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초·중 4곳 내년 혁신학교 지정
광주 초·중 4곳 내년 혁신학교 지정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9.03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과 후 학습·보충자율학습 ‘학생선택권’ 존중
장휘국 교육감 당선자, 세번째 시민과의 대화

내년부터 광주지역 초·중학교 각 2곳 등 총 4곳이 혁신학교로 지정돼 시범 운영될 계획이다. 도심지역 40학급 이상 학교는 제외되고 새로운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필요예산이 지원된다.

또 학생들이 선택하고 학부모가 동의하면 방과 후 학습과 보충·자율학습 참여에 대한 학생들의 선택권이 존중된다. 학생들의 학교 밖 교육지원을 위해 ‘교육복지센터’와 ‘방과 후 프로그램 공익재단’이 설립되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인력·재정지원도 이뤄질 전망이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당선자가 내놓은 ‘미래교육 청사진’의 한 자락이다.

▲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당선자가 지난 2일 오후 금호평생교육관 3층 강당에서 ‘교육주체가 함께 만드는 행복한 학교’를 주제로 광주교육발전을 위한 시민과의 대화 세 번째 마당을 열었다. <사진제공=장휘국 교육감 당선자 인수위원회>
지난 2일 오후 금호평생교육관 3층 강당. ‘교육주체가 함께 만드는 행복한 학교’를 주제로 광주교육발전을 위한 시민과의 대화 세 번째 마당이 열렸다. 장 당선자가 선거공약으로 내세웠던 ‘시민과 학부모가 참여하는 교육’의 일환으로 마련된 자리였다.

이날 대화마당에 참여한 광주지역 각급 학교운영위원들은 혁신학교설립부터 보충·자율학습 학생선택권, 전면무상급식, 학교폭력 근절, 교원평가, 교사성비, 학교운영위 내실화, 진학지도, 공교육 정상화까지 광주교육의 현안과 문제점에 대해 기대와 당부의 말을 쏟아냈다.

첫 번째 관심사는 ‘혁신학교’에 모아졌다. 혁신학교를 몇 개의 모델로 국한할 경우 특혜시비와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는 것.

이에 대해 장 당선자는 “전체적으로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이고 혁신학교 모델을 모든 학교에 적용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우선 몇 개 학교에서 시범 운영해 학교교육을 바꿀 수 있는 모델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또 “혁신학교에 새로운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일정한 예산을 지원하겠지만 시설지원은 시급하게 시설교체가 필요한 노후학교부터 지원 하겠다”고 말해 특혜시비를 일축했다.

다음은 방과 후 학습과 보충·자율학습의 학생 선택권 문제. 당장 학생들이 학교 밖에 나갈 경우 이용할 수 있는 공간과 교육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느냐에 초점이 맞춰졌다. 

장 당선자는 “학교 밖에서 아이들을 수용할 공간과 적절한 프로그램이 매우 부족해 안타깝다”며 “하지만 근본대책이 나올 때까지 교육복지센터와 방과 후 프로그램 공익재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장 당선자는 이어 “교육복지센터와 방과 후 프로그램 공익재단은 반드시 임기 내 이른 시일 안에 만들겠다”고 말하고 “교육청과 지자체, 청소년 교육기관 등을 연계시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수 있도록 인력과 재정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무상급식과 관련해서는 ‘학교급식지원센터 건립’을 통한 ‘식재료 공동구매와 전달방식’을 제시했다. 친환경 급식재료 확보 용이와 납품업체 선정과 검수과정 등에서 학부모 부담 경감 등 ‘일석삼조(一石三鳥)’의 효과가 기대된다는 것이다.

최근 불거진 초등학교 내 성폭행 사건과 학교폭력 근절방안으로는 CCTV설치와 배움터 지킴이 배치, 출입자 방문증 패용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장 당선자는 “다시 담장을 치고 수위실을 만들어 일반인의 학교출입을 막고 학교주변에 전자발찌 감응장치를 설치해야 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학교폭력 문제가 심각하다”며 “정부가 청원경찰 배치를 검토하고 있는 만큼 순찰강화와 시설보완을 통해 위험요소 제거에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교원자질 제고에 대해서는 ‘원칙적 동의’ 입장이지만 현행방식의 교원평가에 대해서는 부적절한 만큼 새로운 평가방식을 찾겠다고 답변했다. 교육현장에서 잘못된 언행으로 자질문제가 불거진 부적격 교사는 퇴출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전교조 편향인사 우려와 관련해서는 ‘인사규정 준수’로 일축했다. 장 당선자는 “우대를 위해서는 교장이나 전문직에 배정해야 하는데 인사규정에 맞아야 임용할 수 있다”며 “전교조 출신이라고 우대인사를 할 수도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학교운영위원회 내실화 방안으로는 매뉴얼 제작과 모임정례화, 권한보장, 연수실시 등을 제안했다. 특히 학교운영위가 예·결산 서류 공개를 요구할 경우 일선학교는 규정과 그간 관례에 따라 반드시 응해야 한다고 밝혀 현장의 대응이 주목된다.

하지만 학교운영위에서 교육공무원을 배제하는 것은 법령 상 문제의 소지가 있어 자발적 판단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학부모회 폐지에 대해서도 학부모의 학교 참여 활성화라는 취지에 어긋난다며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학부모회가 스스로 과거 잘못된 관행을 되살리는 역할을 하는 것에 대해 시정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현행 대입수능중심의 진학지도에서 벗어나 인생전반을 설계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부터 진로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견해도 피력했다.

장 당선자는 “과거 수능일변도의 진학지도로 좋은 결과를 얻었지만 현재는 다양한 방식의 선발제도에 종합적으로 대비해야 한다”며 “논술지도 동아리를 양성·지원하고 전문교사 배치에도 유념하겠다”고 답변했다.

장 당선자는 이어 “학교장 수업일수 20% 재량권의 기본전제는 학부모들의 의견 수렴”이라며 “교육감이 적절히 반영되도록 노력을 하겠지만 제약하기는 힘든 만큼 학부모의 역할이 크다”고 말했다.

장 당선자는 이밖에도 도서관 접근성 제고와 학교 내 체육·놀이시설 개선, 수준별 수업평가방법 보완 등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반면 교사성비 불균형 문제는 매우 염려스럽지만 강제조정은 헌법에 위배된다며 반대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