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강운태시장, 수영대회 문서위조 '일파만파'
[종합]강운태시장, 수영대회 문서위조 '일파만파'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3.07.21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급직원 실수로 책임 떠넘겨 책임 회피 인상
시민단체ㆍ정당 등, 강 시장 사과와 정치적 책임 져야

문화체육관광부는 광주광역시가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 유치 과정에서 정부의 재정지원을 보증하는 서류를 위조했다며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위원회를 고발하기로 해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참여자치21 등 시민단체와 일부 정당에서 강 시장의 사과와 책임론을 들고 나서 파장 확산이 불거지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고위관계자는 19일 “2019 세계수영대회 유치에 나선 광주시가 국제수영연맹(FINA)에 제출한 유치 의향서 중 정부의 재정 지원을 보증하는 서류에 김황식 전 국무총리와 최광식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사인을 위조한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최종 개최지 발표가 나면 유치 여부에 관계없이 유치위원회를 공문서 위조 혐의로 고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해 10월 국제수영연맹(FINA)에 제출한 유치 의향서 초안에 ‘정부가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 버금가는 1억달러의 지원을 할 계획’이라는 내용의 문서를 포함했다. 이 문서에 들어간 김 전 총리와 최 전 장관의 사인을 강 시장이 위조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사실은 지난 4월 29∼5월 1일 FINA 현지실사단이 정홍원 국무총리를 면담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정부는 곧바로 광주시에 고발 방침을 통보했다.

이후 광주시는 FINA에 제출한 위조된 문서를 파기하고 대신 정부의 동의를 얻어 구체적인 액수를 삭제하고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내용의 지원문서로 대체했다.

광주시는 대회 유치 확정 때까지 고발을 미뤄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그러나 정부는 개최지 발표를 앞두고 고발 방침을 공개적으로 확인하는 초강수를 뒀다.

이에 대해 강운태 광주시장은 “초안을 제출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실무진의 실수였으며, 국제수영연맹 측은 최종 유치의향서를 문제삼지 않았다”고 말했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19일(한국시간) FINA 총회가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초기 실무진의 실수로 전 총리 사인이 유치의향서 초안에 스캔됐다”며, “4월 초안을 제출할 당시 이 문제가 발견돼 5월 실사단에게 제출한 수정본이나 6월 최종본에는 이 점을 바로잡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광주시는 19일(한국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국제수영연맹(FINA) 총회 결과 경합을 벌였던 헝가리 부다페스트를 2021년 개최지로 밀어내고 2019년 대회 개최권을 따냈다.

한편 참여자치21은 21일 “공문서위조로 광주시민의 명예를 실추시킨 강운태 시장은 시민에게 공식적으로 사죄하고 정치적 책임을 질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참여자치21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19일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최지로 광주광역시가 확정되었지만 유치 과정 중에 발생한 공문서위조 파문은 민선 단체장의 치적 쌓기로 국제대회가 활용되고 있는 문제점을 그대로 보여주었다”며 “광주시민의 참담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내년 지방선거 재선을 앞두고 국제대회 유치에 목을 맨 강운태 시장의 집착이 결국 광주시의 명예를 국제적으로 실추시켰을 뿐만 아니라 국가의 신인도까지 추락시켰다”며 “강운태 시장은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이번 공문서위조 사건에서도 그동안 보여 왔던 책임회피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리는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그동안 강운태 시장은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말단 실무자의 실수로 몰아붙이고 본인 책임을 회피하여 왔다”며 “이번 사태의 중심은 강운태 시장 본인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명확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공문서위조 발표에 정치적 의도가 있어서는 안 된다”며 “이러한 배경이 혹여나 호남과 민주당 단체장을 흠집 내어 호남을 고립시키기 위한 정치적 계략이라면 단호하게 투쟁하리라는 것 또한 밝힌다”고 덧붙였다.

통합진보당 광주시당도 21일 “광주시가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과정에서 공문서를 위조한 사실이 드러난 것에 대해 강운태 시장은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진보당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에는 성공했지만, 유치 과정에서 공문서를 위조한 사실이 드러나 시민들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진보당은 “대회 유치를 위한 무리한 과욕이 결국 공문서 위조라는 초유의 참사를 일으켰다”며 “이 같은 결과가 강운태 시장의 재선을 위한 치적 쌓기 과정에서 빚어진 것은 아닌지 냉정하게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이번 사건은 광주의 대외신인도, 행정 신뢰도를 추락시키고 국제대회 유치에 부정적인 선례로 남게 될 것이다”며 “사건의 원인과 강운태 시장의 지시, 묵인 여부 등 진상이 철저히 규명되고 책임자는 엄중히 처벌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강운태 시장은 행정의 수장으로서 광주시민 앞에 공식 사과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했다.

반면 민주당 광주시당은 이날 21만 당원 모두는 이번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를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밝혀 대조적이다. 민주당 광주시당은 "대회 유치 활동 초기 광주시의 잘못이 지적되었고 직후 시정되었던 만큼 정부가 뒤늦게 문제를 확대시킨 것은 정부의 책무를 저버린 것이나 다름 아니다"면서 "우리는, 정부에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 대해 과거 진행되었거나 앞으로 진행될 국제대회와 마찬가지로 차별없이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시당은 그러나 서류조작의 의혹을 받고 있는 광주시 실무자의 실수는 법률적 행정적 책임을 져야 하며, 한 점 의혹없이 밝혀져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