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성취동기를 높게 갖자
새해, 성취동기를 높게 갖자
  • 이상수 전 호남대 교수
  • 승인 2013.12.31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상수 전 호남대 교수/시민기자

인간에게 주어진 잠재능력은 무한하다고 한다. 비록 능력은 나보다 못하고 주어진 환경적 여건도 남에 비해 더욱 어려울 경우라도, 꾸준히 노력하고 어려운 여건을 타개하여 훌륭한 일을 성취해 놓고 말겠다는 강한 의욕과 신념을 가진 개인은 남보다 더 훌륭한 일을 성취해 내는 사례를 볼 수 있다. 이처럼 훌륭한 일, 비범한 일, 탁월한 일을 이루어 보겠다는 내적 의욕을 성취동기라고 한다.
성취동기가 경제개발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같은 자연적 환경을 가진 국가라면 성취동기가 높은 국민이 낮은 국민보다 경제적 발전을 이룩하고 있다는 사실이 여러 연구에서 발견된 바 있다. 이런 성취동기를 지닌 사람은 다음과 같은 7가지 행동 특성을 지닌다.
첫째, 일 자체를 좋아한다. 성취인은 보다 어려운 일, 성취해서 보다 의의를 느낄 수 있는 일, 자기의 능력을 과시할 수 있는 일, 도전할 가치가 있는 일에 보다 큰 흥미를 느끼며, 일의 결과로 얻어질 수 있는 보상이나 지위보다 일 자체의 성취과정을 더욱 만족히 여기는 성향을 지닌다.
둘째, 적절한 모험을 즐겨한다. 성취인은 이렇게 어느 정도의 모험성이 포함되는 일에 도전하고, 자력으로 성취해 나가는 과정을 크게 만족한다. 성취인은 아무런 모험성이나 곤란도가 내포하고 있지 않는 쉬운 일에는 흥미를 갖지 않는다. 이러한 일을 자기능력을 과시하거나 평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셋째, 일에 대하여 자신감을 갖는다. 성취인은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해 과업수행에서 보다 높은 자신을 갖고 일을 수행하려 한다.
넷째, 새로운 일을 찾으려 한다. 성취인은 새로운 일, 도전할 가치가 있는 일, 적절하게 어려운 일, 자기능력을 잴 수 있는 일에 열중하여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일, 일상 되풀이 되는 무의미한 일에는 별로 흥미를 갖지 않으며 열중하지 않는다. 새로운 일이라도 보다 적극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가치가 있는 문제를 찾고 새로운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바쁜 사람이며, 이러한 의의있는 일을 위해 활동하기를 좋아하고 만족하는 사람이다.
다섯째, 일에 대한 책임이 강하다. 성취하는 과업이 결과적으로 어떻게 되었건 자기가 계획하고 수행하는 일에 대해서 일체의 책임을 자기 자신이 진다는 것이 성취인의 행동 특성이다. 과업이 실패를 했을 때도 성공했을 때와 같이 자기 책임으로 여기며, 책임을 넘기거나, 환경의 탓으로 돌리지 않는 것이 성취인의 행동성향이다.
여섯째, 일의 결과를 빨리 알려고 한다. 성취인은 그가 수행하는 일의 종류를 막론하고 그 일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예상되는 결과는 어떠한 것인가에 관하여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계속 추구하여 정확한 판단을 하려한다. 예상되는 결과가 성공적이건 실패적이건 결과를 보다 정확히 알고 있을 때 성취인의 성취활동은 더욱 강화된다.
끝으로, 장기적인 미래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성취인은 새로운 일을 이룩하기 위하여 언제나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미래에 얻게 될 성취만족을 기대하면서 현재의 작업에 열중한다. 성취만족을 기대하면서 현재에 당하는 고통과 갈등을 끈기있게 싸워나간다.
이런 성향의 특성은 성공한 기업인들이나 선진국 국민들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성취동기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생각하면 자기 암시를 통하여 성취상념(成就想念)에 빠져드는 훈련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새해에는 모두가 성취동기를 높여 하고자 하는 일들이나 사업에서 성공하길 바란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