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돼지열병, ASF 발생국 여행 자제
아프리카 돼지열병, ASF 발생국 여행 자제
  • 시민의소리
  • 승인 2019.04.09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ASF 발생국 여행 자제 

아프리카 발생국, 중국·베트남·몽골 

정부가 중국, 베트남, 몽골 등 아시아 지역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아프리카 돼지열병(ASF)의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한 국민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이개호 장괸
이개호 장괸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외교부·법무부·국방부·행정안전부·환경부·고용노동부·국토교통부·식품의약품안전처·관세청과 함께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국내 유입 예방에 대한 정부 합동 담화문을 발표했다.

이 장관은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돼지에게서만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감염 시 치사율이 매우 높고, 구제역과 달리 예방 백신이 없어 발생할 경우 막대한 국가적인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며 국민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먼저 "중국·베트남·몽골 등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생국을 여행할 경우 축산 농가와 발생 지역 방문을 자제해 달라"며 "발생국 등 해외에서 국내에 입국할 때 축산물을 반입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근로자 등도 모국을 다녀올 때 축산물을 휴대하거나 국제우편으로 국내에 반입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또 "등산이나 야외활동 시 먹다 남은 소시지 등 음식물을 버리거나 야생 멧돼지에게 주는 것을 금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부는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생국의 선박·항공기 운항노선에 검역 탐지견을 집중 투입하고, 휴대 수화물에 대한 X-레이 검사를 확대하겠다"며 정부의 방역 상황을 설명했다.

그리고 "전국 6천300여개 돼지 농가에 대해 전담 공무원을 지정해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남은 음식물 급식을 제한하는 한편 야생 멧돼지 관리와 농가 지도·홍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으나 발생 시 양돈산업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