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보 바빠진 후보들, 전갑길·강운태 1월 공식 출마선언
행보 바빠진 후보들, 전갑길·강운태 1월 공식 출마선언
  • 강성관 기자
  • 승인 2009.12.30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정부 인사들, 봉하마을로…시민배심제 의견 엇갈려

2010년을 맞아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군들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전갑길 광산구청장은 6일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할 예정이다. 여론조사 결과 선호도에서 가장 앞서고 있는 강운태 의원도 1월 중 공식 출마를 선언한다. 또 이미 출마선언을 한 인사들은 지역 현안 등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알리며 인지도 제고에 나서고 있다.

전갑길·강운태 1월 공식 출마선언 

▲ 왼쪽부터 강운태 의원, 전갑길 광산구청장, 박광태 광주시장.
강 의원은 지난 23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1월 중 광주시장 출마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강 의원은 “‘민심이 곧 천심’이고 ‘광주시장출마 여부는 시민의 뜻에 따르겠다’고 말했는데 수 차례의 여론조사를 통해 시민들의 뜻과 기대를 확인한 이상 출마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단일화 논의에 대해 “선거 때 마다 늘 있었던 것 아니냐”며 “개혁세력이니 새로운 세력이니 하는데 실체가 없을 뿐만 아니라 그렇게 편을 가르는 것 자체가 낡은 개념아니냐”고 되물었다. 그는 “특별히 관심을 두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30일 전갑길 광산구청장은 “희망을 기약하고 창조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을 선보이겠다”며 “갈등과 분란이 아니라 화합과 소통을 통해 광주를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말했다. 전 청장은 1월 6일 오전 민주당 광주시당 사무실에서 공식 출마선언을 하고 광주 발전 구상 등을 밝힐 예정이다.

전 청장은 “향후 100년을 내다보는 광주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내외의 모든 역량을 결집시키는데 주력 하겠다”며 “낙후와 고립의 광주가 아니라 변화와 발전을 선도하는 광주를 건설 하겠다”고 밝혔다.

박광태 시장, “경제살리기와 문화수도 육성 총력”
정동채 전 장관, “7대 현안 시민토론회 갖자” 제안

박광태 광주시장은 28일 송년 기자회견을 통해 “광주시는 내년 경제살리기와 함께 광주발전의 양대 축인 문화수도 육성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3선 출마여부에 대해서는 “2월 이후 결정할 것이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지금 선거전에 휘둘리면 시정은 온통 마비될 것이다”며 “지금 당장 뛰어들 경우 현역이 유리하겠지만, 다소 손해를 보고 얻어맞더라도 2월말까지는 시정에 전념한 뒤 출마여부를 결정할 것이다”고 말했다.

광주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한 정동채 전 문화관광부장관은 지난 23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광주공항과 돔 야구장, 광산업 육성 등 7대 핵심현안 해결을 위한 시민대토론회를 제안했다.

정 전 장관은 “광주 핵심현안에 대해 단발성 문제제기 보다는 대안 마련을 위해 시민대토론회를 제안한다”며 “시와 시의회, 시장후보, 지역국회의원, 시민사회단체, 학계, 기업, 일반시민 대표 등으로 구성된 '핵심현안 시민대책위'를 구성해 의견 통합과 정책수립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전 장관이 제안한 핵심현안은 ▲광주 민간공항 이전문제 ▲돔구장 건설계획 ▲부실과 졸속의 4대강 사업을 위한 구색맞추기식 영산강 수질개선사업 ▲광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세종시 수정(안)이 광주경제에 미칠 위기상황 극복 ▲미분양 아파트와 도심공동화 ▲광주 경제의 핵심축인 광산업 활성화 방안 등이다.

정 전 장관은 “박광태 광주시장의 업적을 폄훼할 생각은 없으나 이제는 권위적이고 아날로그적인 리더십은 변해야한다”며 “시의회가 연초 임시회를 열어서라도 시민대토론회의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용섭 의원·정찬용 전 수석, 연초 봉하마을로 

▲ 정찬용 전 수석.
이용섭 의원·정찬용 전 수석 등 참여정부 인사들은 연말 연초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안장된 경남 봉하마을로 참배를 간다. 정찬용 전 청와대 인사수석은 28일 이형석·민형배·서대석 전 청와대 비서관 등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인사 10여 명과 함께 묘소를 참배했다. 

정 전 수속은 이날 오전 경남 김해시의 봉하마을을 찾아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유해가 안장된 묘역을 방문해 참배한 뒤 권양숙 여사를 만나 위로했다. 정 전 수석은 이어 부산을 방문해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만나 범 민주개혁세력의 통합을 통한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대통합에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정 전 수속은 29일 성명을 통해 6월 전국 교사들의 시국선언과 관련 광주시와 전남도교육청이 전교조 광주와 전남지부 간부들에 대해 중징계 조치를 한 것을 두고 징계 철회를 요구했다.

정 전 수석은 “정당한 요구가 표현의 자유가 아닌 MB정권에 대한 집단적 도전으로 규정되고, 촛불의 배후로 지목되어 정치적 탄압의 명분으로 둔갑될 수 없다”며 “더구나 내년도 주민직선에 의한 교육감 선거 이전 조직적 와해를 목표로 추진되는 반노동적, 반민주적 음모이며 법치를 가장한 실질적 민주화의 퇴행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광주시 교육감은 이 땅, 광주가 민주주의와 인권, 자유와 평등을 지키기 위해 감내해온 지난한 역사를 직시하고 즉각 징계를 철회하라.

이용섭 의원은 21일 ‘연어가 민물로 돌아온 까닭은-이용섭의 광주 생각’ 출판기념회를 열 예정이다. 저서에는 참여정부 시절 건설교통부 장관, 청와대 혁신수석 등 광주를 떠나 중앙 관료로 지내다 광주에서 국회의원으로 출마해 당선되고 초선의원으로서 광주시장에 나서게 된 배경 등을 담아낼 것으로 보인다.

이용섭 의원도 1일 봉하마을을 찾아 권양숙 여사를 만나 정청회의 역할 등에 대해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시민배원원제? ‘글쎄’…강운태·전갑길 '부정적' 양형일 전 의원 “환영” 

▲ 왼쪽부터 정동채 전 장관, 이용섭 의원, 양형일 전 의원.
한편 최근 민주당 중앙당에서 유력하게 논의되고 있는 영국식 시민배심원제를 통한 공천방식에 출마 예정자들에 따라 온도차가 달랐다. 

강운태 의원·전갑길 광산구청장은 “중앙당에서 결정할 일”이라고 전제했지만 다소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박광태 시장은 말을 아꼈다. 양형일 전 의원은 적극 환영했다.

박광태 시장은 “중앙당의 공천기준이 어떻게 되더라도 그 기준을 따를 것이다”며 “공천기준은 중앙당의 몫이고 당에서 신중히 결정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배심원제는 배심원의 선정 과정에서 당장 공정성 시비에 휘말릴 수 있다”며 “선거인단 모집방법에 의한 경선은 과거 경험으로 볼 때 돈 선거와 동원선거 등 부작용을 초래할 위험성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어떤 방법이든 개의치 않는다”면서도 “이번 광주시장 공천권만은 당원과 시민들께 돌려드리는 것이 옳다”며 “참가를 희망하는 당원이나 시민은 누구든지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예비선거제도(오픈 프라이머리)를 도입하면 전국적인 주목을 받으면서 광주의 정치적 위상이 높아질 것이다”고 말했다.

전갑길 광산구청장은 “주민과 당원이 절반씩 참여하는 공천방식이 바람직하다”며 “시민배심제를 도입하는데 우리 정치와 선거문화가 영국의 수준이 되는지, 처음으로 도입할텐데 순기능만 있겠느냐”고 심사숙고할 것을 주문했다.

반면 양형일 전 의원은 “반드시 관철돼야한다”며 적극 환영했다.

양 전 의원은 29일 보도 자료를 통해 “시민주권이 확립되는 자치실현을 위해서는 후보 공천과정에서부터 시민의 의사가 반영돼야한다”며 “시민배심원제는 풀뿌리 민주주의 정신을 구현하는 하나의 방법론으로 채택해 볼 가치가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헌정사상 처음 시도되는 시민공천 배심원제의 취지를 살리고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투명하고 보편타당한 인선 절차와 합의 도출 방식 등이 요구 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