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사업 접점 못 찾아 곤혹”
“영산강사업 접점 못 찾아 곤혹”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7.0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경 민주당 4대강사업저지 특위 위원장

“민주당과 전남도가 영산강사업의 접점을 찾지 못해 곤혹스럽다.”

지난 8일 오후 광주시청 소회의실. 이미경 민주당 4대강사업저지 특위위원장이 ‘난감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3시간 남짓 계속된 ‘영산강사업 간담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매조지 하는데 애를 먹어서다.

▲ 이미경 4대강사업저지 특위위원장
이 위원장은 정리발언을 통해 “영산강사업의 실질적 이해와 특수성을 진지하게 파악하고 절충점과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지만 전남지사와 접점을 찾는데 아직 어려움이 있다”고 말해 합의도출 실패를 인정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오늘 간담회를 통해 문제의 핵심이 어디 있는지와 현 상황을 파악하는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 몇 차례 더 모임을 갖고 문제점을 검토·조율하면 향후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자위했다.

‘MB 4대강사업’에 대한 민주당의 반대 입장도 분명히 했다. 네가지 이유를 들었다. 먼저 6·2지방선거에서 나타난 전국적인 4대강사업 반대 민심을 꼽았다.

이 위원장은 “6·2지방선거에서 국민들이 4대강사업의 졸속·독선 추진을 심판하는 목소리를 냈다”며 “민주당은 국민의 뜻을 받들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4대강사업 저지특위를 확대·개편해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다음으로는 4대강사업의 목적과 계획의 타당성이 충분히 검증되지 못한 점을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가 한반도 대운하사업의 명칭만 4대강 살리기로 바꾼 뒤 대운하 요소 등 잘못된 정책을 강행하고 있다”며 “빠른 시일 내에 수질개선과 자생력확보 방안, 수량 확보 적정선여부, 보 건설과 준설 재검토 등의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사회적 합의부족과 법 위반 요소도 반대근거로 제시됐다.

이 위원장은 “야권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지방의원들과 함께 4대강사업의 민심을 확인하고 반드시 정책에 반영하겠다”며 “사업타당성 조사와 환경영향평가를 위해 추가공사를 중단하고 국회 내에 4대강사업 특위를 설치해 검증절차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어 “4대강사업이 수질개선 사업인 줄 알았더니 현장을 방문한 결과 수량을 늘리자는 것이었다”며 “MB식 4대강사업의 핵심은 친수 스포츠레저산업 육성을 위해 강 개발을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영산강사업을 추진하면 당장 지역에 돈이야 돌겠지만 그 돈을 누가 벌고 누가 쫓겨나게 될지는 자명하다”며 “영산강사업은 수량 확보가 아닌 수질개선사업에 예산을 집중투자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