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서도 “언론악법 날치기처리” 규탄
광주서도 “언론악법 날치기처리” 규탄
  • 오윤미 기자
  • 승인 2009.07.23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 시민사회단체, “미디어 악법 원천무효”

▲ 광주전남미디어공공성연대 등 제 시민사회단체는 23일 오전 11시 한나라당 광주시당(북구 중흥동 소재) 앞에서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날치기처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한나라당의 언론악법 날치기처리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22일 미디어 관련 3법을 통과시킨 한나라당은 기세등등한 표정이지만 대리투표와 재투표 등으로 얼룩진 미디어법 통과는 명백한 ‘불법’이라는 것.

광주전남공공성연대를 비롯 제 시민사회단체와 방송3사 언론인들은 23일 북구 중흥동 소재 한나라당 광주시당 앞에서 ‘언론악법 원천무효’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언론악법을 규탄하는 목소리에 한나라당은 침묵으로 일관했다. 항의서한만 전달하고 나오겠다는 단체들의 요구에도 한나라당사를 막아선 경찰들은 "곧 당직자가 나온다"며 출입로를 막아섰다.
이들 단체는 “제 아무리 떠들어봤자 국회에서 처리된 미디어 법은 원천무효다”며 “방송법 일부 개정안 표결 역시 불법과 문제투성이로 원천무효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이윤성 국회 부의장이 투표 종료 선언 후 의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하자 재투표를 강행한 점과 한나라당 의원이 다른 의원 좌석을 뛰어다니며 대리표결을 했다는 것.

이들 단체는 “더욱 어처구니없고 불쾌한 것은 찬성표를 내던진 160여명 한나라당 난동자들이 방송법·신문법의 내용조차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며 “폭거를 일으킨 그들은 역사적으로 어떤 평가를 받을지 또 어떤 엄청난 문제를 불러일으킬 지 전혀 알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또 “22일은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폭거에 의해 무덤 속으로 들어간 날로 기억될 것이다”며 “국회의 권위를 스스로 짓밟고 권력의 거수기로 전락한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 의원들이 다시는 국회에 발을 들이지 못하도록 응징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서울 상경투쟁을 다녀온 윤행석 광주MBC 노조위원장은 “박근혜 전 대표는 미디어법을 트로이 목마처럼 활용했고, 한나라당은 이미 짜여진 시나리오대로 움직였다”며 “어제 우리가 본 우스꽝스런 표결처리 모습은 삼척동자가 봐도 코미디였다”고 꼬집었다.

22일 미디어악법을 규탄하며 국회 진입을 시도하던 언론노조 조합원 십 수명이 무더기 연행된 것과 관련해서도 규탄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중에는 언론노조 광주지부 조합원 7명도 포함돼 있다.

▲ 한나라당사에 미디어악법을 규탄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하려는 단체 대표들을 막아선 경찰들로 인해 한때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윤 노조위원장은 “가볍게 훈방조치 할 수 있는 상황이었음에도 불구 투쟁무력화를 위해 경찰이 강경 조치를 했다”며 “현 상황은 휘몰아치는 역풍의 전조에 지나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 경찰과의 격렬한 몸싸움 끝에 한나라당 진입에 성공한 단체 대표들은 한나라당 당직자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하며 '미디어법 원천무효'를 주장했다.
민점기 광주전남진보연대 대표는 “이명박 정권 독재에 발맞춰 꼭두각시 놀음하는 한나라당 무리들에 의해 민주주의가 땅에 무너지고 있다”며 “제 아무리 MB독재가 기승을 부린다 한들 강력한 투쟁을 통해 기필코 승리할 것이다”고 결의를 다졌다.

기자회견 후 이들은 미디어악법을 규탄하는 항의서한 전달을 위해 한나라당사 진입을 시도했지만 경찰의 저지로 한때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들은 릴레이 1인 시위와 촛불집회 등을 통해 언론악법의 원천무효를 알리는 한편 향후 정권퇴진 운동 등 강경한 투쟁을 예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