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의 경제톡⑧ 머니(Money)(1)
이상수의 경제톡⑧ 머니(Money)(1)
  • 이상수 전 광주연구소 이사장
  • 승인 2018.07.12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은 누구보다 행복하게 돈을 벌 수 있다!

평생 월급쟁이만 해본 필자가 ‘MONEY’라는 주제로 새로운 부의 법칙을 소개하려하니 어쩐지 망서려진다. 대체로 이런 내용을 소개하려고 하면 적어도 간접적인 경험이라도 해야 하는 것인데, 필자는 부자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조차 하지 못했다. 용기도 없었고, 아예 내 능력 밖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이번에 롭 무어(ROB MOORE)‘MONEY’를 읽고 난 부자가 될 수 없다는 플레임에 갇혀 머니(Money)와 멀어질 수밖에 없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부에 대해 배우고, 돈을 벌고, 부를 사랑하고, 중요한 일을 하고, 다른 사람들과 부를 나누고 싶은 사람들, 부와 돈에 대한 편견을 깨고 싶은 사람들, 나쁜 짓을 하거나 죄책감을 느끼거나 탐욕스러워지지 않고도 돈을 벌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이 다소나마 도움이 될 것 같아 용기를 내어 글을 쓰기로 하였다. 많은 시민의 소리독자들은 이 글을 읽고 머니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모두가 부자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머니에 관한 내용을 3회에 걸쳐 소개하고자 한다.<필자 주>

누구나 부()를 누릴 수 있다

당신 주변엔 평생 열심히 일하고도 돈을 많이 벌지 못하고, 금전운이 좋지 못했고, 빚도 있고, 늘 돈을 벌려고 안간힘을 쓰고, 투자자와 시스템을 증오하는 부모나 선생님 같은 사람들이 있었을 수 있다. 당신도 돈에 대해서 그들과 같은 견해를 갖게 될 수 있었다. 어쩔 수 없는 일이고, 당신의 잘못도 아니다. 사람들이 돈을 벌 수 없어서가 아니라 아직까지 돈을 버는 방법을 모르는 게 문제다. 그들은 돈을 버는 방법을 배운 적이 없고, 부의 시스템과 절차에 노출된 적이 없고, 충분하고 중요한 액수의 돈을 벌어본 적도 없다. 그러나 돈을 벌어본 사람들은 돈을 존경하고 공부했고, 부의 규칙과 법칙을 이미 알고 있다.

여기에 당신의 재정 상태를 180도 뒤바꿔놓을 열쇠가 있다. 롭은 부에 대한 마인드를 재설계 할 수 있는 도구와 전술을 제공하고, 다양한 프레임과 모델을 제시한다. 예산 편성, 저축, 재정 관리, 수입 구조의 다각화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만드는 법에 대한 구체적이고 디테일(detail)한 가이드부터 삶의 비전과 목표를 창조하는 방법까지 통찰력 있고 자세하게 다룬다. 각자가 선택한 수준과 경로로 앞으로 나아갈 때 진지하게 고려할 역할 모델의 훌륭한 예를 제공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돕는다. 부는 우리가 돈을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우리를 위해 일하게 하는지에 달려 있다.

영국 BBC, 파이낸셜 타임스에 이어 미국 최고 경제 일간지인 월스트리트 저널도 극찬한 머니는 부와 삶의 가치를 연결하는 법을 다루며 인생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돕는다. 동시에 일이나 사업에서는 물론, 삶 전반에서 어떻게 원칙을 가지고 부를 만들어 낼지 한눈에 파악이 되는 로드맵을 제시하였다. 돈을 버는 게임의 규칙을 직접 경험하고, 10년 동안 수천 명의 사람들과 만나며 연구한 새로운 부의 공식과 직관적이고 실용적인 가이드를 모두 담아낸 이 책 머니를 통해 당신도 돈에서 자유로운 삶과 불안하지 않은 미래를 실현하고, 일과 삶, 행복의 균형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돈 벌기는 학습되는 시스템이다

돈과 관련된 내용을 미시간 대학에서 조사한 결과 다음 세 가지 사실을 알아낼 수 있었다. 첫째는 사람들은 무엇 때문에 가장 많이 걱정하는가? 돈 때문이다. 둘째는 사람들을 가장 행복하게 만드는 건 무엇인가? 돈이다. 셋째는 사람들을 가장 불행하게 만드는 건 무엇인가? 돈이다라는 것이다. 따라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부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 롭은 억만장자 DNA는 없다고 말한다. 사람들이 돈을 벌 수 없어서가 아니라 단지 아직까지 돈을 버는 방법을 모르는 게 문제라고 한다. 그들은 아직까지 돈을 버는 방법을 배운 적도 없고, 시스템과 절차를 배운 적도 없고, 충분하고 중요한 액수의 돈을 벌어본 적도 없다. 그러나 돈을 벌어 본 사람들은 돈을 존경하고 철저히 공부했고, 타인들을 위해 봉사하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왔으며, 부의 흐름과 법칙을 관찰해 왔다는 것이다.

돈벌이는 학습되는 시스템이다. 부의 법칙이 있다는 것이다. 말 그대로 타인들의 돈벌이 방식을 배우고, 그들의 공통점을 모델로 삼고, 그 능력자들의 특성을 소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주의할 점은 그들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백만장자들은 가치를 부로 바꾼 자수성가들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금전적인 부를 갖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에게 그럴 능력이 없다거나, 그러기 힘들다거나, 가질 부가 충분히 없다거나, 부를 얻는 게 사악한 짓이라거나, 부모가 잘못했기 때문이 아니다. 그저 아직까지 그들 자신에게 특별한 비물리적 부의 형식을 현금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을 뿐이다.

백만장자들의 모습과 활동 분야와 기술은 다양하다. 록 밴드, 예술가, 요리사, 초콜릿 제조 판매업자, 디자이너, 발명가, 애견 훈련사, 인형 공연가, 레고 제작자, 다트 선수, 말 조련사, 인형과 완구 판매자 등 어떤 일을 하면서도 백만장자가 될 수 있다. 부자들의 공통점은 모두가 자신의 비전을 현금화하고, 열정과 잠재적인 형태의 비금전적 부를 현금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찾아내 실천한 자수성가(自手成家)들이다.

사람들은 편안하고 행복감을 원하고, 그런 것들을 사는 데 돈을 쓴다. 사람들은 돈에 잠재되어 있는 그들의 저장된 에너지를 그들의 삶을 더 좋게 만들어주는 제품, 서비스 정보로 교환한다. 만약 돈이 에너지 전달수단이라면, 에너지 전달을 늘려가고. 그러면 돈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롭은 부의 진정한 정의는 부는 돈, 배려, 자신과 타인에 대한 봉사를 통해 얻는 행복과 번영이다라고 말한다.

돈을 지배하는 사람은 생각이 다르다

당신의 가치(value)는 삶의 모든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이다. 그것은 자유, 정직, 평등, 가족, 재미, 지혜, 가르침, 사업, 인정, 경력 등과 같은 지도 원리 역할을 하는 추상적인 개념이다. 그것은 당신이 인식하고, 생각하고, 결정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들을 여과한다. 결국 당신은 가치를 통해 세상을 경험한다. 돈을 지배하는 사람은 삶의 목적에 대하여 명확한 그림과 결과를 지니고 있다. 남기고 싶은 유산은?, 어떻게 기억되고 싶은지?, 이 지구상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싶은가? 등, 이러한 질문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인생의 중요한 질문들이다. 우리가 목적이 없다면 존재할 의미가 낮다는 것이다.

첫째는 명확한 비전이 있어야 한다. 이는 개인이나 조직이나 모두 같다. 당신의 비전은 영감과 가치의 궁극적인 표현이다. 비전은 인생의 로드맵이며, 교차로, 힘든 선택, 차질(蹉跌), 우회로, 과도기에 빠진 당신을 매순간 안내해 줄 것이다.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목적지가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면, 결코 어디에도 갈 수 없을 것이다. 비전은 또한 목적으로 간주될 수도 있고, 목적을 가진 삶을 산다는 건 목적에 따르는 삶을 산다는 의미이다. 더 크고 명확한 비전을 가진 사람들이 성공하고, 인류를 진화시키고,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엄청난 부를 창조하고 가치있는 유산을 남긴다. 비전, 방향, 혹은 목적이 없는 사람들은 종종 공허하고 우울하며, 파산해 가난하게 살다가 심지어는 자살에 이르기까지 한다.

둘째는 가장 부유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부()는 원대한 비전이 낳은 자연스러운 결과라는 것이다. 작은 대의(大義)는 부를 끌어들이지 못하지만, 위대한 대의는 상당한 부를 끌어들이고, 불멸의 대의는 엄청난 부를 끌어들인다는 사실이다.

부자의 생각은 당신과 다르다

대부분의 인간들은 당신이 보고 싶은 대로 본다는 것이다. 이 말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당신이 보고 싶은 대로 본다는 것이다. 개개인이 독특하게 현실을 인식한다고 하지만 대체로 자기편향적이다. 돈에 대한 믿음도 마찬가지이다. 개개인들은 평생 열심히 일했는데 돈도 많이 벌지 못했고, 운이 좋지 않고, 사회 시스템이 좋지 않아 돈을 벌지 못했다고 자책한다. 이는 개개인이 뭘 모르고 있는지 모르고, 가난에 대한 피해의식이나 결핍, 질투, 죄책감, 역겨움, 그 외에 돈과 관련된 부정적 감정이 개입된 믿음을 작게 만드는 환경에서 자라왔기에 그런 믿음을 가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를 확증편향(confirmation bias:자신의 신념과 일치하는 정보는 받아들이고 신념과 일치하지 않는 정보는 무시하는 경향)을 지녔기에 자신이 올바른 결정을 내렸다거나 혹은 그것이 자산이기 때문에 어쨌든 잘 샀다고 확신하는 경제생활을 하고 지냈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가난한 사람의 믿음과 부자의 믿음이 어떻게 다른 것인지 소개한다.

첫째, 가난한 사람은 돈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라고 생각하지만 부자들은 모든 선의 근원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가난한 사람은 돈을 벌기 위해 돈이 필요하다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부자들은 돈을 벌기 위해 아이디어, 에너지,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모든 돈은 어떤 생각으로부터 유래된다고 주장한다. 생각과 아이디어는 배려, 봉사, 해결, 더 쉽고, 바르고, 나은 삶을 만들기, 질병 치료, 새로운 정보, 지적재산권, 특허, 저작권, 제품, 서비스, 구독, 프랜차이즈, 라이선스, 자산 등의 형태를 띌 수 있다. 그리고 이들 어느 것도 창업 자본에 의존하지 않고, 그들에겐 비전과 행동이 필요하다.

셋째, 가난한 사람은 통화제도는 사악하고, 불공정하며, 부패하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부자들은 통화 제도의 가치를 정량화하고 돈을 가속화하는 기능이 놀랍다고 생각한다. 원래의 자본주의는 모든 개인이 공평하게 균형을 맞춰 이기심과 서비스를 통합하며 공정한 삶을 살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돈벌이는 경제, 서비스, 고용, 세금,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받을 혜택을 만들어 낸다,

넷째, 가난한 사람들은 부채는 나쁜 것이다라고 생각하지만, 부자들은 ‘(좋은)부채는 좋은 것이다라는 생각을 지니고 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이 없는데도 계속 소비하면서 빚을 진다(멍청한). 조금 더 발전된 사람은 빚을 만들기 않기 위해 감당 가능한 경우에만뭔가를 사거나 투자한다(안전하고 튼튼한). 부자들은 좋은 빚을 지렛대로 활용하여 소득을 창출해 주는 자산을 사는 경우(똑똑하게 레버리지를 활용하는)가 많다는 것이다.

다섯째, 가난한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부자들은 돈이 열심히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을 지니고 있다. 모든 일이 열심히 한다고 성과를 내는 것은 아니다. 열심히 일하되 똑똑하게 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손과 땀이 아닌 비전과 지식을 활용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여섯째, 가난한 사람들은 내가 돈을 버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돈을 뺏는다고 생각하지만, 부자들은 내가 돈을 벌면 다른 사람들도 같이 벌게 돼서 그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돈을 번다는 것은 상대방으로부터 돈을 뜯어내는 게 아니라 그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고, 받는 돈을 늘리고 싶다면 당신이 주는 서비스와 가치를 올리면 될 수 있다. 사람들이 당신에게 돈을 준 걸 후회한다면 미래에 당신에게 피해를 줄 악감정과 분개를 키울 것이기에 주위사람들을 소중하게 대하고, 공정한 교환법칙에 따라 비용을 청구해야 한다.

일곱째, 가난한 사람들은 나는 돈을 벌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부자들은 나는 가치가 낮은 일을 할 시간이 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부자들은 시간을 매우 엄격하게 전략적으로 쓴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여덟째, 가난한 사람들은 나는 그 일을 할 수 없다. 내겐 충분한 능력이 없다고 말하지만 부자들은 나는 세상이 필요로 하는 위대한 가치를 갖고 있다. 내 능력은 최고다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성공담을 듣는 것을 좋아한다. 멘토로 부터 영감을 받더라도 절대로 그들을 맹목적으로 따르지 않는다. 거인의 발밑이 아니라 어깨 위에 올라가서 더 넓은 세상을 봐야 한다. 맨토로 부터 배우고, 위대한 사람들의 특성을 소유하되, 당신 자신만 가진 독특한 능력을 발휘하여 당신보다 앞선 사람들이 돈과 부를 빠르게 늘리기 위해 겪었던 시스템과 교훈을 따른다.

아홉째, 가난한 사람들은 나는 부자될 자격이 없다라고 생각한 반면, 부자들은 돈을 벌고 나누는 것은 나의 소명이고 운명이다라고 생각한다. 당신은 부를 누릴 자격이 있다. 그런 자격이 있다는 건 돈을 갖고 있으면서 동시에 돈을 써도 된다는 뜻이다.

열 번째, 가난한 사람들은 청구서 비용을 먼저 지불했더니 남는 게 아무것도 없다라고 생각한 반면, 부자들은 나는 먼저 나한테 돈을 쓴 다음에 남은 돈으로 청구서 비용을 지출한다고 생각한다.

부와 멀어지는 행동 요인을 제거하라

비난(非難), 불평(不平), 변호(辯護), 합리화(合理化)는 부와 돈을 빼앗아가는 가장 심각한 행동들이다. 이러한 성향을 지닌 자들은 모든 현금 흐름과 사람들을 무조건 내쫓는다. 이런 행동은 당신을 승자가 아닌 피해자로 만든다. 부와 멀어지는 행동 요인을 제거하는 것은 부를 만드는 필수적인 조건이다.

<참고자료>

롭 무어 지음, 이진원 옮김(2018).MONEY. 서울 : 다산북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