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악법 날치기, 휘몰아치는 후폭풍
언론악법 날치기, 휘몰아치는 후폭풍
  • 오윤미 기자
  • 승인 2009.07.24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미디어법 대리투표 진실공방
“언론악법 원천무효” 전국 확산

한나라당의 언론악법 날치기 처리의 후폭풍이 거세다. 언론악법 원천무효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여야는 대리투표 진실공방이 한창이다. 

미디어법 처리 과정에서 한나라당 의원이 불법 대리투표를 저지르고, 부결된 안건을 재투표 하는 등 절차상의 하자가 발생했지만 끝이 개운치 않는 처리를 강행했다. 

출석하지도 않는 김형오 의장과 나경원 한나라당 의원이 재석으로 표시되는가 하면 한나라당 박상은 의원이 민주당 강봉규 의원 자리에서 대리 투표하는 영상이 공개되자 대리투표 논란은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해명에 나섰지만 민주당은 여세를 몰아 강도 높은 비판을 가했다. 책임감을 느낀다는 이윤성 국회 부의장은 “국민의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며 폭력국회를 사과하면서도 미디어 법에 관해선 침묵으로 일관했다.

민주당은 줄줄이 의원직 사퇴를 예고하며 초강수를 뒀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에 이어 문방위 소속 천정배 의원이 의원직을 내놨다. 한나라당은 흑색선전이라며 맹비난에 나섰지만 시민들의 여론은 싸늘하기만 하다.

‘MB악법 저지’ 총파업에 들어갔던 언론노조는 언론악법 폐기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5대 국민 실천 운동 등 언론노조 투쟁을 결의하며 24일 오전 6시 현장으로 복귀했다.

언론악법을 규탄하는 지역의 비난 여론도 높다. 광주전남미디어공공성연대 등 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23일 ‘언론악법 원천무효’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 단체는 “한나라당은 미디어법 날치기 처리를 위해 신선한 민의의 전당인 국회를 경찰로 에워싼 채 민의를 배신하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제 아무리 떠들어 봤자 처리된 미디어법은 불법과 문제점 투성으로 원천무효다”고 비판했다. 시민사회는 강도 높은 정권퇴진 투쟁을 예고했다. 1인 릴레이 시위와 촛불집회 등을 통해 언론악법 원천무효 운동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