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보존 늪에 빠진 도청별관
부분보존 늪에 빠진 도청별관
  • 오윤미 기자
  • 승인 2009.07.17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인 대책위 활동 종료, 성과는 ‘글쎄’
박시장, ‘1/3보존’…대책위, ‘재농성’ 압박

‘부분보존’으로 급물살을 탄 도청별관 논란이 막바지 진통을 겪고 있다. ‘부분보존’이란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긴 했지만 ‘오월의문’과 ‘1/3이상 보존’ 기로에 서 있는 것. 그리고 그 중심에 박광태 광주시장이 있다.

장기표류 중인 도청별관 논란을 매듭짓겠다며 10인 대책위를 꾸려 활동에 나섰던 박광태 광주시장은 7월 15일이라는 한시적인 활동 기한을 못 박았다.

박 시장은 “시민여론을 충분히 수렴해 해결 하겠다”는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지만 15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도청별관 논란은 ‘현재진행형’이다.

약속했던 시민여론 수렴 절차로 세 차례 토론회를 개최했지만 그 어디서도 박 시장의 ‘발언’은 들을 수 없었다. 앞서 설계 존중을 촉구해 왔던 터라 박 시장의 행보에 관심이 쏠렸지만 그는 침묵으로 일관했다.  

다만 시민의 뜻이 10인 대책위 뜻이라는 명분을 앞세워 각계 의견 청취에 바쁜 걸음을 옮겼고, 마침내 시민단체 원탁회의에 시민의견을 모아줄 것을 주문했다.

단일한 도출에 실패한 원탁회의는 끝내 ‘오월의문’을 다수안으로, ‘1/3이상 보존’을 소수안으로 채택했다. 이날의 결정이 몰고 온 파장은 이미 예견됐던 일이기도 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결론적으로 박 시장에게 유리한 패를 던진 거나 마찬가지다”며 “박 시장이 떠안을 부담이 많은 ‘오월의문’으로 협상에 나설 이유가 없다”고 꼬집었다.

U대회 특별법 제정 등 추진단과 얽히고설킨 이해관계에 박 시장이 내놓을 카드는 뻔하다는 것. 일각에선 “결국엔 여론조사다”고 점쳤지만 방송 3사 토론회 일정 등이 연기되며 ‘여론조사’ 카드는 물 건너 간 분위기다.

시도민 대책위는 “최소한 여론조사만은 막았다”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지만 남아있는 과제가 산적해 있다.

10인 대책위는 원탁회의 결과를 그대로 수용해 ‘오월의문’과 ‘1/3이상 보존’ 안을 정부와의 협상 테이블에 올렸다.

장원섭 시도민대책위 상황실장은 “오월단체가 ‘오월의문’ 수용의사를 밝힌 데다 공식석상에서 우규승 설계자와 이병훈 추진단장이 ‘1/3 이상 보존’은 철거하느니만 못하다고 했음에도 불구, 두 안을 올린 저의가 의심스럽다”며 “10인 대책위의 책임 있는 활동을 기대했지만 결국 이들 손으로 한 일은 아무것도 없다”고 지적했다.

민감한 사안이니 만큼 ‘1/3이상 보존’에 무게를 둔 박 시장의 돌출 발언 역시 논란이 됐다. 

지난 15일 기자간담회에서 “‘오월의문’은 소통에 문제가 있다는 설계자 의견이 있고, 1/3이상 보존은 부분 설계만으로 가능하다”는 박 시장의 발언에 대해 시도민대책위와 오월단체 관계자들은 광주시청을 항의 방문하는 등 강한 반발을 표출했다.

최종 담판이 될 거라 예상되는 22일 유인촌 문광부 장관과의 면담에 박 시장과 조영택 의원만 참석키로 해 박 시장의 발언이 중요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조급해진 시도민대책위는 ‘오월의문’이 마지노선임을 분명히 했다. 장원섭 상황실장은 “추진단이 우리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다시 1년 전으로 회귀할 수밖에 없다”며 “그 외에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압박했다. 

이미 패는 던져졌다. 사실상 손을 턴 10인 대책위는 ‘만족스런’ 활동임을 자신했지만 시민들의 평가는 두고 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