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장현 시장, '태양광' 거짓 해명 파문일 듯
윤장현 시장, '태양광' 거짓 해명 파문일 듯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11.11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명감사 이전 'S사' 로비 정황 표준공모안 마련 지시한 듯
S사 대표, 윤 시장과 같은 시민단체 활동하며 알고 지낸 사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광주광역시 북구 운정동 태양광 발전시설 특정업체 밀어주기 의혹과 관련 윤장현 시장의 해명이 거짓일 가능성을 보여주는 새로운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윤장현 시장은 청탁감사 의혹과 관련 논란이 일자 “특정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었다”는 취지로 언론에 해명하고 있다.

윤 시장은 한 언론에 “(감사 지시는)지역 업체를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확인해 보라는 취지였다”면서 “S사 이름에 대한 정확한 기억이 없으며 특정업체 비호는 나의 삶과 전혀 맞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같은 해명이 거짓일 가능성을 보여주는 새로운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먼저 윤 시장은 앞선 지난 7월 13일 표준공모안을 다시 마련하라고 지시했던 것으로 시 감사보고서에서 확인됐다.

이 시점은 민간투자사업자 공모를 주관하는 시 환경생태국이 공모계획에 대해 시의회의 동의를 구하고 방침을 결정한 직후다.

시 환경생태국은 6월 15일 민간투자사업자 공모계획에 대해 시의회 동의를 구했고, 7월 3일 방침을 결정했다.

이 무렵 S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윤 시장 측근들은 윤 시장에게 환경생태국에서 결정한 기준이 국제표준에 맞지 않고, 305W로 시공하는 것에 가산점을 주는 것은 문제가 있을뿐더러 지역 업체 제품에 대한 점수가 낮다는 등의 이의를 제기하며 물밑작업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S사가 태양광 발전시설 민간투자사업자로 선정되도록 측근들이 윤 시장에게 로비를 했다는 정황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이때부터 표준공모안은 환경생태국이 아닌 경제산업국에서 주관하게 된다.

윤 시장의 지시로 인해 민간투자사업자 공모는 표준공모안을 다시 마련하기 위해 무기한 연기가 됐고, 시의회의 동의까지 얻어 결정된 민간투자사업 공모계획 방침이 변경되기에 이른 것이다.

이후 시는 경제산업국이 제시한 표준안을 반영하여 7월 31일 시와 한국환경공단 누리집에 태양광발전시설 설치사업 공고를 냈다.

이 표준안의 특징은 지역 업체를 배려에 지역점수가 조정됐다는 데 있다. 당초 표준안에 지역(시공 80점, 제품 20점)이었던 것이 지역(시공 50점, 제품 50점)으로 조정됐다.

이와 같은 사실을 통해 S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윤 시장 측근들이 경쟁의 규칙을 만드는데 개입을 했고, 윤 시장 또한 S사의 존재를 이미 알고 있었다는 것과 지역 업체를 충분히 배려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이번 감사 지시가 특정 업체를 비호하기 위한 것은 아니라는 윤 시장의 해명이 빈약한 이유이기도 하다.

다음으로 S사 대표가 윤 시장과 같은 시민단체에서 활동하면서 알고 지낸 사이였다는 점도 윤 시장의 해명에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있다. S사 대표는 전 YMCA시민환경위원장으로 활동했었다. 윤 시장도 YMCA출신이다.

한편 태양광사업을 둘러싼 윤 시장의 특정업체 밀어주기 의혹이 확산되자 광주시 고위공무원이 이 사업과 관련 S사의 일을 돕고 있던 측근에게 “시장을 그만 괴롭히라”는 얘기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