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출근길, ‘음식물쓰레기통’
다가오는 여름철 악취 걱정,제도적 개선방안 마련해야..
아침 출근길, ‘음식물쓰레기통’
다가오는 여름철 악취 걱정,제도적 개선방안 마련해야..
  • 편수민 기자
  • 승인 2011.05.23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흉물 시리즈 8탄
이른 아침 출근길, 거리에 놓인 음식물쓰레기통이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환경미화 문제뿐만 아니라 점점 올라가는 더운 날씨로 인해 악취가 풍기면서 도심의 새로운 흉물로 등장했다. 음식물쓰레기통 자체가 곧 다가올 여름철에 위생적으로 문제가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광주시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광주 전역 하루발생 일일 음식물 쓰레기양은 477t 이며, 음식물 쓰레기 처리비용에 든 세금은 총 97억여 원에 달한다. 음식물 쓰레기에 관한 수거처리․운반비용, 인건비, 차량유지비, 관련업체에 지불한 수수료 등을 포함한 금액이다.
음식물 쓰레기 수거시간은 오전 5시~오후 2시, 오전 6시~오후 3시 등 각 구청마다 대동소이하며 수거차량은 하루 평균 2~3회 왕복하며 수거를 하고 있다.



광주시 환경생태국 기후변화대응과 정성오 실무관은 “상가의 경우 영업시간이 끝날 무렵인 밤 11시~12시에 음식물쓰레기를 도로변에 내놓는다”면서 “상가 출근시간은 일반 시민의 출근시간보다 약간 늦은 오전 10시 이후라서 그 이전 시간에 출근하는 시민들이 음식물쓰레기통을 접하게 된다”며 애로사항을 말했다.

광주시 음식물 쓰레기통을 현장 조사하니 겉 표면을 깨끗이 씻어 내어놓은 곳들도 더러 있었지만 대부분 옆을 지나가기 싫을 정도의 더러운 모습이었다.
현재 광주시는 음식물 쓰레기를 2~3일 정도 쓰레기통에 모은 후 원시적인 방식으로 수거하고 있다. 그래서 음식물 쓰레기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수분이 통의 겉 표면을 더럽게 하고 악취를 풍기게 한다.



따라서 광주시는 이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연구하고 실행해 나가야 할 숙제를 안고 있다.

대안으로는 먼저 시민들의 출근시간과 수거시간의 간격을 줄일 수 있는 제도의 개선과 쓰레기통의 청결 등을 강조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국내 우수사례와 외국 사례 등을 살펴보고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온풍 건조식, 분쇄 건조식, 소멸식)에 대한 검토가 있어야 할 것이다.
그 후 처리기 보급에 대한 예산수립 및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

음식쓰레기(통) 문제는 비단 광주시의 문제는 아니지만 손 놓을 수 없는 중요한 사안이다. 광주시의 향후 복안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