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2주 만에 광주 방문…대립각 세운 민주당
이 대통령, 2주 만에 광주 방문…대립각 세운 민주당
  • 강성관 기자
  • 승인 2009.12.04 2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호남고속철 기공식 참석…“MB 보여주기 기공식”비난

 

▲ 4일 광주 광산구 송정역 화물터미널에서 열린 호남고속철도 기공식에 참석한 이명박 대통령. 이날 이 대통령의 기공식 참석에 민주당 이용섭, 강운태, 박주선 의원 등은 대선 당시 공약이었던 2012년 완공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하며 각을 세웠다. ⓒ청와대 제공
이명박 대통령은 4일 광주 광산구 송정역에서 열린 호남고속철 기공식 참석차 광주·전남지역을 방문했다. 이 대통령의 지역 방문은 지난달 22일 영산강살리기 희망선포식 이후 12일만에 이뤄진 것으로 정부 주관 행사이긴 하지만 짧은 기간에 잇따라 방문해 이례적인 행보로 풀이된다.

최근 이 대통령은 야당과 지방으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는 세종시 원안 수정·혁신도시 차별 논란과 4대강 정비사업 논란에 대해 정면 돌파 하기 위해 영·호남 지역을 잇따라 방문했다.

호남고속철 기공식에 참석한 이 대통령은 호남에 대한 애정을 과시했다. 이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2주일 전 영산강 살리기 기공식에 오고 오늘(4일)은 금년에 다섯 번째로 광주를 방문하게 됐다”며 “제가 굳이 다시 온 것은 사랑하는 광주·전남 시·도민 여러분과 기쁨을 함께 나누기 위해서 왔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오늘은 우리 호남에 희망의 레일을 놓는 날이라고 할 수 있다”며 “저는 대통령 선거 공약으로 호남고속철 건설을 약속했고, 완공 목표도 당초 계획보다 1년 이상 앞당기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2012년 완공 공약을 의식한 듯 “앞으로 재정이 허락하는 한, 단 몇 개월이라도 빨리 완공될 수 있도록 제가 노력을 할 것이다”고 말해 박수를 받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나라와 지역발전에 힘을 모아주신 호남지역 단체장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박광태 시장, 박준영 지사, 김완주 전북지사의 열정으로 호남은 이제 발전의 속도를 높이기 시작했다”고 추켜세우기도 했다.

영산강살리기 선포식 발언때문에  ‘MB어천가’라는 비난으로 곤욕을 치른 박 시장은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호남고속철도를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건설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신 대통령님께 시민을 대신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박 지사는 영광원전, 대마산단 현장시찰, 영광법성굴비 판매장 등을 방문한 이 대통령을 의전했다.

▲ 4일 호남고속철도 기공식 참석차 광주를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전남 대마산단, 영광원전, 영광법성굴비 판매장 등을 들러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청와대 제공
“2012년 완공…영산강 사업, 준설 보설치 철회”

이날 민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과 시민단체는 잇따라 성명을 내고 이 대통령의 행보를 “지역 민심을 호도하고 생색내기 위한 기공식 참석”이라며 “호남고속철 2012년 완공 공약을 지키라”고 요구했다.

박주선(광주 동구) 민주당 최고위원은 ‘여론조작용, 보여주기용 기공식에 참석할 순 없습니다’는 성명을 통해 “이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임기 중에 호남고속철 건설을 마치겠다고 호언장담해 놓고 이제 와서 그 약속을 헌신짝처럼 버렸다”며 “‘호남고속철도 연차별 투자계획’에 정부가 4801억 원을 배정하도록 돼 있지만  예산안에는 2500억 원만 배정했다”고 지적했다.

이용섭(광주 광산을) 의원도 ‘기공식에 참석하지 않는 이유’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기공식이 세종시 문제와 4대강 사업으로 추락한 정부 지지율 만회와 생색내기용 행사로 치러지고 지역민심을 호도하는 옳지 않은 의도가 있다”고 불참 배경을 밝혔다. 이 의원도 2012년 호남고속철 조기완공 공약 이행, 광주-목포 노선 무안공항 경유 확정, 예산 추가 편성을 요구했다.

정찬용 전 청와대 인사수석도 성명을 내고 “호남민심을 달래기 전에 국민과의 약속부터 지켜야한다”며 ▲서남해안개발사업 즉각 착수 ▲영산강 사업 중단 ▲신도시와 기업도시 원안 추진 ▲지역 탕평인사 등을 촉구했다.

한편 이날 ‘영산강 지키기 광주전남시민행동’은 기자회견을 열고 “영산강 준설과 보 설치는 영산강생태계를 파괴하는 명백한 영산강 죽이기”라며 “대통령으로서 진실로 지역발전과 균형발전을 바란다면 4대강 사업을 철회하고 지역의 소리를 들으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