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흥건설 ‘선처’가 맞나?
중흥건설 ‘선처’가 맞나?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04.23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완종 게이트는 성역없는 수사...중흥은 선처(?)

‘중흥건설 수사가 지역경제계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는 요지의 지역 일간지와 인터넷 신문 등 다수 보도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검찰이 지난 20일 정원주(48) 사장에 대해 특가법상 횡령 혐의를 적용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한 이후 21일과 22일 이틀간 ‘중흥건설과 지역경제와의 관계를 설명하며 파장이 클 것’이라는 지역 일간지와 인터넷 신문 등의 보도들이 줄을 이었다.

이들 보도에 따르면 중흥건설 비자금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장기화되면서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우려하며 선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중흥건설은 광주·전남에 기반을 둔 전국구 건설사로 현재 전국 27개 현장에서 공사를 진행 중이다. 중흥건설이 올해 공급할 예정인 아파트만 1만여 세대에 이른다.

중흥건설의 향후 분양사업이나 현재 진행 중인 공사가 차질을 빚을 경우 대량 실업사태도 우려되고 있다. 현재 전국에 진행 중인 건설 사업에서 하루 평균 투입되는 근로자 수는 약 8,000여명에 이르고, 협력업체와 소속 근로자는 각각 1,000여 곳, 5만여 명에 이른다.

실제로 대주건설, 남양건설, 금광기업, 삼능건설 등 지역을 대표했던 건설사들이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부도가 나면서 하청업체 연쇄부도 등 지역 경제계에 적지 않은 타격을 받았다.

이미 전국구 건설사 반열에 오른 중흥기업은 최근 3년 동안 전국에 약 3만5천여 세대를 공급, 3년 연속 전국 공급량 3위를 기록했으며, 지역 기반 건설업체 중 최초로 자산 5조 원을 넘겼다.

이로 인해 검찰 수사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고려해 수사가 하루 빨리 마무리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또 중흥건설은 주택전시관 개관 때마다 화환 대신 사랑의 쌀을 받아 지역 소외계층에게 전달하는 행사를 수년째 진행했다. ‘중흥장학회’를 설립하여 어려운 환경에서도 학업을 포기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매년 장학금을 지급하였다.

중흥건설 정원주 사장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1억 이상 기부자인 ‘아너소사이어티’에 가입했고, 지역의 장애인보호단체나 아동시설, 미혼모시설 후원 등 소외계층을 위한 기부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오고 있고 해외 오지마을 의료봉사활동에도 적극 참여하였다.

또한 광주FC가 어려울 때 대표이사를 맡아 최근 5억원을 후원하는 등 지금까지 약 12억원의 후원과 함께 물심양면으로 축구계에 큰 힘이 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요지의 보도들과 동시에 지역 스포츠계를 비롯해 복지단체, 건설협회와 주택협회 등이 중흥건설 정원주 사장에 대한 선처를 바라는 탄원서 등을 작성할 움직임도 일고 있다.

광주상공회의소는 중흥건설 정 사장에 대한 탄원작업을 벌이고 있다. 광주시의회 의원 22명 전원도 정 사장 구명을 위한 탄원서에 서명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중흥건설 쪽의 입김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강하게 일고 있다.

지역의 한 PR전문가는 “보도 내용을 분석한 결과 거의 유사한 내용의 보도가 줄을 이었다. 심지어는 관계자들의 코멘트까지도 같은 경우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중흥건설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단체나 지원을 받았던 단체들이 ‘선처’를 구하는 활동에 들어가는 것을 볼 때 PR이론에서 나오는 '위기관리이론'이 작동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일각에서는 지역의 이중 잣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 시민은 “성완종 게이트를 두고는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하고, 중흥건설 비리에 대해서는 선처를 말하는 것은 대단한 모순”이라며 “똑같이 진실을 밝히라고 요구하는 것이 명분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한 시민은 “수백억 비자금 중 2~3% 정도 사회에 환원했다고 너도 나도 나서서 비리를 덮어줘야 하냐”며 “이러한 이중 잣대가 기업과 정치권이 유착한 비리나 부조리를 근절시키지 못하게 하는 가장 큰 이유다”고 꼬집었다.

한편 지난 20일 광주지검 순천지청은 정원주 중흥건설 사장(47)을 회사돈 200억원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자금담당 이모 부사장은 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