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수박피해' 늑장대응 입살
광산구 '수박피해' 늑장대응 입살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8.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광산구청이 지난 7월초 발생한 수박피해에 대한 지역 농민들의 재해보상 요구를 외면하고 피해현황 조사조차 기피하다가 농민들의 강한 항의를 받고서야 뒤늦게 가을채소 종자비용을 지원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보여 비난을 사고 있다.


광산지역 수박피해 농가에 따르면 "광산구 노지수박 주산지인 임곡·평동·하남·삼도 지역 에서 지난 7월 초순부터 중순까지 본격 출하기에 잦은 비로 인해 수박이 갈라지고 썩어 출하를 못해 470여 농가가 약 20억원 규모의 막대한 피해를 봤다"고 주장했다.

농민들 "470여농가 20억피해 ...재해보상해달라"

농민들은 또 "피해 발생 초기 동사무소 등을 찾아가 피해현황을 조사해 줄 것을 수차례 요구했으나 묵살돼 농민회와 농협만으로 조사를 실시해야만 했었다"며 구청을 비난했다.


기원주 광산구 수박피해대책위원장(47·광산구 임곡동)은 "기상으로 인한 자연재해임에도 구청측은 연작에 따른 피해를 들먹이며 중앙정부에 재해보고 의무를 하지 않았으며 지난 7월말부터 8월6일까지 3차례에 걸친 항의시위와 면담에서도 구청측은 교수 등의 전문가를 통한 조사 주장만 늘어놓아 중앙정부에 재해피해 보고 의무를 외면했었다"고 주장했다.

현황조사 촉구 불구 구청장 면담 후 뒤늦게 조사

광산구 관계자는 이에 대해 "7월26일부터 말까지 조사를 한 결과 광산지역 전체 면적의 30∼40%인 350㏊에 걸쳐 역병, 탄저병, 줄잎마름병 등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며 "농민회 요구에 따라 중앙정부에 재해보상를 받을 수 있도록 건의를 하겠으며 구청 자체적으로 피해농가들에게 대파비용(가을 채소 종자비)을 일부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특별예산규모에 대해 의회와 협의를 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재배농민들은 "구청이 주장하는 재해피해라기보다는 연작피해에 의한 역병 등이라면 일부 농가만이라도 수확이 잘됐어야 하는데 올해에는 전체 재배농가들이 피해를 봤으며 침수피해만이 재해보상을 받을 수 있다면 대부분 야산 밭에 재배하는 농가는 강우량 특성상 앞으로도 재해보상을 아예 못 받게 되는 것이 아니냐"며 구청은 농민들의 입장에서 재해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청"350ha 피해확인...가을 채소종자비용 일부지원"

한편 재배농민들은 "구청장 면담 이후에야 뒤늦게 현장을 조사한 것은 분명히 농민들의 현장 목소리를 외면한 것으로 비난받아 마땅하다"며 구청의 대책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