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혁명 근본대책은(5) 행정기관 혁명적인 변화 필요해
교통혁명 근본대책은(5) 행정기관 혁명적인 변화 필요해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5.06.08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의식하지 않는 철저한 단속 병행해야

광주의 교통문화를 취재하면서 만난 이들은 불법주정차와 교통문화를 바꾸기 위해서는 하나같이 ‘엄격한 단속’과 ‘높은 과태료 부과’만이 해결책이라고 입을 모은다.

앞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광주는 교통사고 발생률 1위, 교통문화지수 꼴찌를 기록해 교통문제를 이대로 두고 U대회와 국립아시아문화 전당을 개관한다면 국제적인 망신을 당할 수 있는 상황이다.

더군다나 광주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광주는 음주운전 전국 1위, 정지선 미준수율 전국 1위로 불명예를 씻어내기 위해 교통사고 줄이기를 위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시민 모두가 불법주정차 단속단

그렇다면 민선 6기의 정책인 사람중심, 생명존중, 녹색교통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문제부터 정리를 해야 할까.

가장 효과적인 것은 선거를 의식하지 않는 철저한 단속이다. 현재 광주시에 단속인력은 총 64명으로 턱 없이 부족한 현실이다.

이를 대신해 현재 교통법규 위반차량에 대해서 모든 시민이 신고할 수 있는 ‘시민신고제’를 지난 2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5분 이상의 촬영 시차가 나는 사진파일 2매를 첨부해 ‘생활불편신고’ 스파트폰 앱을 활용하거나 시 누리집 민원신고센터에 접수하면 된다.

이는 시민들이 자발적인 신고를 통해 교통법규를 자발적으로 지킬 수 있도록 안전교통문화를 조성하는 것으로, 능동적으로 행정 참여 기회를 확대한 측면도 있다.

또한 협소한 주차공간으로 불법주정차가 만연하고 있어 관공서에서는 ‘주차공간 나눔 협약’을 추진하고 있다. 주택가 유휴공간을 활용해 지역주민에게 주차 편의를 제공해 나눔 문화에 기여하는 정책이다.

주차 공간 2년 이상 의무 개방을 조건으로 안내간판, 노면보수 및 환경정비 등으로 최고 5백 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주차 나눔 협약 공간은 어디에

하지만 현재 100개소(종교시설 32, 공공기관 68)의 주차공간 나눔 협약대상이 있지만 위치가 어딘지 제대로 홍보가 되지 않아 시민들은 여전히 길거리를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교통문화에 관련해 시민의식을 변화시킬 지속적인 운전자 교육도 별도로 필요하다. 현재 광주교통문화연수원에는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신규교육 16시간, 보수교육 4시간씩 교육과정을 열고 있다.

이외에도 교통 약자(어린이,노인) 교통안전교육, 교통 취약자(새터민, 장애인, 다문화가족) 교통환경 적응 교육 등이 마련되어 있다.

운암동에 위치한 도시교통기술연구원에서 만난 윤 판 원장은 “우리나라에서는 유료주차장에 돈을 내고 들어간다는 것에 거부감이 있다”며 “불법주정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주차장 확보와 단속에 대한 혁명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대중교통수송분담율 높일 환경 조성해야

또한 자가용으로 출퇴근만 하는 사람일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독려해야 한다. 광주는 대중교통 수송분담율은 30% 정도로 대부분 자가용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윤 판 원장은 “100인 이상이 왕래하는 백화점이나 회사의 경우 셔틀버스제도를 도입해 승용차 이용률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예식장 문화도 바뀌어야 한다. 주차장을 유료화 하고, 초대 받은 사람만 가는 문화로 변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통 사람들은 예식장을 가게 되면 무료로 주차하기 때문에 대부분 자가용을 타고 가고, 밥을 먹는 문화이기 때문에 2~3시간가량 그 주변과 일대는 교통 혼잡으로 회전이 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무질서한 광주의 교통문화를 바꾸기 위해 행정기관의 혁명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문화수도 광주가 국제적인 문화·스포츠 교류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 서둘러 국제적 수준에 걸맞은 교통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