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공무원노조, 일부 지방언론 행태 폭로
전남도공무원노조, 일부 지방언론 행태 폭로
  • 변원섭 객원기자
  • 승인 2017.08.01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 신문사 도정 흔들기 보도 행태 규탄 성명서 발표

전남도청 공무원노동조합은(이하 전남도청 노조) 지난 7월 31일 도청 1층에서 ‘지방언론 도정 흔들기 저지를 위한 도 공직자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는 “일자리 창출과 복지사업 등 도민들을 위해 소중하게 쓰여야 할 혈세를 마치 자신들의 쌈짓돈인 양 입신양명에 눈이 먼 적폐 부역자와 영합하여 과도한 홍보예산 수립을 기도했다”며 “지방신문은 부당성을 지적하는 예결위 의원에게 ‘두고 보자’는 식의 막말을 거침없이 내뱉는 안하무인격 행위도 서슴지 않았다”고 지역 언론에 대하여 일침을 가했다.

이어 “예산 삭감 직후, 보복적 성격이 농후한 ‘까치 발바닥 같은 기사’로 도정과 의회 때리기를 주저 없이 자행하는 언론의 작태에 우리의 인내심은 완전히 침몰했다”며 “지금은 이낙연 총리 임명이라는 전남발전의 호기를 맞아 도정 공백이 없도록 공직자, 언론 등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엄중한 시국에 지방신문은 사실을 토대로 진실을 드러내는 저널리즘의 기본원칙조차 저버리고, 자신들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똘똘 뭉쳐 한심한 작태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인사개입, 홍보예산편성 강압 등 도정 농단

이들은 도민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전남도 2,200여 공직자는 도민의 봉사자로서 도정 흔들기의 주범인 적폐 지방신문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그동안 지방신문은 ‘진실을 밝히는 사회의 등불’이라는 기자정신을 망각한 채, 언론 자유와 도정 홍보라는 미명 하에 각종 부패와 비리를 저질러 왔다”며 “늦은 시각 술값 계산이나 막말, 반말 등 공직자 자존을 훼손하는 행위를 참아왔으며, 보도를 운운하며 겁박과 무리한 자료 요구도 참았다”고 전했다.

지방신문이 인사개입, 홍보예산편성 강압 등 도정 농단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폭로성 글을 발표한 것이다.

또한 “노조는 우리 도민, 아니 온 국민은 적폐청산을 통한 정의로운 사회를 갈망하고 있다”면서 “도정의 견제세력이자 동반자로서 그 기능을 상실한 지방신문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기자실 패쇠, 해당 언론사 기자 교체요구

이와 함께 전남도청공무원 노동조합은 지방신문이 제 기능을 회복하고 바로 설 때까지 싸우려한다고 엄포했다.

노조는 “정의롭고 공정한 언론은 나라와 국민을 살리는 활인검이고, 부패하고 편향된 언론은 나라와 국민을 죽이는 살인검이다”며 “우리는 적폐 지방신문 기자들의 망동을 수없이 목도했으며, 늦은 시각 연락하여 술값을 계산시키는 행위, 막말과 반말을 일삼는 행위, 보도 운운하며 겁박하는 행위, 도청공직자를 이류로 전락시킨 행위 등 그 행태도 참으로 다양했다”고 폭로했다.

이들은 ▲도정 흔들기 보도행태에 대한 공개사과 ▲이번 사태를 초래한 언론사 기자의 퇴출과 교체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번 사태는 지난 7월 17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추경심사에서 전남도의회 이준호 의원(장성2선거구)이 상임위에서 추경삭감에 따른 집행부예산편성 행태를 질타하면 갈등의 불씨가 타올랐다.

당시 지역 언론사의 한 기자는 해당의원에게 찾아가 “우리하고 한번 해 보겠다는 것이냐” 라고 겁박성 발언을 하면서 논란이 커져갔다.

7월 19일 본회의를 통해 추경홍보비 편성예산 24억 원 중 순수홍보예산 9억 900만원 삭감됐고, 이후 일부 지역 언론에서 도의회 의원들의 개인추문, 비위사실, 국외연수문제점, 인사 문제점 등의 내용을 집중보도 하기에 이르렀다.

이후 도청공무원노동조합 홈페이지에 지역 일부 언론들의 보복성 기사를 지적하는 글이 올라오면서, 조합원들의 비난하는 글들이 수십 건 올라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