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성완종 측에 15번 전화' "자연스러운 일" 치부
이완구, '성완종 측에 15번 전화' "자연스러운 일" 치부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5.04.14 0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완종, "이완구에게 3천만원 줬다"
정청래, "박 대통령 10번이라도 탄핵 사유"
▲ 지난 2013년 12월 3일 새누리당 세종특위 세종시 현장간담회 때 이완구 세ㅐ종특위 위원장과 당시 성완종 의원 등이 자리를 나란히 했다. 이 총리는 자신의 ‘새누리당 국회의원 이완구 공식 블로그’에 이 사진이 포함된 글이 올려져 있다. 왼쪽부터 이장우, 박덕흠, 이완구, 정희수, 성완종 세종특위 위원들. 사진은 이완구 의원실 공식블로그 캡쳐.

이완구 국무총리는 자신은 떳떳하고 문제없다는 발언을 했다. 그런데 문제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날, 그와 대화를 나눈 성 회장 측근들에게 15차례에 걸쳐 전화를 걸어 대화 내용을 캐문 것이 '자연스럽다'고 대답한 것이 더 자연스럽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프레시안은 이완구 총리가 13일 15차례에 걸친 전화가 "자연스러운 것 아니냐"며 문제될 것 없다는 반응을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 질문에서 성 전 회장과 사망 전날 대화를 나눈 태안군의회 이용희 부의장과 김진권 전 태안군의회 의장에게 '왜 전화를 걸어 대화 내용을 캐물었느냐'는 새누리당 김성태·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의원 질문에 "친분이 있는 지인들이라 전화를 걸었다"고 답했다는 것이다.

이 총리는 "제가 그분들과 친분이 없었으면 전화를 못 했을 것"이라면서 "그런 보도를 보고도 친분이 있는 분에게 전화를 안 드린 게 이상하지 않나. 경남기업 압수수색에 (성 전 회장이) 섭섭해 한다는 분위기를 느꼈다고 해서 총리 입장 등 여러 가지를 말씀드렸다"고도 주장했다. 단순한 "지인 간 통화"였다는 입장이다.

이 총리의 이 같은 해명에도 당시 이 총리의 전화는 수사를 앞두고 '외압'을 주려는 의도, 즉 '증거 인멸 시도'로 해석될 여지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특히 정 의원은 '토요일 새벽 6시, 7시에 안 받는 전화를 부려 15번이나 했다'면서 '상식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일반적으로 아무리 지인간이라도 '화급한' 일이 아니면 새벽녘에 전화를 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결국 이 총리에게 무슨 화급한 일이 생겼다는 '오해'를 사기에 충분하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이 총리는 "아는 사람인데 전화를 안 하는 게 이상한 것이 아닌가"라는 똑같은 대답을 반복했다.

이 총리는 이 같은 해명 과정에서 지난 인사청문회 당시 불거졌던 '언론 외압' 논란을 정 의원이 다시금 꺼내들며 '거짓말이 들통나서 사과한 적이 있지 않느냐'고 따져 묻자 "사과한 적이 없다"고도 강변했다. 이 총리는 "전체적으로 (인사청문회 당시 있었던 일들이) 국민 정서에 반하는 일이여서 죄송스럽다고 말씀드렸지, 개별 사건들에 대해 사과한 것은 아니다"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야 일단 저 패널부터 막아'란 내용이 그의 발언이 녹음된 녹취와 관련, '언론 외압을 한 적이 없다'는 주장은 거짓말이 아니냐고 정 의원이 재차 따지자 "젊은 기자들과 반어법적인 대화를 한 것"이라고 이 총리는 되받았다.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이 거론된 이 총리는 이날 대정부질문 답변을 통해 '경남기업으로부터 한 푼의 후원금도 받은 적이 없다'면서 '성역 없는 수사'를 받겠다는 입장도 여러 차례에 걸쳐 밝혔다.

그는 "2006년 이후 (후원금을 받은 내역은) 제가 보관하고 있다"면서 "그렇지 않아도 이 사건을 계기로 도지사 선거 이후 (후원금 내역을) 조사해보니 경남기업과 고인으로부터 받은 것은 없다. 그건 중앙선관위가 서류 보관하고 있으니 확인해도 좋다"고 말했다.

그러나 경향신문 14일자 보도에 따르면 성 회장이 지난 9일 인터뷰에서 이 총리에게 2013년 4·24 부여·청양 보궐선거 당시 선거사무소에 가서  3천만원을 줬다고 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 회장은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다 이렇게 인간관계를 형성해서 무슨 조건이 있고 그런 것도 아니고 회사 돈 빌려다가 이렇게 한 것이죠"라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법무부 장관을 통해 사실상의 수사 조율 및 지휘권을 가진 국무총리로서 총리직을 잠시 내려놓으라'는 정 의원의 요구는 끝내 외면했다.

그는 '검찰에서 소환을 요구하면 응할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엔 "당연하다"고 답하면서도 "입장을 거꾸로 생각해 봐 달라. 한 나라의 총리가 막중한 국정운영을 놓고 연유도 모르는 메모에 이름이 있다고 해서 이렇게 하는 건 온당치 않다고 생각한다"로 했다.

그는 또 "총리는 법무부 장관을 직·간접적으로 지휘해 수사에 관여할 수 없다"면서도 "(앞으로 진행될) 수사에 성역이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드린다"고도 말했다.

황교안 법무부 장관 또한 '현직 총리와 청와대 비서실장을 상대로 한 철저한 수사가 가능하겠느냐'는 질문에 "비장한 각오로 철저한 수사를 하도록 검찰을 지도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수사 대상 인물이) 현직에 있는다고 검찰 수사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도 강조했다.

'검찰 수사 결과가 혹여 100% 진실이라고 하더라도 국민이 믿기 어려울 것'이라는 정 의원의 지적에는 "검찰은 (청와대) 비서실장의 지휘를 받지 않는다. 또 국무총리 지휘도 받지 않는다"면서 "수사에 관해선 독립성을 유지하고 증거와 법리에 따라 판단하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는 모범 답안을 내놨다.

정 의원은 이날 대정부질문을 마치면서 "과거 노무현 대통령을 상대로는 '여당이 총선에서 좀 잘됐으면 좋겠다'는 말 한마디로 한나라당이 탄핵을 시도했다"면서 "이 기준이라면 지금 벌어진 부패 스캔들은 박 대통령을 10번이라도 탄핵할 사유가 된다"고 강수를 뒀다.

그는 이어 <중앙일보>의 한 칼럼을 인용하며 "이번 대선자금 의혹은 박 대통령을 지구 끝까지 따라갈 것이다. 박 대통령의 책임있는 조치와 결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