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5·18묘지 관리소장 ‘부적격’
국립5·18묘지 관리소장 ‘부적격’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9.09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 30주년 ‘임을 위한 행진곡’ 퇴출에 책임
광전진보연대, 5월영령·광주시민에 사과부터

국가보훈처가 5·18 30주년 기념행사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퇴출시켰던 인사를 국립 5·18민주묘지 관리소장에 앉혀 반발을 사고 있다.

광주전남진보연대는 9일 논평을 통해 이형주 신임 관리소장을 ‘부적격 인사’로 규정하고 5월 영령과 광주시민들 앞에 사죄부터 하라고 촉구했다.

광주전남진보연대는 5·18 민주화운동 30주년 기념식 당시 이 소장의 ‘알리바이’를 문제 삼았다. 이 소장이 국가보훈처 기념사업과장으로 재직하며 정부기념행사를 총괄하는 업무를 담당했다는 사실에 주목한 것이다. 무엇보다 이 소장이 5·18 30주년 기념식 행사를 책임지는 자리에 있었다는 사실이 ‘부적격 판정’의 배경이 됐다.

국가보훈처가 5·18 30주년 기념식 본 행사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끝내 불허해 행사를 파행으로 몰고 갔기 때문이다. 정부 조치에 반발한 5월 단체와 유족, 시민사회단체는 항의의 표시로 5·18 구 묘역에서 따로 기념식을 치러야 했다. ‘반쪽행사’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는 것은 당연지사.    

그런데도 정작 당사자는 이를 ‘사소한 시시비비’로 일축해 시민사회단체의 공분을 불렀다.
“경위야 어떻게 됐든 소홀히 했던 부분이 일부 있었을 것이다. 조그만 것 가지고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은 옳지 않다. 내년 5월 행사 때 결과물로 보여줄 것”이라는 발언이 세간에 알려진 것이다.

광주전남진보연대는 “5·18 30주년 행사를 일그러뜨린 것에 대해 그 어떤 반성과 사죄도 없이 지역사회의 문제제기를 조그만 것 가지고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으로 치부하고 있다”며 “이런 인사를 국립5·18민주묘지 관리소장으로 임명한 것은 부적절하다”고 논평했다.  

한편, 국가보훈처는 지난 6월부터 공개모집을 실시했지만 적임자를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소장은 지난 6일 취임식을 갖고 공식 업무에 들어갔다. 이 소장은 전남 목포 출신으로 보훈처 기념사업과와 언론미디어팀, 순천보훈지청 관리과 등에서 근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