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의 경제톡⑩ 머니(Money)(3)
이상수의 경제톡⑩ 머니(Money)(3)
  • 이상수 (사)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 이사
  • 승인 2018.07.25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를 얻으려면 가치주의에 눈을 뜨고, 서둘러서 지금 시작하라

롭 무어(ROB MOORE)의 ‘MONEY’를 읽고, 난 부자가 될 수 없다는 플레임에 갇혀 머니(Money)와 멀어질 수밖에 없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부에 대해 배우고, 돈을 벌고, 부를 사랑하고, 중요한 일을 하고, 다른 사람들과 부를 나누고 싶은 사람들, 부와 돈에 대한 편견을 깨고 싶은 사람들, 나쁜 짓을 하거나 죄책감을 느끼거나 탐욕스러워지지 않고도 돈을 벌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이 다소나마 도움이 될 것 같아 용기를 내어 글을 쓰기로 하였다. <시민의소리> 독자들이 머니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모두가 부자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시작한 내용 중 마지막 3회분(완)을 소개한다.<필자 주>

레버리지는 필수 요소이다. 당장 시작하라

대부분의 사람은 더 열심히만 일하면 더 많은 돈을 벌게 될 거라고 믿는다. 그렇다고 큰 부를 획득할 수는 없다. 부자가 되려면 레버리지를 잘 활용하여야 한다.

백과사전에 의하면 레버리지(leverage)영향력’, ‘지렛대 사용또는 지렛대의 힘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또는 기업 등이 차입금 등 타인의 자본을 지렛대처럼 이용하여 자기자본의 이익을 높이는 일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 레버리지는 내 스스로 힘이 아닌, 다른 사람이나 시스템의 시간과 돈, 그 밖의 능력 등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은행의 대출을 활용(남의 돈을 이용)하여 투자하는 행위, 직원을 고용(남의 시간과 노동력을 이용)하여 돈을 버는 행위, 자신이 잘 할 수 없는 분야의 일을 잘할 수 있는 사람에게 위임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

따라서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전략은 레버리지이다. 이 레버리지는 성공, 자유, 시간 보존 등을 위한 실질적인 지름길이다. 많은 사람을 활용해서 조금씩 벌면 당신 혼자서 많이 벌 때보다 훨씬 더 액수와 규모를 늘릴 수 있다. 레버리지 수단으로는 시간(인생), (자산), 시스템(절차), 사람/기술, 아이디어와 정보 등이다.

비전의 크기가 부의 크기이다

일상생활에서 보면 막판에 항상 가장 많은 관성과 가속도가 붙는다. 따라서 거대하고 지속적인 부를 얻고자 한다면 비전을 넓고 크게 수립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이 반드시 필요하다. 바닷가에 금모래가 있다고 가정하면 여러분은 어떤 그릇을 갖고 가겠는가? 물론 여러분들은 큰 그릇을 가지고 가야 많이 담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인생도 큰 꿈을 지니고 삶을 살아가면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돈이 당신을 돌보게 하라

부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기 위해서 관심을 가져야 할 세 가지 요소가 있다. 첫째는 인류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많이 봉사하고, 더 많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줄수록 당신에게 더 많은 돈과 자부심과 가치가 들어온다. 둘째는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자신에게 투자하라는 의미이다. 계속적으로 자기 발전에 힘쓰고, 더 큰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사람들 곁에 머물러라는 것이다. 셋째는 돈에 대한 관심을 가져라는 것이다. 자신에게 돈과 사랑에 빠지는 것을 허락하라는 것이다. 돈과 연애와 관련된 모든 죄책감, 수치심, 두려움을 털어버려야 한다고 한다. 돈을 좋은 일을 하는데 필요한 힘으로 사용하고, 돈이 당신을 돌볼 수 있게 투자와 자금관리 시스템에 대해서 공부하라는 것이다.

최고의 회사들이 적용하는 수익모델

최고의 회사들이 적용하는 수익 창출모델은 첫째 조사하라. 타깃시장으로 아이디어, 시스템, 해결책을 클라우드 소싱하라. 둘째, 해결하라. 고객들이 묻는 질문과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매진하라. 셋째, 봉사하라.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고, 테스트하고, 반복하여 최소 기능제품을 가지고 시장으로 가서 소수의 기존 고객들을 대상으로 테스트 해보라. 넷째, 규모를 키워라. 편견없는 피드백과 시험 출시 데이터로 확실한 제품을 개발하게 됐다면 규모를 키울 때이다.

지속적으로 부를 키우는 사업모델

여기서는 진정한 사업 모델을 배우거나 사업 기회를 찾는 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무엇보다도 자신에게 맞는 사업 모델을 찾아야 한다.

첫째, 내가 어떤 일에서 최고가 될 수 있을까? 둘째,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셋째, 돈이 목적이 아니라면 무엇을 하면 될까? 넷째, 가장 힘든 도전을 받아들인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다섯째, 내가 타인들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영역이 있을까?

위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과 함께 다음 수준에 맞는 확실한 모델을 생각해 보면 분명 부와 돈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통제 가능한 최소한의 저항과 무한한 장점을 가진 일을 선택하라. 아울러 열정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골라라.

둘째, 가장 성공한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를 연구하고 모방하라. 현실적으로 우리 대부분은 상당히 동동한 위치에서 출발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그들이 원하는 위치에 서게 만들어준 시스템과 전략을 찾아냈을 뿐이다.

지난 2세기 동안 가장 중요한 사업사례들을 보면, 철도(화물), 철강, 전기, 석유, 자동차, 항공여행, 전기통신(라디오,TV, 전화), 광섬유(실리콘), 도로, 컴퓨팅(반도체, 마이크로칩), 인터넷(컴퓨팅, 통신, P2P 상거래, 검색엔진, 소셜미디어, , 빅데이터, 암호화폐,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이었다. 그러나 미래는 새로운 형태의 네트워크 개념 현상이 등장할 것이다. 녹색과 재생 에너지, 먼 행성으로 떠나는 다른 여행, 심지어는 양자 중첩성(quantum superposition : 서로 멀리 떨어진 두 입자가 존재적으로 연결돼 있어 한 입자의 상태가 확정되는 즉시 다른 입자의 상태도 변한다는 것을 뜻하는 물리학 용어다. '양자 얽힘'이라 부르기도 한다.)을 통한 정보 교환과 같은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새롭고도 혁신적이며 지속 가능한 방법들이 등장할 것이다. 앞으로 각광을 받을 분야로는 인간중심적 사업모델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는 생리적욕구(음식, , 온기, 휴식 등), 안전과 안정의 욕구,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친밀한 관계 유지), 자아존중의 욕구(권한과 성취감), 자아실현의 욕구(잠재력발휘와 창의성 계발) 등이 될 것이다. 사람들은 더 건강하고 더 오래살고, 더 행복해지고, 평화로워지고, 더 많은 자유를 갖고, 시간을 아끼고 절약하고, 균형을 이루고, 자신감을 키우고 싶은 욕구를 갖고 있다. 이런 욕구들은 충족시킬 수 있는 사업모델을 적극적으로 발굴해야 한다. 당신이 훌륭한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람들이 당신이 가진 것을 원하는 한 당신의 사업 모델은 당신이 더 많은 것을 알게 해주고, 당신에게 더 많은 것을 줄 수 있다.

자금 확보 통로 만들기

다음은 마찰과 비용을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똑똑하고 전략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미리 돈을 융통할 수 있는 인맥을 구축해 놓아라. 누구나 미래에 당신에게 돈을 빌려줄 수 있거나 당신의 합작 벤처 파트너가 될 수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봉사 활동에 매진하라. 그런 당신의 모습을 본 사람들은 당신이 돈을 필요로 할 때 굳이 부탁하지 않아도 알아서 돈을 빌려줄 것이다.

만나는 사람들에 대한 개인 신상 정보를 적어놓는 식으로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파악해두면 좋다.

많은 사람들이 당신을 7~10회 정도 만나면 당신과의 동업에 대해 고민할 것이다. 그때 돈을 꿔달라고 부탁하거나 사업에 대해 이야기할시기를 잘 골라서 말하라. 사람들을 설득시켜라.

외향적이고 내성적인 성격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라. 사람들 눈에 띄고, 그들을 돕고, 그들과 나누고, 그들로부터 계속애서 배우고, 겸손함을 유지하면서 좋은 인상을 남겨라.

잠재적 파트너가 중시하는 가치에 대해 배워라.

일단 관계를 맺었다면 융통한 돈을 어떻게 쓸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계약 조건도 만들어라. 각자의 역할, 지분, 책임 등도 분명히 밝혀라.

 

돈을 더 많이 벌고 관리하는 방법

돈을 더 많이 벌고 관리하려면 다음과 같이 돈 관리 시스템을 수립하여야 한다.

첫째는 돈을 관리해야 한다. 자기 돈을 관리하고 통달해야 시간과 돈에서 훌륭한 수익을 낼 수 있다. 재산 증식 계획을 세우고, 재산을 평가하고 주시하고, 재산을 분배하고, 재분배하고, 재산을 추적하고 계산하고, 가진 재산을 즐겨보는 일이다.

둘째는 미래의 재정계획을 세워라. 장단기 계획 모두를 세워놓는 게 현명하다. 빚 상환계획, 일일 예산, 주간과 월간 계획 수립에서 이어 6개월, 1, 3, 5년과 10년에 이어 50년 짜리 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리고, 사후 유산 계획도 세워야 한다. 더 장기적인 시계를 갖고서 더 먼 미래의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사람들은 세상을 바꾸고, 지속적인 변화를 주도하고, 엄청난 부와 재산을 만들 수 있다.

셋째는 빚에서 벗어나라. 지금부터 절대 수입 이상으로 지출하지 말라. 지출 유혹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매달 자동이체를 설정해놓고 임금을 받는 달에 최대한 갚을 수 있는 돈을 갚아라. 가능하면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라. 재정위기 상태라면 단기 대출을 장기 대출로 전환해서 상환부담을 줄이거나 이자 상환 유예를 협상하는 식으로 최대한 할 수 있는 일을 하라.

가치주의에 눈을 떠라

앞으로의 세계는 가시화된 자본이 아니라 돈과 같은 자본으로 변환되기 전의 가치를 중심으로 발전할 것이다. 따라서 자본주의가 아니라 가치주의라고 부르기도 한다. 가치를 높여두면 언제든 돈으로 바꿀 수 있고, 돈 이외의 물건과 교환할 수도 있게 된다. 돈은 가치를 자본주의 경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한 것에 지나지 않고, 가치를 매개하는 한 가지 선택지에 불과하다. 인기있는 유튜버일수록 돈을 잃는 것은 두렵지 않지만 팬을 잃는 것은 두렵다고 말한다. 따라서 그들에게는 팬이나 이용자의 흥미, 관심이라는 정신적인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흔히 언급되는 가치는 유용성이 담긴 가치 내면의 가치 사회적 가치 등 세 가지로 분류된다. 유용성이 담긴 가치는 한마디로 도움이 되는가?’ 라는 관점에 기반을 둔 가치이다. 내면의 가치는 인간의 감정과 연결된 가치를 말한다. 애정, 공감, 흥분, 호의, 신뢰 등은 실생활에 도움이 되진 않지만 개인의 내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경우 가치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사회적 가치는 자선활동이나 NPO(민간 비영리 단체) 활동처럼 개인이 아닌 사회 전체의 지속성을 높이는 활동도 사람들은 가치가 있다고 평가한다. 이 모든 것이 우리 뇌의 보상회로를 자극하는 현상이고, 뇌는 이를 모두 보상의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전체적인 흐름을 보면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하면 이익을 내기 쉬어지는 반면 오로지 눈앞의 이윤만을 추구하면 소비자가 외면하거나 과잉 경쟁에 내몰려 장기적으로 수익을 내기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수십 년 후에는 영리비영리라는 구별이 없어지고, 모든 활동이 가치라는 관점에서 파악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가치 있는 활동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당신의 실행력이 당신의 부를 만든다

앞으로는 돈을 버는데도 테크놀로지의 획기적 변화를 기점으로 돈의 형태뿐만 아니라 돈의 가치, 돈을 버는 방식, 경제구조의 변화에 이르기까지 돈과 경제의 양상이 완전히 변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여야 한다.

롭은 머니를 기술하면서 제일 마지막으로 아껴뒀던 가장 중요한 두 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롭은 첫째는 서둘러라’, 둘째는 지금 시작해라는 두 가지 메시지를 던져주었다. 머니에 대하여 안 것에 머무르지 않고 위에서 소개한 각종 방안들을 자기 실정에 맞게 실행하였을 때, 진정 자기 것이 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참고자료>

롭 무어 지음, 이진원 옮김(2018).MONEY. 서울 : 다산북스.

사토 가쓰아키 지음, 송태욱 옮김(2018).MONEY 2.0. 서울 : 21세기북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