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연대, 늦지 않아야
야권연대, 늦지 않아야
  • 박용구기자
  • 승인 2011.02.15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넘어야 할 산 많은 건 분명하지만
범야권이 하나 될 수 있도록 각 당을 압박하는 시민들의 노력 절실

야권연합, 야권통합, 야권단일정당, 진보대통합, 선거연합, 반한나라당 공동전선 등은 현재 야권에서 진행되고 연대의 구상이다. 제1야당인 민주당에서부터 민노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시민사회진영에 이르기까지 나름 연대의 밑그림을 열심히 그리고 있는 중이다. 참 다행스러운 일이다. 지금부터 논의를 활성화시키고 방법들을 찾아가다 보면 분명 어디에선가는 합일점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지난 호에서는 야권연대에 대한 입장과 구상에 대해서 민주당 손학규 대표, 국민의 명령 문성근 대표, 복지국가와 진보대통합을 위한 시민회의 이학영 대표의 인터뷰를 실었다. 이것이 거시적인 차원에서 야권연대를 다루었다면 이번 호에서는 미시적인 차원에서 이 지역의 야권이 가지고 있는 연대에 대한 입장과 구상 및 이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함께 싣고자 한다.

이는 야권연대에 대한 이 지역의 현주소를 조금이나마 파악할 수 있고, 부족함을 채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먼저 광주지역 각 당의 위원장들의 입장과 구상을 살펴보고, 연이어 시민사회진영의 대표들이 갖는 생각과 시민들의 생각을 정리해본다.

광주시민들 “연대에 급급하면서 놓칠 수 있는 이후 문제도 함께 고민하는 연대가 됐으면”
“공동의 상설기구 만들어 시민들과 공유할 수 있는 상시토론회 열자”

국민의명령 이주연 일꾼 “유권자연대로 가기 위해선 야권단일정당으로 가야”
국민참여당 황세연 위원장 “선거연합 통한 단일후보 세우는 게 바람직”
민노당 윤민호 광주시당위원장 “진보 소통합을 위해 공동 실천운동 계획”

민주당 김재균 광주시당위원장 “정권교체 위해 모든 세력이 결집해야”
진보신당 윤난실 광주시당위원장 “선거연합형태라도 민생문제 공조가능”


민주당 김재균 위원장을 비롯 민노당 윤민호 위원장, 진보신당 윤난실 위원장, 국민참여당 황세연 위원장 등 모두는 야권연대에 대해서 각 당이 추구하는 가치를 그대로 표현해 주었다. 표현은 약간 달랐으나 각 정당이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므로 현실적으로 야권단일정당은 불가능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반면 2012년 총선과 대선에서 야권이 어떻게든 연대해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아래 표는 각 당의 구상과 현재 진행 중인 노력들이 무엇인지를 정리한 것이다.

구상
실천내용
민주당
장기 : 야권통합
단기 : 야권연합
민주주의 민생복지 한반도 평화를 위한 범국민 연대와 야권연합 추진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당 내에 구성하여 제 정당 및 시민사회와의 연합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
민노당
장기 : 진보대통합 후
야권통합
단기 : 선거연합
진보소통합에 대한 협상단이 구성되어 논의가 진행 중이며 당원 추진선언 등이 이미 진행되었고,  실행계획 수립 중
진보신당
장기 : 진보정당을 통한
진보정치의 확대
단기 : 선거연합
진보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해 진보신당이 담아내지 못했던 생태, 평화 등의 가치를 확장하고 있으며, 민노당, 사회당, 시민회의, 농민회, 빈민 등 각계와 연석회의 진행 중
국민참여당
장기 : 유럽식의 다당제
단기 : 선거연합을 통한
단일후보
제 정당에 선거연합을 위한 상설기구를 제안

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위원장인 김재균 의원은 “각 당의 정체성문제로 인해 단기간에 통합은 힘들겠지만 시간을 두고 보면서 바람직한 방법들을 찾을 것이다”라며 “정권교체를 위해 모든 세력이 결집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민노당 광주광역시당 윤민호 위원장은 “2010년 두 번에 걸친 비민주 야4당 선거연합의 경험을 강조하며 진보소통합을 위해 지금부터 무상의료와 같은 공동의 실천운동을 펼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진보신당 광주광역시당 윤난실 위원장은 “새로운 정당 건설이나 통합이 힘들다면 선거연합을 추진해서라도 민생문제에 대한 공조가 가능하다”라고 말했고, 국민참여당 황세연 위원장은 “미국식의 양당제보다는 유럽식의 다당제가 서민들의 복지나 다양성의 표현에 더 유리하다고 보기에 개별적인 정당구조를 가지고 선거연합을 통한 단일후보를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 명령은 야권단일정당을 주장한다. ‘국민의 명령 광주들불’에서 알리미 일꾼으로 일하고 있는 이주연씨는 “야권연대가 상대적으로 쉽지만 야권통합으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또 “각 정당의 상층부 연대는 광범위한 지지자들을 결집시킬 수 없기에 후보자연대가 아닌 유권자연대로 가기 위해서는 야권단일정당으로 가야 한다”며 지난 선거에서 경기도지사와 서울시장선거의 패배가 선거연합의 한계를 보여주었다고 부연했다. 현재 광주들불은 2010년 9월 15일, 7일 간의 광주 거리민란이후 자체 거리민란을 통해 12,000여명의 회원을 가입시키고 있다.

분명 공통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다. 하지만 서로의 가치를 존중하고, 진정 서민들을 위한 큰 정치를 생각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예견된다. 빠르지 않으니 지금부터라도 나름의 구상을 서로 오픈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이 시급히 가동되어야 한다.

한편 야권연대를 바라보는 시민사회진영은 민주당의 전향적 자세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광주민주동우회 정용화 공동대표는 “일단 반서민적인 한나라당의 재집권에 반대하는 공동전선을 구축하는 것에 찬성한다”며 “광주는 민주당이 여당인 특수한 지역이므로 민주당이 먼저 양보하는 자기 변신의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또 광주경제살리기운동본부 이민원 대표는 “연합이나 통합의 핵심은 양보에 있으므로 힘이 가장 강한 세력이 양보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권교체만을 위한 연합이 아닌 서민들을 위한 정책이 실현되는 장치가 보장되는 연합이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터뷰한 시민들 역시 한나라당의 실정에 우려를 보이고 있으며, 야권연대에 대한 필요성에 동일한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북구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 P씨는 “연대가 정권창출이라는 단기적인 목표를 이루는 데 급급한 나머지 놓칠 수 있는 이후에 문제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되는 연대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고, 서구에 살고 있는 J씨는 “각기 연대에 대한 그림을 그리고 있는데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공동의 상설기구를 만들어 시민들과 공유할 수 있는 토론회를 상시적으로 열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각 당과 시민시회진영, 시민들의 생각이 다르고, 욕구도 다르다. 그만큼 넘어야 할 산이 많은 것이다. 논의의 수준과 방법이야 어떻든지 간에 범야권이 하나 될 수 있도록 각 당을 압박하는 시민들의 노력이 지금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