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행주 도의원, 가축전염병 정부지원 확대 촉구
문행주 도의원, 가축전염병 정부지원 확대 촉구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7.03.21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구적인 피해 예방을 위한 정부 지원 확대 촉구 건의안’ 본회의에서 의결
▲ 문행주 도의원

문행주 도의원(더불어민주당, 화순1)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와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를 촉구하기 위해 대표 발의한 ‘가축전염병의 항구적인 피해 예방을 위한 정부 지원 확대 촉구 건의안’이 21일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문행주 의원은 건의안에서 “작년 겨울부터 전남 8개 시ㆍ군에서 33건의 고병원성 AI발생으로 닭과 오리 200여만 마리가 살처분되고 160억 원의 피해가 발생했으며, 구제역까지 전북에서 발생해 이동을 제한하는 등 대대적인 차단으로 도내 축산농가의 고충이 심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특히 “고병원성 AI가 마무리되기도 전에 구제역까지 발생하면서 방역 당국의 근본적인 시스템 정비가 제기되고 있고 구제역의 경우, 백신 구입비용과 접종을 소 전업농가에 맡겨 사태를 키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근거로 그는 가축전염병 예방에 대해 식량 안보 차원에서 정부가 직접 관리하고 가축전염병이 근본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겨울철 구제역과 고병원성 AI 등 가축 질병의 근본대책을 위한 국가차원의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해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또 소 사육 전업농가에 맡겨진 구제역 예방 자율접종은 전액 정부가 지원하고 공수의사의 책임 속에 예방접종을 실시하며, 모든 축산농가가 평상시에도 전문수의사의 진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가축질병공제 제도를 즉시 도입할 것을 요구했다.

문행주 의원은 이번 건의안에 대해 “가축전염병 피해예방 대책을 국민의 먹거리인 식량 주권 확보 차원에서 국가가 정책적으로 검토해 축산농가가 안정적으로 영농에 전념할 수 있도록 신속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남도의회는 이번 촉구 건의안을 청와대와 국무총리, 농림수산식품부 등 중앙정부와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을 포함한 5개 정당 원내대표 등에게 송부해 가축전염병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를 촉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