 문제였나, (2) 그 파란만장했던 4년, (3)어떻게 운영됐나?, (4)프로구단, 광주시가 지원하는 것이 맞나?로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대안을 제시했었다.

광주FC는 광주시보다는 지역의 유수한 기업이 맡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정 어렵다면 광주FC를 해단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이런 지적이 4년에 이르러서야 실현될 것인지 이용섭 시장의 발길에 주목된다.

광주시는 호반건설이나 한전 등 대기업에 광주FC 매각을 통해 돌파구를 찾겠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한해 운영비가 100억원에 육박하는 시민구단을 운영하겠다고 선뜻 나설 기업이 있을 지는 미지수다.

이용섭 시장은 민선 7기 취임 초부터 광주FC의 매각 의사를 수차례 밝혀왔었다.

최근 기자간담회 자리에서도 지역의 대표적 건설사의 이름을 구체적으로 거명하며 “광주FC는 재정이 튼튼한 기업에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이 시장은 “재정이 없어 좋은 선수를 데려오지 못해 성적이 안 좋고 대표이사도 곧 임기가 끝난다.”면서 “지역의 대표 기업인 호반 같은 곳에서 광주FC를 운영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업이 FC를 운영한다면 향후 3년간은 1년차 100%, 2년차 70%, 3년차 50%의 운영비를 차등적으로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시장의 의중에 따라 광주시 담당 부서는 곧바로 광주FC 매각과 관련한 검토작업에 들어가 향토기업들을 중심으로 리스트를 작성하는 등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다.

광주FC 매각과 관련해 광주시가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기업은 국내 최대 공기업인 한국전력이다. 최근 이 시장이 직접 김종갑 한전사장을 만나 후원요청을 비롯한 매각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광주시의 줄기찬 후원요청에도 불구하고 한전 측은 “나주에 있는 공기업이 광주에 후원을 하기가 난감한데다 자체 배구단도 운영하고 있어 어렵다.”며 거절해 왔었다. 이 때문에 광주시는 광주FC 매각과 함께 내친김에 한전배구단 유치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 시장이 전남도에 통큰 양보를 요구하며 한전공대 유치전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는 것과도 연관돼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한해 60억원에 이르는 보조금을 마련하기도 벅찬 실정이고 예산을 늘리는 것은 더더욱 어렵다.”며 “스폰서 유치도 신통치 않아 광주FC의 매각을 포함해 큰 틀에서 활성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인수할 기업이 없거나 정 어렵다면 어려움을 끌고 안고 가느니 광주FC의 문을 닫는 것도 한 방안이라는 의견이 지역사회에서 일부 제기되고 있다. 그럴 때마다 축구계의 반발로 무산됐으나 이제는 정말 신중히 검토해야 할 시점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용섭은 구단주로서 자격이없다 2019-01-13 20:59:22
무슨개소리냐. 광주시민들 한주한주 사서만든 시민주를 어떤놈 마음대로 매각이나 해단을 할수있다는말이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