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해양음악분수대 사업 중단해야”
“목포해양음악분수대 사업 중단해야”
  • 강성관 기자
  • 승인 2009.06.23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대책위 “사업타당성 등 의심, 재검토”촉구

목포지역 시민단체들이 목포해양음악분수대 사업 중단을 거듭 촉구했다.

10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목포해양음악분수대 반대 범대시민대책위원회’는 23일 성명을 내고 사업타당성과 절차상 문제점을 제기하며 “밀어붙이기식 사업을 중단하고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목포시는 평화광장에서 150m 떨어진 해상에 135억원을 들여 해양음악분수대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올 12월까지 공사를 완료하고 내년 3월까지 시험운전을 통해 4월부터 본격 가동한다는 계획이다.

시민대책위는 “사업타당성과 절차적 정당성이 의심받고 있다”며 “경제적 기술적 환경적 타당성에 대한 시의 주장과 용역결과를 분석한 결과 문제점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시민대책위는 “목포시가 공청회나 토론회 등 단 한차례의 공론화 과정도 거치지 않은 채 용역보고회를 통해 사업강행 의지만 밝히고 있다”면서 “단체가 제기한 문제점과 우려에 대한 납득할 만한 해명도 없이 시종일관 일방통행식으로 밀어붙이기 일쑤”라고 비난했다.

이어 “이미 시공업체는 선정 과정에서부터 재정능력이나 기술력을 의심받은 터라 정상정적으로추진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며 “바닷물 날림현상에 의한 주변 지역 염해 피해나 소음으로 인한 피해, 해양생태계에 지속적으로 미치게 악영향, 관광 효과, 운영비 등 많은 부분에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태다”고 지적했다.

시민대책위는 해양음악분수대의 준공 시점과 가동 시점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시민대책위는 “동절기인 올 12월 설치를 완료하고 내년 3월까지 시험운전을 한다는데 동절기에 충분한 시험운전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며 “본격 가동 시점을 4월로한 것은 지방선거용이라는 시비가 뒤따를 수 밖에 없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시민대책위는 목포시의 사업 추진과 함께 목포시의회와 목포지방해양항만청의 태도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시민대책위는 “해양음악분수 관련 예산을 의결하는 본회의장을 공무원들을 동원해 봉쇄한 일은 목포시의회의 치욕적인 사건으로 가장 충실한 거수기 역할을 자청한 사례로 기록될 것이다”며 “일이 이렇게까지 진행된 데는 목포시의회의 책임이 크다”고 비난했다.

또 해양항만청에 대해 “목포시가 실시설계 용역까지 마친 상태에서 공사를 강행하려는 마당에 시로부터 공식적인 협의를 기다리는 태도는 무책임한 태도”라며 “항만 관련 법렬상 문제는 없는지 협의는 되어 있는지 분명한 태도를 보여야 할 것이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