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기념재단, 이번에 환골탈태(換骨奪胎) 가능한가?(1)
518기념재단, 이번에 환골탈태(換骨奪胎) 가능한가?(1)
  • 박창배 기자
  • 승인 2017.02.02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개혁과 인적쇄신 등 광주지역 시민사회 나서
시민들의 품으로...개혁 공론화
▲ 지난달 23일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진보연대 등은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기념재단의 대개혁과 인적쇄신 등을 강도 높게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지역 시민사회가 5.18기념재단의 각종 비리 의혹과 관련 차명석 5.18재단 이사장과 김양래 상임이사의 사퇴를 강력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달 23일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진보연대 등은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기념재단의 대개혁과 인적쇄신 등을 강도 높게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5·18기념재단은 부패했다. 오롯이 살아 있어야 할 오월정신이 5·18기념재단 안에서부터 썩어가고 있다”며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아낌없이 모든 걸 던지며 지켜온 저항과 대동의 정신을 이제 더 이상 5·18기념재단에서 찾아볼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비리의혹으로 ▲특정인 자녀의 특혜채용 ▲사료기증과 관련한 불투명한 금액산정 ▲직원들에 대한 노동탄압과 무분별한 계약직 남용 ▲상식에서 어긋나는 업무위탁 및 사업방식으로 인한 특정인의 편익 ▲공무원의 시간외 수당 관련 업무상 배임 등을 들었다.

이에 이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재단의 내부 감사보고서는 재단의 연고주의와 가족주의, 낡은 타성과 관행을 수차례 지적해 왔다”면서 “재단의 공식기구에서도 이 같은 비판은 반복되어 왔으나 변하는 것은 하나도 없었다. 오히려 직원을 회유하거나 협박하여 재단의 비리 사실을 감추려 해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성금으로 창립하고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하는 5·18기념재단이 소수의 인사들에 의해서 사유화되고 있다”며 “시대의 아픔과 만나는 광장이 되지 못하고, 깨어있는 시민들의 든든한 동지가 되지 못하고 스스로 특권의 밀실이 되려고 한다”고 기념재단의 행태를 꼬집었다.

정영일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는 “시민사회의 요구안이 수용되지 않으면 위법한 행위에 대해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며 “광주시민 및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하여 불법적인 사실과 문제점을 알리고, 정상화를 위한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5·18기념재단은 1월12일부터 20일까지 광주광역시 특정감사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