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미술이 무엇인가요
개념미술이 무엇인가요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5.08.12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립미술관 ‘인문학으로 문화 읽기’ 4강 마련

새로운 미술경향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해하기 어려운 미술 중의 하나가 개념미술이다. 알듯하면서도 쉽게 받아들여지 않는 분야이지만 기법을 알면 '아하!'라는 탄성을 자아내는 것이 개념미술이기도 하다.

광주시립미술관은 2015년 상록인문학강좌 네 번째 강의로 바로 개념미술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는 자리를 마련했다. 문화이론가 겸 예술가로 활동하는 코디최 선생을 초청, <개념미술의 이해> 강좌가 18일 오후 3시 서구 농성동 상록전시관 세미나실에서 열린다.

이번 강좌는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미술의 경향과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을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먼저 개념미술에 영향을 준 1960년대 미니멀리즘부터 플럭서스운동과 1960년대 반모더니즘적 개념미술, 뒤샹의 작품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그리고 광주비엔날레에 등에서 볼 수 있었던 1970년대 브르스 나우만, 존반데사리, 매이프소프, 폴 메카시 등 비평적 저항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작품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강좌이다. 또한 1970년대 앤디 워홀과 개념미술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1980년대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그리고 1990년대 후기식민주의에 영향을 받은 미술과 후기식민주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번 강좌는 개념미술의 전개와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개념미술가이자 유명 교육자인 코디최 선생을 초청해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광주비엔날레와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을 이해 할 수 있는 강좌가 될 것이다.

코디최는 고려 대학에서 사회학 전공 중, 1980년대 초 도미하여 Art Center College of Design, Pasadena에서 예술을 전공하였다. 1994년부터 2004년까지 뉴욕대 대학원 adjunct professor를 역임했고, 1990년대 중반에는 Lusitania Press, New York의 편집인, 2002년 이화여대 초빙교수를 지냈다.

2004년 귀국 후 파라다이스 문화재단과 송은 문화재단에 이사를 역임했으며, 현재 연세 대학 언론정보 대학원과 성균관대학 디자인 대학원에서 강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