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중심도시 무력화, 정부 비판 한목소리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무력화, 정부 비판 한목소리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5.07.0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문화전당 위상 훼손 직제 개편 중단...당초안대로 개편 해야"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과 행정자치부의 아시아문화전당 직제개편으로 인해 국책사업으로 시작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이 좌초 위기라는 우려와 함께 정부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막대한 예산을 들여 아시아문화전당만 지어놓고, 이를 안정적으로 제대로 운영할 조직을 갖추지 못하고, 문화수도 환경 조성을 위한 예산지원에도 차질을 빚게 생겼다는 지적이다. 국·내외 최대 규모를 자랑할 국가 문화시설이 껍데기에 불과할 처지에 몰린 셈이다.

광주지역 국회의원과 지역 문화단체들은 지난 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은 엄연한 국책사업이며, 국가의 문화적 위상을 높이는 대한민국 최대의 프로젝트다”며 “그런데 박 대통령은 일자리 창출, 경제 살리기와 관계없는 광주만의 사업으로 전락시키고 폄훼했다”고 규탄했다.

이는 박 대통령이 2012년 후보시절 광주를 아시아의 문화수도로 키우는 것은 ‘국가적 과제’이며, 아시아문화전당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공언했던 말과 달리 전혀 다른 입장을 보였기 때문이다.

이제 와서 1년에 800억 원에 달하는 국민의 세금만 낭비하고 경제 살리기에 역행하는 사업으로 폄하한 것이다.

앞서 지난 6월 25일에는 광주지역 시민문화단체들이 정부가 입법 예고한 문화전당 조직 구성안 즉각 철회를 주장하기도 했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와 광주민족예술단체총연합 등 지역 시민문화단체들은 “문화전당의 기능 등이 축소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문화부와 그 소속기관의 직제 시행 규칙 일부 개정안’을 입법예고 해 우려스럽다”며 “정부의 안이 통과되면 문화전당은 무늬만 국가기관일 뿐, 사실상 법인화 하는 것과 다름 없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지역 정치권에서도 정부의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무력화 기도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전남 국회의원 일동은 지난 6월 22일 성명을 통해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은 아특법에 명시한 법적 기구로 문화전당권 등 7대 문화권 조성 사업을 책임지고 수행하도록 설치됐다"면서 " 행자부 검토안은 문화전당권을 제외한 대부분의 문화권 조성사입이 제대로 진척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아문단 인력을 사실상 8명으로 축소해 조성사업을 무력화 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책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조성사업과 문화전당의 당초 위상에 걸맞게 직제편성을 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광주시의회 문화도시특별위원회(위원장 임택)도 지난 6월 23일 “정부는 아시아문화전당 위상을 훼손하는 직제 개편을 즉각 중단하고 당초안대로 개편을 해야한다”고 요구했다.

특별위원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당초 정부에서 추진한 문화전당 운영방안 연구용역 결과 조직인력이 최소 400명이 필요하다고 나왔음에도 정부 개편안을 보면 258명만으로 인력을 구성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은 “정부의 아시아문화전당 인력배치안을 보면 당초 행정자치부에 요구한 인력 100명의 거의 절반수준인 50명밖에 반영되지 않는다”며 “최대 규모의 국가기관인 아시아문화전당이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