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통운, “화물연대 인정 못해”
대한통운, “화물연대 인정 못해”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9.06.11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연대 11일 새벽 전면 총파업 돌입
“공항·항만·도로 봉쇄…어떤 희생도 감수”

화물연대가 11일 새벽 전면총파업에 들어갔다. 대한통운이 끝내 ‘화물연대’를 협상주체로 인정하지 않아서다.

화물연대와 대한통운은 지난 10일 해고자 원직복직과 노동기본권 보장, 화물연대 인정, 운송료 삭감중단, 고 박종태 열사 유가족 보상 등을 요구하며 밤샘협상을 벌였었다. 협상은 밤 8시로 예정된 마감시한을 훌쩍 넘겨 11시까지 계속됐지만 끝내 타결에는 이르지 못했다. ‘화물연대 인정’ 문제에 단단히 발목이 잡힌 셈이다.

▲ 화물연대가 지난 10일 6·10범국민대회에 참여하는 가두 행진을 벌이고 있다.

사측과 화물연대는 마라톤협상 끝에 해고노동자 복직과 민형사상 손배소 취하, 고 박종태 열사 유가족 보상, 체불임금 해소 등의 일괄처리에 거의 의견접근을 이뤘었다.

하지만 서명날인을 앞두고 사단이 났다. 도발은 사측이 먼저 감행했다. 교섭주체를 ‘화물연대’가 아닌 ‘화물 택배종사자 대표’로 제시한 것이다. 막판에 ‘대한통운 광주지사 택배분회’로 변경했지만 이미 쏟아진 물이었다. 화물연대가 ‘수용불가’ 입장을 밝히고 교섭결렬을 선언한 까닭이다.

이에 따라, 화물연대 15개 지부는 11일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운송거부에 들어갔다. 화물연대 광주지부도 이날 오후 3시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서문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갖고 조합원의 참여를 독려했다.

이에 앞서 광주지부는 지난 10일 오후 5시 광주공원 앞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고 박종태 열사 정신계승, 대한통운 해고자 전원 원직복직, 특수고용직 노동기본권 보장, 운송료 삭감 중단 등을 요구했다.

조성규 화물연대 광주지부장은 “박종태 열사가 세상을 떠난 지 50여일이 지났는데도 대한통운은 아직까지 본질적인 접근을 하지 않고 있고 정부도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단순하게 물류를 멈추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공항과 항만, 고속도로를 봉쇄하고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결의를 밝혔다.

▲ 화물연대 광주지부는 지난 10일 오후 5시 광주공원 앞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고 박종태 열사 정신계승, 대한통운 해고자 전원 원직복직, 특수고용직 노동기본권 보장, 운송료 삭감 중단 등을 요구했다.
김의선 화물연대 광주지부 금호타이어 지회장은 “고 박종태 동지가 해고노동자 복직과 특수고용직 노동자의 기본권 보장을 요구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며 “분배는 도외시 한 채 고혈만 짜내는 악덕기업 대한통운과 이명박 정권이 박종태 동지를 타살했다”고 주장했다.

박 지회장은 “그런데도 대한통운 자본이 우리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헛소리를 하고 있다”며 “매년 수조원의 매출을 올리고 수천억 원의 순이익을 내는 재계 10대 그룹 금호아시아나가 할 소리냐”고 비난했다.

광주지부는 투쟁본부 명의의 총파업 결의문을 통해 “여전히 자본과 정권이 대화가 아닌 탄압으로 일관하고 있는 이상 화물연대 광주 지부는 최선봉에 서서 결사항전의 각오로 투쟁할 것”이라며 “단순히 일손을 놓는 투쟁이 아니라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우리의 정당한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강력한 총파업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광주본부도 이날 6·10민중항쟁 노동자 결의대회를 열어 구조조정 저지, 이명박 퇴진, 민주회복, 반전평화 등을 결의했다.

심종섭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장은 “금융위기를 틈타 이명박 정권을 등에 업은 자본이 노동조합을 파괴하기 위해 혈안이 돼 있다”며 “하남공단 캐리어와 금호타이어 등에서 임금을 삭감하고 복지를 축소하지 않으면 노동자를 해고하겠다는 협박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광주본부는 결의문에서 “이명박 정부가 노동조합을 탄압하고 정리해고로 집단학살을 자행해 자자손손 비정규직으로 살아가길 강요하고 있다”며 “자본가들의 정리해고와 노동탄압에 맞서 제2의 6월 항쟁을 조직해 대투쟁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