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공무원들, 지방언론사 갑질에 일침
전남도 공무원들, 지방언론사 갑질에 일침
  • 변원섭 객원기자
  • 승인 2017.07.31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의회 홍보비예산 삭감으로 일부 언론들과 갈등 심화
▲ 변원섭 객원기자

전라남도의 홍보비 삭감과 관련하여 일부 언론이 교묘한 방식으로 이에 반발하면서 전남도청노조 게시판이 뜨겁다. 홍보비 삭감을 주장한 도의원에 대한 한 지역 언론기자의 겁박성 발언에다가 보복성 기사까지 알려지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는 형국이다. 여기에 공무원들까지 지역 언론의 갑질을 문제 삼으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전남도의회는 지난 7월 17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전라남도 2017년도 제1회 추경정정예산안 3천5백억 원에 대해 10시간 넘게 장시간 심사를 진행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장성 2선거구의 이준호 의원은 김갑섭 전남도지사대행에게 홍보예산의 문제점을 집중 추궁했고, 7월 19일 본회의에서는 홍보예산 24억 원이 11억 6천만 원으로 줄었다. 약 50%가 삭감된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한 지역 언론사 기자가 홍보비 예산 문제점을 지적한 의원을 찾아가 “우리하고 한번 해보겠다는 거냐”고 말했고, 해당 의원이 “겁이 났다”고 고백했다고 한다. 해당 언론사 기자는 농담조로 발언했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전남도의회와 언론사 간에 갈등은 도청 공무원들에게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도의회의 한 관계자는 7월 24일부터 언론에 전남도의회 의원들의 문제점들이 집중 보도됐다고 전했다. 그는 “충북도의회 의원들의 외유 파문 속에 전남도의회 의원들의 개인 추문, 비위사실, 선거법 위반, 국외 연수보고서 문제점, 인사문제점, 해외연수에 업체관계자 동행 논란 등과 더불어 심지어 1년 전에 있었던 내용까지 보도됐다”며 “이는 보복성 기사”라고 설명했다.

전남도청공무원노동조합, 지역 언론사에 집중 포화

7월 25일부터 전남도청공무원노동조합 홈페이지에는 조합원이자 공무원들이 지역 언론사의 갑질을 비판하며 행동에 나서자는 의견이 다수 올라오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 공무원들이 자유게시판에 올린 내용을 날짜별로 자세히 살펴보자.

A공무원은 “영란법 시행 이후 표면적으로는 지방자치단체(공무원)와 지방언론(기자) 사이에 변화가 있다. 일정 금액 이상의 접대가 금지됨에 따라 식사나 골프접대가 예전과 같지 않다고 한다”며 “일부 지자체에서 예산지원이라는 방식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한다. 사실 지방신문 난립에 따라 구독료나 광고수입으로 신문사 운영이 불가능한 지방언론사들이 지자체의 홍보용 예산에 눈독을 들이고 예산규모 확대에 공동으로 담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선거를 의식해야 하는 단체장 입장과 공직자와 기자, 행정과 언론간의 유착문제가 인사 등 일신상의 특혜와도 관련이 되어 있다는 문제점들도 거론했다.

B조합원은 “지방지 사설에서까지 한 사람이 쓴 것처럼 문제점을 같은 내용으로 지적하고 있다. 그 이면에는 홍보비 삭감이라는 문제가 있다지만, 기존에 우리 도가 기자들을 어떻게 대하였는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면서 “공직을 감시하고 바르게 비판할 수 있는 언론이 필요하다는 것은 인정한다. 하지만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도청 출입기자들에게 온갖 편의를 봐주고 저자세로 일관하는 도청의 자세에도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기자와 공직자 간의 관계가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닌 당당한 관계를 설정해야 한다고 읽히는 대목이다.

이어 그는 “실국장 인사 후에 관행적으로 광주, 동부권, 목포 언론사를 인사방문을 하는데, 한 언론사마다 5분도 안 되는 짧은 시간에 눈도장만 찍고 온다”고 꼬집었다.

기자실 폐쇄하라...기자실 연간운영비 등 도민에게 공개 요구

C조합원의 글은 더 구구절절하다. “돌아가신 우리 아버지께서는 아들이 도청 공무원이란 사실이 당신의 가장 큰 자부심이셨다. 허나 최근 도정을 둘러싼 일련의 상황을 보면서 참으로 개탄을 금할 수 없다, 어쩌다 이 지경까지 왔단 말인가”라면서 “도민은 보지도 않는 짜깁기 수준의 지방지 기자에게 전남도정이 이렇게도 휘둘릴 수 있단 말인가. 통탄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전남도청 기자실 전면폐쇄(망치로 대못을 박아라), 기자실 연간 운영비 및 홍보예산 도민에게 즉시 공개, 지방지 신문스크랩 즉시 중단 및 포털 게시 금지”를 요구하면서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축이다. 노조가 행동하면 나 역시 더 이상 묵과하지 않고 실천에 함께 할 것이다”고 노조의 행동을 강력히 촉구했다.

가난 속에 시달리다 쓸쓸하게 죽어가는 노인들은 보이지 않는가

D조합원은 “정녕 도청 공직자를 바보로 보는가. 개가 짖는 소리는 도둑을 쫒는다. 그대들은 일자리가 없어 허덕이는 청년들이 보이지 않는가. 그대들은 가난 속에 시달리다 쓸쓸하게 죽어가는 노인들은 보이지 않는가”라고 기자들에게 따져 묻고, “도민은 죽어 가는데 홍보예산 대폭 늘려 술밥 먹으면, 정녕 그대들은 행복하겠나. 그대들의 터무니없는 모략에 부역한 분이 승진을 못하니 그토록 분개하는 것인가. 더 이상 도민과 도청 공직자를 욕보이지 말라”고 질타했다.

검찰개혁보다 시급한 일이 언론개혁

E조합원은 “검찰개혁보다 시급한 일이 언론개혁임을 다시 한 번 절실히 일깨워 주셔서 고맙긴 하다”면서 “썩을 대로 썩은 언론과의 전쟁에서 모든 공직자가 힘을 보탤 거라 확신한다”고 노조의 행동을 촉구했다.

그는 또 “촛불혁명을 거쳐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사회 전반의 적폐를 청산하자는 국민적 공감대와 지지가 하늘을 찌를 듯 높다. 이를 적절히 활용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면서 “도청노조를 포함한 동원가능한 모든 조직과 연대해서 싸워야 한다”고 구체적 방법까지 제안했다.

아울러 “80년 5월 광주가 전국으로부터 고립되고 언론으로부터 철저히 외면 받은 것이 패배의 한 원인이 되었다는 것도 반면교사삼아야 한다”면서 “조직과 자금, 그리고 명분을 가지고 있는데 무엇을 머뭇거리는가”라고 지방언론사와의 전면전을 주장했다.

도청공직자 스스로 자성계기 삼아야

7월 26일 자유게시판에 A조합원은 “지난 전라남도 제1회 추경예산에 소위 도정 홍보비 명목으로 계상된 예산총액이 23억 원이다. 본예산에 편성된 홍보예산을 포함하면, 이 엄청난 금액이 개인 쌈짓돈 마냥 예산안에 포함된 것이다”며 “각 실국에서 우선순위를 매겨 예산안을 올렸음에도 이는 깡그리 무시되더니만, 홍보예산만은 끝까지 살아남아 그 공이 도의회에 넘겨진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과연 도민 어느 누가 이러한 상황에 대해 납득하고 계속해서 도정에 신뢰를 보내 주실 수 있을까. 도민들의 복리증진과 생명보호를 위해 써져야 할 예산이 정작 지방언론의 먹잇감으로 전락하였다”면서 “이번 사태를 통해 도청 공직자 스스로 자성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 대변인실-실과-예산실-예산안 확정에 이르는 과정에서 그 어느 곳도 이를 문제 삼고 개선하려는 제동장치가 가동되지 않았다. 다시는 전남도청에 지방언론 기자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할 때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무원이 기자에게 정론 직필하라 직격탄

B조합원은 ‘전남도청 공직자는 살아있는가’라는 제목에서 “먼저 기자단에 요구한다. ‘정론 직필하라’, ‘더러워서 피하지 무서워서 피하지 않는다’(가까이 하고 싶어 가까이 하진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해 주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김갑섭 도지사 권한대행을 향해 그는 “무엇이 두려운가?, 왜 주저하나?, 이번 기회에 언론과 전남도청 공직자와의 관계를 근본부터 바꾸어 주라. 당신 뒤엔 전남도청의 2천여 공직자가 있고 나아가 200만 도민이 적극적인 지원을 보내고 있다”고 요구하고, 4급 이상 간부공무원들에게도 “권한대행이 참석하지 않는 간부회의 등 공적인 자리를 통해서 작금의 언론의 행태에 대한 간부공무원으로서의 입장을 분명히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또 노동조합과 도청공직자들에게 “만약 노동조합에서 이번 사태를 어떤 핑계를 대고 미봉책으로 넘어 간다면 우리 조합원들은 노동조합 탈퇴운동을 적극 펼쳐나가겠다”면서 “전남도청 공직자여러분, 이번 사태에 대해 도민들에게 진실을 적극 알리고 노동조합의 향후 결정에 적극 지지를 보내고 어떠한 결정에도 행동으로 동참하자”고 호소했다.

아울러 행정안전부장관에게는 “이번 사태의 발단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바라며, 전남도청 공직자로서가 아니 도민의 한사람으로서 요구한다”고 밝혔다.

기자가 예산 심의권 가진 의원에게 직접 찾아갔다는 것 자체가 중대한 문제

C조합원은 “특정 예산에 대해 제3자가, 특히 집행부나 도의회에 대해 보도를 통한 압력을 가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기자가 예산 심의권을 가진 의원에게 직접 찾아갔다는 것 자체가 중대한 문제라는 지적이 많다”면서 “이는 장애인단체 등과 같은 사회적 약자가 복지예산의 증액을 요구하는 것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왜 기자가 도의 예산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한 도의원을 직접 찾아갔을까? 아마 그 돈이 자신들 돈이라고 여겼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해 본다”면서 “도청 홍보예산이 자기들 쌈짓돈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과연 가당키나 한가”라고 비난했다.

그는 또 “‘인사원칙이 엉망이 됐고, 권한의 설익은 대행이 조직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는 무등일보의 칼럼이 과연 공정하고 언론인으로서의 양심을 가진, 공정한 시각인지 그들에게 물어보고 싶다”고 따져 물었다.

전남도청노조와 감사실 공동으로 진상조사 제안

7월 27일자 게시판에서 A조합원은 “앞으로 지방신문사에 대한 홍보의뢰는 절대 없다. 차라리 시군 인터넷신문에 홍보예산 몰아서 지원해 줍시다. 지방신문사가 뭐길래 감나라 배나라 간섭입니까”라면서 “4600여 조직원이 몸담고 있는 전남도청이 여러분들의 조롱거리가 돼야 하나요? 우리부서 하반기 자체 홍보비 집행 안하고 반납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B조합원은 “그전에 우리에게는 문제가 없었나, 우리가 그 적폐의 한 부분이지는 않았는가를 돌아봐야 한다”면서 “지방지 기자가 전남도청 예산을 편성한 것은 아니지 않는가. 누군가 그들과 결탁해서, 그들의 요청을 들어주고 반대급부를 기대한 인물이나 세력이 있지 않겠는가”라고 에둘러 꼬집었다.

그는 이어 “부역자라고 말하는 분도 계시지만 그 말까지는 아니더라도 결탁했다는 비판을 받을 만한 소지가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지방언론에 대한 투쟁에 앞서 우리 내부의 문제에 대한 확실한 소명에 노조가 적극 나서줄 것을 요구한다”면서 “문제점은 문제점대로, 오해는 오해대로 사실을 밝혀 공개해 주시기 바란다. 노조와 감사실이 공동으로 진상조사를 실시하여, 이런 일이 또다시 반복되고 쌓여서 적폐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7월 28일자 게시판에는 “해외연수에 동행했던 기자에게 먼저 물어보자. 지방지 기자들이 먼저 할 일이다. 그 기자는 왜 동행을 해야 했으며, 무슨 돈으로 갔고, 그 곳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기자들이 알아보면 될 것 아니겠는가”라면서 기자들이 해외연수에 동행한 일을 지적하기도 했다.

다함께 반성의 계기로 삼아야

도의회 의원들의 해외연수방법 개선은 물론이고, 의원으로서의 자질과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야함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와 마찬가지로 언론도 언론의 임무와 역할에 충실해야함은 물론이다.

공무원들이 무슨 사유로 언론에게 이렇게 불만이 있는 줄 언론 스스로 잘 알 것이다. 전남도청노동조합 홈페이지에서는 일부 언론의 공무원 인사개입, 이권개입, 부당한 요구, 잘못된 사고, 구태의연한 갑질 등의 형태 등을 꼬집고 있다.

도민과 국민의 혈세가 특정언론을 위하여 쓰여 진다면 지역민은 어떻게 생각할까! 이것을 알면서도 예산을 세우는 일부 공무원들과 이를 승인을 해주는 도의회 의원들, 예산 삭감했다고 보복기사를 쓰는 언론사들, 이를 보고도 알고도 말 못하는 지역민 등을 후대들은 정의롭게 살았다고 평할 수 있을까! 이 시간에도 사각지대에서 더위에 지쳐 허덕이고 있는 소외계층들을 위한 예산을 생각해 보면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