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핵심 제어 부품 F.C.와 A.M.U. 기술발표회 열린다
드론 핵심 제어 부품 F.C.와 A.M.U. 기술발표회 열린다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9.03.2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28일(목) 오전 11시 나주시 종합 스포츠 파크 보조 경기장에서

(사)우리기술진흥법인(이사장 정형균), ㈜이노드 (대표이사 정철훈), ㈜케이드론 (대표이사 이태경) 3사는 공동으로 드론의 핵심 제어 부품인 F.C.와 A.M.U.에 대한 개발을 마치고 국내 최초로 상용화를 맞아, 이에 대한 기술발표회를 3월 28일 나주시 종합 스포츠 파크 보조경기장에서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전남도청, 나주시, 농촌진흥청, 전남테크노파크, 한전, 농경연, 농업기술실용화재단, 한국농어촌공사, 농협중앙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전남농업기술원, 경북대, 동신대 등의 주요 인사와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F.C.는 Flight Controller의 약자로 드론의 비행에 자세, 속도 방위, 출력 등을 제어하는 부품으로 모든 드론에 반드시 탑재 되어야 하는 필수 부품이다.

그동안 국내 제조 드론은 중국의 DJI社의 F.C.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해왔다. 하지만 F.C.의 이번 국내 개발로 인해 수입대체 효과는 물론 국내 드론 개발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 국방부는 드론 소프트웨어에 탑재될 ‘백도어’를 우려하여 미군의 DJI 드론 구매 금지를 명령하는 등 드론의 F.C.는 보안과 드론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국산화가 절실한 부품이었다.

정성훈 교수(동신대학교 에너지융합대학 전기차제어전공)는 “국내산 F.C. 상용화 공급이 진행되면 드론을 제작하는 우리나라 기업과 연구기관들도 드론 개발의 기술 확보와 발전속도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A.M.U.는 드론의 F.C.와 통신을 하며 드론의 임무를 수행하는 모듈로 농약의 종류와 비행 속도에 따라 분무량 조절, 밸브구동 등을 할 수 있게 하는 부품이다.

이번에 개발한 A.M.U.는 압력 센서를 내장하여 액제 잔량 등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게 하고, 또 각종 센서를 결합하면 비닐하우스 온도, 습도, CO2농도 제어시스템 개발 등 스마트 팜에도 훌륭하게 적용할 수 있는 전천후 모듈로 제작됐다.

이날 ㈜케이드론은 국내 최초의 상용화 F.C.와 A.M.U.를 탑재한 농약 살포드론 Kdrone-1을 공개한다. ㈜케이드론은 충남 금산에 연간 2,000대의 생산 시설을 확보하고 금년부터 대량 상용 생산에 나설 계획이다.

Kdrone-1은 제조 부품 50%이상을 국내산으로 제조한 명실상부한 국산 농업용 드론으로, 생산 체계가 가동되면 농가에 공급하는 드론의 가격과 성능의 경쟁력을 갖게 되어 중국 독주의 드론 시장에 큰 변화를 불러올 전망이다.

Kdrone-1은 속도에 따른 살포량 제어를 통해 방제효과를 높이고 정밀 방제를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프로펠라가 4개인 쿼드 콥터로 소음을 줄이고 이동, 보관 및 관리가 편하도록 설계되었다. 안드로이드 앱인 ‘케이드론’을 사용하면 작업계획을 미리 설정하고 자율 방제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