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광주시당, 광주학살 수괴 전두환 망언 규탄
정의당 광주시당, 광주학살 수괴 전두환 망언 규탄
  • 정선아 기자
  • 승인 2017.04.04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위권 발동 '발포 명령'에 전두환 직접 관여 문건 나와
차기 정부는 5.18 발포 명령자 밝히는 ‘재조사’ 실시해야

정의당 광주시당은 4일 성명을 내고 전두환 이순자 부부의 회고록에 대해 “거짓말을 늘어놓는 회고록 출판은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앞서 전두환 전 대통령은 지난 3일 회고록을 출간하여 “광주에서 양민에 대한 국군의 의도적이고 무차별적인 살상 행위는 일어나지 않았고, 무엇보다도 ‘발포 명령’이란 것은 아예 존재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또 자신이 “광주사태 치유를 위한 씻김굿의 제물”이라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 광주시당은 “이미 법적으로나 역사적으로 광주민주화운동으로 인정받았음에도 시종일관 ‘광주사태’로 표현하면서 마치 자신도 피해자인양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들은 “<한겨레>는 5월 광주항쟁 당시 전두환이 자위권 발동 등 무력 진압에 직접 관여했다는 군 내부 기록을 확보했다고 보도했다”며 “문건에는 5월21일 계엄군의 집단 발포 당시 국방부 회의에 합수본부장 겸 보안사령관 전두환이 참석했고, ‘전(全) 각하(閣下): 난동 시에 군인복무규율에 의거 자위권 발동 강조'라고 명시돼 있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1997년 대법원 판결 내용과 국방부 내부 문건에 의하면 신군부세력의 우두머리인 전두환이 12.12 내란과 5.18광주학살의 주범과 발포 명령자임이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또 “그럼에도 역사적 사실을 은폐, 왜곡하고 심지어 자신이 피해자인 척 거짓말을 늘어놓은 회고록 출판은 천벌을 받아야할 죄인으로서 결코 용납할 수 없는 행위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이제 5.18 진실규명은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다. 5.18 발포 명령자가 기록된 문건이 발견된 이상 진실규명을 위한 재조사는 불가피하다”며 “차기 정부는 국정 과제의 최우선 순위로 5.18 발포 명령자를 명백히 밝혀 학살자들에게 법적, 역사적 단죄를 다시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