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포머3] 3D, 엄청난 비주얼의 새로운 차원
[트랜스포머3] 3D, 엄청난 비주얼의 새로운 차원
  • 김영주
  • 승인 2011.07.04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영화이야기가 10년하고도 2년째이고 200편하고도 15편째이다. 그 동안 씨리즈 영화가 [반지제왕] [매트릭스] [해리포터] [캐러비안 해적] [나니아 연대기] [스파이더맨] [배트맨] [엑스맨] · · · 이 있었는데, 한 번도 쓰지 않은 것도 있고 한 번 쓴 것도 있다. 그런데 [트랜스포머]를 매 편마다 빠짐없이 쓰는 건 그 엄청난 비주얼 때문이다. 비주얼이라면 [터미네이터] [반지제왕] [매트릭스] [해리포터] [캐러비안 해적] [스파이더맨] [아바타] [2012] [가디언의 전설]도 대단하다. 그러나 [트랜스포머]는 그 차원이 다르다. [쥬라기 공원]이래로 새로운 획을 긋는 비주얼이다. 더구나 이번엔 3D로 만났으니 더욱 그러하다. 그 엄청난 비주얼에 숨이 막혔다. 내용은 2편보다 조금 낫지만, 도토리 키재기로 미국 공화당 영웅주의의 항상 그렇고 그런 스토리이다. 그 엄청난 비주얼만 이야기하겠다.

우리는 오감에서 비롯된 감각들의 다양한 뒤섞임에 수많은 喜怒哀樂으로 萬感이 오고 간다. 여러분은 어떤 감각에 가장 민감하십니까? 난 단연코 눈맛이다. 내가 영화를 이토록 즐기고, BBC다큐에 숨넘어가는 것도 그 눈맛 때문이다. 내가 만난 눈맛에서 최고는, BBC다큐[살아있는 지구]11편과 [갈라파고스]3편 · 애니[이웃집 토토로] [공각기동대]와 [환타지아] [포카혼타스] [아나스타샤] · 영화[쥬라기 공원1] [터미네이터2] [킹콩] [진주귀걸이 소녀]와 [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 [달마 동쪽]을 꼽는다. 컴퓨터 그래픽만으로 말하면, [트랜스포머]는 [쥬라기 공원1]이래로 가장 획기적이다.



1편, 변신로봇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첫 선을 보이며 눈맛에 새로운 충격을 주었다는 점에서 획기적이었지만, 그 변신이 너무나 재빨리 이루어지며 화면이 너무나 눈 가쁘게 휙휙 변해가기 때문에 눈맛을 느낄 틈이 없었다. 두 번 세 번을 보아도 그렇다. 2편, 더욱 다양해진 변신로봇에 합체로봇까지 등장하고 액션도 더욱 세련되고 파워풀해져서 이집트의 피라밋과 룩소스 궁전을 박살내는 엄청난 장면을 보여주었지만, 스토리가 더욱 유치하고 경박해진데다가 그 거대로봇들마저 장대한 맛은커녕 더욱 쫀쫀하고 찌질해졌다. 그토록 강렬한 비주얼로, 어쩌면 이렇게까지 찌질해 질 수 있을까? [스타워즈 에피소드] [해리포터] [캐러비안 해적] [나니아 연대기] [엑스맨]처럼, 다신 보고 싶지 않았다.

그런데 3편이 예고편에서 강렬하게 다가왔다. 소문엔, 마이클 베이 감독이 2편의 스토리라인을 많이 반성하고 새로운 각오로 3편을 만들었단다. 예고편이 심상치 않아 보이는데 스토리라인을 많이 반성했다니, 솔깃했다. 누구나 잘하는 게 있고 못하는 게 있다. 마이클 베이 감독에게서 삶의 숙성을 기대하진 않는다. 그냥 그 엄청난 비주얼만 즐기기로 했다. 메간 폭스가 왠 낯선 여자로 바뀌었다. 메간 폭스의 새로운 섹씨함을 보고 싶었는데, 왜 바꾸었지? 감독과 싸웠나? 그런데 새 여주인공의 섹씨함이 메간 폭스보다 약하긴 해도 그리 거슬리진 않았다.( 로지 헌팅턴, 다른 영화에서 다시 만나고 싶다. )

이 영화는 앞의 반 토막과 뒤의 반 토막이 전혀 다르다. 앞의 반 토막은 그저 그렇고 그렇다. 좀 지루하게 늘어진다. 그 내용을 반으로 확 줄여도 괜찮을 텐데, 쩝쩝. 뒤의 반 토막, 그 비주얼이 대단하다 엄청나다. 변신로봇들의 싸움과 액션이 1편의 서운함과 2편의 찌질함을 벗어나 훨씬 장대하고 화끈했으며, 동작의 움직임에 눈맛을 즐길 수 있을 정도로 섬세하고 정성스러웠다. 1편에서 처음 만난 변신로봇의 신선한 충격을 접어두자면, 1편보다 훨씬 나아 보인다. 시카고 도심을 박살을 내는 장면이 1편 2편의 어떤 장면보다도 훨씬 실감나고 웅대하다. 100층 쯤 되어 보이는 빌딩을 괴물로봇이 휘감으며 반으로 꺽어 박살내고 작살내는 장면은 이 영화의 최대 압권이다. 날개옷으로 제트비행을 펼치는 전투용사들의 경쾌한 속도감도 멋졌고, 빌딩을 미끄러지며 추락하는 장면은 심장을 바짝 졸였다. 여기에 음향과 음악까지 웅장하게 잘 받쳐주어 더욱 실감났다.
 
<예고편> http://movie.daum.net/moviedetail/moviedetailVideoView.do?movieId=53935&videoId=30816&t__nil_VideoList=thumbnail 

더구나 이 엄청난 비주얼을 3D로 만났으니, 그 시각적 충격은 더욱 엄청났다. 초등시절 입체영화[임꺽정]을 만났다.(1968년) 무슨 색안경을 끼고 보는데, 사람이 화면 밖으로 튀어나오고 화살이나 칼날이 관객에게 마구 달라든다고 했다. 포스터나 극장간판도 입체영화를 강조하여 거창했다. 그런데 광주에는 입체영화시설이 없어서 입체로 볼 수 없단다. 그런 입체영화가 진짜로 가능한지 무척 궁금했다. 긴 세월이 흘러 입체영화에 궁금증이 어느 한 구석지에 깊이 묻혀있는데, 지난 해 [아바타]3D영화의 입체감이 대단하다고 소문이 자자했다. 광주에는 아직 그 시설이 없으려니 했는데, 유스퀘어 CGV에서 3D를 상영했단다. 안타깝게 놓쳤다. [트랜스포머]는 꼭 3D로 보기로 했다. “3D는 앞 쪽 좌석에서 보아야 더욱 실감난다.”고 했다. 과연 그랬다. 맨 화면으로 보아도 엄청날 텐데, 이렇게 3D로 보니 더욱 엄청나고 새로운 차원의 눈맛이 사뭇 놀라웠다. 3D가 이렇게까지 매혹적일 줄 몰랐다. 완전히 새로운 차원의 별 세상이다. [아바타]가 너무 아쉽다. [쥬라기 공원]을 비롯해서 지나간 비주얼 명작들을, 3D로 다시 볼 순 없을까?

TV도 3D로 가능한 모양이다. HD TV로 바꾼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다시 또 바꾸어야 하나? 세상이 어찌 이리도 빨리 변할꼬? 너무나 벅차고 벅차서 도저히 감당할 수가 없다. 벌써 1400만 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단다. 전자제품은 언제쯤 사야할까? 죽어서 땅속으로 들어갈 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