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전남도청 영구보존 결정 기대”
“옛 전남도청 영구보존 결정 기대”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9.08.31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민 대책위, 광주시민 1만5000명분 서명용지 전달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위원회 오늘 회의…결과 관심

▲ 5·18사적지 원형보존을 위한 광주전남시도민대책위원회는 31일 오전 조성위 사무실이 있는 전일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옛 전남도청의 원형보존을 촉구했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위원회가 역사적 과오를 저지르지 않기 바란다.”

5·18사적지 원형보존을 위한 광주전남시도민대책위원회(이하 시도민 대책위)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위원회(이하 조성위) 회의에 앞서 옛 전남도청의 원형보존을 촉구했다.

시도민 대책위는 31일 오전 10시 전일빌딩 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오전 11시로 예정된 조성위 회의에 광주시민의 뜻을 전달해달라며 1만5000명의 서명이 담긴 용지를 전달했다.

시도민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문화유산은 한번 손상되면 다시는 원상태로 돌이킬 수 없다”며 “역사현장은 원형 그대로 보존하는 것이 상식이며 원칙”이라고 밝혔다.

또 “얼마 전 8개 지역언론사 공동으로 시행한 여론조사 결과 광주시민은 철거보다 보존을 선택했다”며 “그동안 “시민들이 원한다면 보존할 수 있다”고 했던 장관과 차관, 추진단장의 발언들이 빈말이 아니었다면 시민의 여론에 겸허한 화답이 있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도청별관의 역사적 가치 축소와 왜곡 시도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시도민 대책위는 “지역출신 민간조성위원들이 “별관은 단지 시민군들의 휴게공간에 불과하다”고 한 것은 명백한 역사왜곡이며 5·18민중항쟁에 대한 모독”이라며 “당시 도청별관에는  기동타격대 본부가 존재했으며 마지막 순간까지 시민군의 저항공간이 있었다”고 밝혔다.

또 최선은 ‘원형보존’이지만 어렵다면 차선으로 ‘오월의 문’을 수용하라는 입장도 제시됐다.
시도민 대책위는 “오월의 문은 사실상 원형에 가까운 보존개념이며 설계변경을 해도 비용과 기간에 별다른 지장을 주지 않는 대안”이라며 “옛 전남도청의 보존과 문화전당의 조속한 건립을 위해 역사적 책임을 끝까지 지켜낼 것”이라고 결의를 다졌다.

이에 앞서 오종렬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세계시민이라면 문화전당을 방문해서 무엇을 보고 느끼고 싶어 하겠냐”며 “아시아문화전당의 핵심브랜드는 평화와 인권, 민주주의가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오 대표는 이어 “추진단이 그동안 수많은 물량을 들여 철거를 홍보해 왔는데도 광주시민의 62%가 원형보존을 요구하고 있다”며 “추진단이 입맛에 맞는 사람들만 모아 사실을 왜곡·조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영집 참여자치21 공동대표도 “오늘 문화중심도시 조성위원회에서 마지막 의견이 도출 될 것”이라며 “5·18사적지에 대한 영구보존 결정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도민 대책위는 옛 전남도청 원형보존을 위해 5만1,800인 서명운동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 기자회견을 마친 후 오종렬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등 시도민대책위 관계자들은 조성위를 방문해 관계자에게 원형보존을 바라는 시민 1만5천여명의 서명용지를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