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흥건설 비자금 수사...새정치연합 긴장
중흥건설 비자금 수사...새정치연합 긴장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04.23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정치인 관련 로비 내용 없다”

광주․전남의 중견건설업체인 중흥건설에 대한 검찰의 비자금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새정치민주연합 호남지역 의원들이 긴장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20일 정원주(48) 사장에 대해 특가법상 횡령 혐의를 적용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으며, 21일 차명계좌 10여개를 확보하고 자금이 흘러간 방향을 추적 중이다.

검찰은 본사와 계열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이어 정원주 사장(48)과 정창선 회장(74)을 소환 조사해 수백억원대의 비자금 조성 정황을 포착했다.

특히 세부적인 수사 진행 과정에서 차명계좌로 보이는 중흥건설 직원과 정 회장 가족 명의의 계좌가 발견되면서 그동안의 비자금 수백억 원 조성의혹이 현실로 드러났다.

검찰의 이번 수사는 순천시 신대지구 조성 과정에서 시행사인 중흥건설의 불법행위를 지난해 감사원이 고발함에 따라 시작됐다.

검찰은 신대지구 공공용지 설계변경 등을 통해 1,000억원 상당의 특혜를 준 혐의를 잡고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담당 공무원과 개발 시행사 대표를 구속한 바 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정 회장 일가와 직원들의 차명계좌 10여개를 발견, 수상한 자금흐름과 거액의 비자금 조성 정황을 포착했고 이후 중흥건설 본사와 계열사 등을 두 차례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중흥건설 자금담당 부사장 이모(57)씨를 구속 기소했고 200억원대 회사 자금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정 사장에 대해서는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정 사장이 구속되면 비자금 사용처를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중흥건설은 광주ㆍ전남에 수십 년간 뿌리를 두고 있으며, 단기간 비약적으로 성장한 지역 건설업체다.

중흥건설은 최근 3년간 전국에 3만5,000세대를 공급해 3년 연속 전국자체공급량 3위를 기록했으며 현재 27개 현장에 공사가 진행 중이다. 1일 평균 현장에 투입되는 근로자수가 8,000여 명에 이르고 있고 협력업체만 1,000여 곳에 소속 근로자가 5만명에 달한다.

올해에만 1만 세대의 아파트를 공급할 예정이다. 자산 총액 5조6,000억원, 계열사 43곳으로 전국 건설사 중 시공능력평가액 기준 전국 52위, 주택 공급 실적 3위에 올라 있다.

이처럼 업체의 덩치가 큰 만큼 지역 정가에선 대표가 빼돌린 거액의 뭉칫돈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 사장은 호남 지역의 ‘마당발’로 통하는 인사로 광주·전남 지역 의원들과 네트워크가 끈끈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성완종 리스트와 맞물려 검찰수사가 야권의 지역 정치권을 겨냥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지역 정가에선 P씨, N씨, J씨, S씨 등 신대지구 조성 인허가 관련 공직자와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정치인의 이름이 나돌면서 술렁이고 있다.

검찰은 확보한 차명계좌의 입·출금 내역을 확인하고 전·현직 공무원이나 정치인들이 관련됐는지 여부를 따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관련된 정치인은 드러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직 공무원의 경우도 정치인과 마찬가지로 관련성 여부는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계좌 확인이 모두 끝날 경우 전·현직 공무원 관련 사실이 일부 확인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중흥건설 수사가 성완종 파문에 이은 물타기가 아닌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충청 기반의 경남기업 로비 수사가 이완구 국무총리 등 정부·여당의 충청권 인사들을 향해가는 가운데, 정부가 중흥건설 수사를 통해 야당 호남 의원들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의혹 제기다.

이에 대해 광주지검 순천지청은 야당 호남 의원들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의혹 제기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다.

광주지검 순천지청 조남관 차장검사는 21일 “이번 중흥건설 수사는 전형적인 기업 비자금 수사이지 정치인 관련 수사가 전혀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번 밝힌다”며 “현재 비자금 용처를 확인 중이나 정치인 관련된 로비 내용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세부적인 수사를 진행해오다 차명계좌로 보이는 회사 직원과 정 회장 가족 명의의 계좌가 발견돼 비자금 조성의혹이 일었기 때문에 관련 수사가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