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시장, “정부가 예산 지원해줄 것”
강 시장, “정부가 예산 지원해줄 것”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3.07.21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조사하면 당당하게 응하겠다”
▲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광주 유치 대표단 환영식 모습

강운태 광주시장은 21일 정부가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 과정에서 공문서를 위조한 광주시에 대해 국비 지원을 철회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정부가 예산을 지원해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이날 오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귀국한 뒤 광주공항에서 열린 언론 인터뷰에서 “문체부가 최종 승인했고 대한체육회가 유치를 신청했기 때문에 정부가 재정지원을 안 할 이유가 없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강 시장은 앞으로 정부와의 오해를 풀기 위해 집중하겠으며 국회와 민주당의 지원도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강 시장은 “정부가 오해하고 있는 부분을 설득하면 (재정 지원 문제는) 쉽게 풀어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하고 “정부는 편성권을 가지고 있을 뿐 예산의 확정, 의결권은 국회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민주당이 국회 차원에서 정부를 설득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의 검찰 고발 관련 방침에 대해서도 “숨길 게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검찰이 조사하면 당당하게 응하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맨 처음 보증서 문제를 인지한 것은 총리실이었고 그 다음에 세계수영선구권대회 유치위원회가 질책성 통보를 해와 그 즉시 시정토록 지시하고 총리와 장관에게도 직접 사과했다”며 “이후 국무총리실 공직기장 비서관실과 문체부 감사가 심도 있게 이뤄졌고 두 기관의 감사 결과와 처분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유치 발표 당일 공식적으로 공문서 위조 사실을 발표한 것에 대해서는 ‘유감’을 드러냈다.

강 시장은 “마치 광주가 뭔가 엄청난 잘못을 한 것처럼 일부 언론에 확대 보도돼 오해가 발생한 점에 대해 불쾌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 시장은 “FINA 실사단이 오기 전 그 문제를 발견했고 즉각 조치해 실사단에게는 원래의 보증 문서가 전달됐으며 최종제안서에서도 원본으로 교체해 제출했다”며 “단순한 실수가 있었지만 유치 결정에 있어서 법적으로 도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