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수용불가' 공군활주로 신설 환경평가
광산구 '수용불가' 공군활주로 신설 환경평가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8.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공군 제1전투비행장 이전을 요구하는 1인 시위가 16일째 진행중인 가운데 광산구가 공군에 기존 활주로 선형변경 및 관련시설이전 사업과 관련한 공군의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전면 재실시 입장을 공식전달한 것으로 밝혀져 비행장 이전여론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광산구는 최근 공군참모총장에게 보낸 공문에서 "지난 6월3일 실시된 기존 활주로 선형변경 재포장 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대하여 수용할 수 없다"며 "이들 사업계획으로 주민들에게 엄청난 항공기 소음피해를 더욱 확산시키고 불신을 촉발시켰으므로 군당국이 선형변경 없이 기존활주로만 재포장, 사용하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광산구 전면재실시 요구1인시위에 '상승효과'

광산구는 전면 재실시 이유로 △사업과 연관 없는 조사 나열 △소음피해구역에서 10개동 누락 △기존 피해상황 및 예상상황에 대한 정확성 결여 △초기누락된 공군부대 관련시설 이설 공사 끼워놓기 등을 들었다.

광산구는 또 주민공청회에 대해서도 "주민불만과 요구사항을 수용하고 문제점을 보완한 사업계획과 환경영향평가를 토대로 공군의 책임있는 관계자가 참석해 공청회가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기존활주로 재포장 사용하라" 선형변경 반대

또 △인체 및 가축피해 등 생활환경조사 누락 △평가서 공정성 결여 등을 지적하고 △군용비행장 이전 △소음피해 보상책 강구 △현 활주로 사용 등 강경한 입장을 그대로 전달했다. 전남 나주시도 항공기 소음조사지역 중 노안면과 금천면 성북동, 원곡리의 소음측정 자료 및 이·착륙시 나주지역내에 미치는 소음도와 방지대책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광산구 관계자는 "활주로 신설에 따른 소음 및 환경피해와 비행장 이전 여론을 감안하여 환경영향평가 조사의 문제점을 지적했다"며 "지자체로서 주민들의 의견을 중심으로 비행장 관련 정책들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단체 환영 "피해실태 즉각조사"주장

이에 대해 참여자치 광산주민회를 비롯한 일부 시민사회단체들은 "구가 공군에 보낸 입장은 당연한 것으로 우선 소음피해지역실태 민.관.학 공동조사 및 백서발간 사업을 시행하여 피해정도를 객관적으로 구체화해야 하며 비행장 이전에 대한 정책적인 연구도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군제1전투비행단측은 이달중 두차례에 걸쳐 비행장 주변 주민들과 광산지역 시민단체,광산주재기자, 시청출입기자 등을 대상으로 부대 초청 복수활주로 사업과 관련한 시설 이전 사업에 대해 간담회를 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