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대 뇌물’ 혐의 광주시장 비서관 체포
‘억대 뇌물’ 혐의 광주시장 비서관 체포
  • 강성관 기자
  • 승인 2009.07.20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수사확대 방침…어디까지 미칠지 관심

▲ 검찰이 U-페이먼트 사업 추진 과정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로 광주시장 비서실 비서관을 긴급체포해 수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어디까지 수사 대상에 오를 지 관심이다.
검찰이 광주광역시가 추진 중인 사업과 관련 시장 비서실 비서관 등을 뇌물수수 혐의로 전격 체포해 수사를 벌이고 있어 시청이 술렁이고 있다.

특히 검찰은 주고받은 액수가 크다고 판단해 수사를 확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어디까지 불통이 튈지 관심이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20일 광주지검 특수부(부장검사 최길수)는 광주시청 비서실 소속 직원 A씨가 Ubiquitous-Payment(U-페이먼트) 사업 추진 과정에서 업자 등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정황을 잡고 A씨를 긴급체포해 수사 중이다.

검찰에 따르면, A씨는 지난 2월 광주시내 한 식당에서 U-페이먼트 사업과 관련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및 보조금 교부 과정에서 편의 제공 대가로 관련 업자와 광주 한 대학 교수 C씨 등 2명으로부터 두 차례에 걸쳐 2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있다.

A씨 이외에 공무원, 업체 대표 등 4∼5명이 수사 선상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주말 A씨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사업자 K씨 등 3명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임의동행 형식으로 신병을 확보했다. 검찰은 A씨의 뇌물 수수여부, 금품을 거래한 구체적인 범행 장소와 시기 등을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광주시 추진사업 관련 비리에 대해 수사 중인 것은 맞지만 지금 단계에서 수사 진행 상황이나 구체적인 혐의 내용을 말할 수는 없다”며 수사 확대 가능성과 구체적인 수사 진척상황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그러나 A씨가 시장 비서관이고 U-페이먼트 사업 규모가 300억원에 이른다는 점 때문에 윗선이 개입됐을 가능성을 전연 배제할 수 없어 어디까지 수사가 확대될지 관심이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해 5월 U-페이먼트 사업과 관련 K씨가 대표로 있는 G업체 컴소시엄과 28년 동안 사업을 보장해 준 뒤 기부체납하기로 협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는 오는 2010년까지 U-페이먼트 기반구축 사업, 교통카드 전국호환 정산센터 설립, 전자금융센터 설립 등을 통해 전자금융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었다.

G업체 컨소시엄은 300억원의 민간투자로 교통카드 및 단말기 등의 KS표준화를 구현하고 정산센터를 구축할 예정이었지만 사업 추진이 원활하지 않았다.

한편 U-페이먼트 사업은 지급결제 서비스에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하여 휴대폰, 노트북, 카드 등 다양한 기기와 수단으로 언제 어디서나 결제 및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