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국가에 대한 정치계의 ‘생각’
복지국가에 대한 정치계의 ‘생각’
  • 김상집
  • 승인 2013.11.18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집
복지국가 문제가 정치계의 화두다. 박근혜 정부가 복지를 강보하면서 일선 지방자치단체 예산에 복지비 비중이 높아져 다른 예산이 궁핍할 정도다. 복지에 대한 정치 쪽의 최근 입장을 살펴봤다.

먼저 안철수의 생각이다. 안철수 의원은 11월 12일 서울여성플라자에서 복지국가정치추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하여 “안철수의 새정치는 곧 복지국가” 라고 천명했다.

“안녕하십니까, 안철수입니다. 작년 7월에 안철수의 생각이라는 책을 냈었습니다. 1년 4개월 정도 전인데요. 마치 10년 전인 거 같은데 1년 4개월밖에 안됐습니다. 그 책에서 주장했던 바가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이런 내용입니다.”

우리는 가난이라는 문제도 극복했고, 그리고 자유에 대한 갈구를 극복했다. 그러면 지금 현재 우리에게 주어진 문제는 무엇인가.

안철수는 자신의 ‘생각’에서 그것을 미래에 대한 불안, 모든 우리 대한민국 구성원들이 가진 가장 고민되는 부분은 미래에 대한 불안이 그게 우리가 현재 풀어야할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밝혔다.

그리고 또 그것을 풀기 위해서는 복지국가를 만들어야 된다고 주장하고 우리 실정에 맞는 한국형 복지국가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동시에 정치 원로인 김덕룡 전 한나라당 원내대표와 민주당 권노갑·정대철·이부영 상임고문, 인명진 목사 등 33명은 11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민주와 평화를 위한 국민동행’(국민동행) 대국민 제안 기자회견을 열었다.

권력구조 개편을 위한 개헌, 경제민주화와 정치혁신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동행은 17일 창립대회를 갖고 향후 40·50대 활동가를 중심으로 1000여명의 발기인을 결집시킨 바 있다.

복지국가소사이어티 이상이 대표(49) 등 복지정책 전문가 주축의 ‘복지국가정치추진위원회’도 12일 서울 대방동 여성플라자에서 출범식을 하였다. 복지를 매개로 창당에 나설 계획이며 현재까지 200여명의 추진위원을 확보했다.

안철수 의원의 싱크탱크 정책네트워크 내일도 11월 11일 12개 광역단체의 실행위원 466명 명단을 발표하는 등 창당 발걸음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안 의원이나 이상이 대표는 세력화 구상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상이 대표는 안 의원과의 연대를 분명히 하고 있다.

복지국가정치추진위의 경우 내년 지방선거에서 이 대표는 경기지사에, 정책위원인 고충석 전 제주대 총장은 제주지사에 도전하는 등 광역단체장에 3~4명의 후보를 낼 예정이다.이러한 세 흐름의 교집합을 ‘안철수 신당’으로 보는 관측도 있다. 복지국가정치추진위원회에 참석하여 ‘안철수의 생각’은 복지국가임을 천명하면서 동시에 정책네트워크 내일의 실행위원 명단을 발표하고 또한 국민동행이 출범하게 되는데 공교롭게도 안 의원 홈페이지 이름도 ‘동행’인 것이다.

안철수 의원에 귀속된 사조직은 아니지만 확실히 무언가 구체적으로 안철수 신당의 세력화가 무르익어 가고 새 정치를 구현해 줄 구체적인 창당작업이 가속화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은 복지에 어떤 생각을 결집시키고 있을까? 궁금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