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기무부대 터 공원화 ‘시끌’
옛 기무부대 터 공원화 ‘시끌’
  • 오윤미 기자
  • 승인 2008.04.01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주민 “침체된 지역 경제부터 활성화 돼야”

▲ 광주시가 옛 기무부대 부지를 역사공원화한다는 방침을 정한 가운데 상무2동 주민들이 지역경제발전에 보탬이 되지 않는다며 반대입장을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광주시가 서구 쌍촌동 1만여평 규모의 옛 기무부대 터를 역사 공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밝힌 가운데 상무2동 주민들이 지역 발전을 낙후시킨다며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주민들은 기무부대가 주둔할 당시에도 인근 지역이 군사시설보호 구역으로 묶여 30년 동안 재산권 행사에 불이익을 받는 어려움을 겪었으며 기무부대 이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했지만 부대 터가 그대로 방치돼는 등 상무2동 전체가 경제낙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역사공원이 반갑지 않다는 반응이다. 

상무2동 주민들은 ‘옛 기무부대 공원화추진반대위원회’까지 꾸려 역사공원화 사업에 반발하고 있다. 문장규 대표는 “상무재래시장 침체와 지역낙후로 인해 1년에 600명 정도가 이사를 가는 실정”이라며 “지역경제는 날로 침체 돼 가는데 광주시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은 고려하지 않은 채 밀어붙이기식의 행정을 펴고 있다”고 주장했다.

상무2동 주민 김모(66)씨는 “옛 안기부부지 공원만 보더라도 막대한 예산을 쏟아부어 만들어 놨지만 청소년들의 탈선장소와 우범지대로 변한 지 오래”라고 말하며 “기무부대 터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공원화 효과에 의문을 표시했다.

역사공원이 녹지확보에는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교육문화 공간으로서의 효과가 미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지 못해 인구유입과 상권형성이 가능한 아파트 유치가 차라리 낫다는 것.

이를 막연히 주민들의 ‘님비현상’으로 치부할 수만은 없는 것은 그동안 주민들이 시와 구를 상대로 상무시장 앞 도로확장 요구를 하며 지역 활성화 대안을 요구해 왔지만 서로 책임을 떠넘기며 “검토하겠다”는 입장만 되풀이할 뿐 주민들의 불만을 제대로 수렴하는 작업을 게을리한 측면도 없지 않다. 또 공원화 사업과 관련해 실제적인 관광효과를 노릴 수 있는 콘텐츠를 마련하는 일도 시급한 과제다. 
 
이에 대해 서구청 관계자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5·18사적지로서 역사공원이 자리매김한다면 관광객유치 등을 통해 지역경제 역시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며 “공원화 조성과 연계해 주변정리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옛 기무부대 터는 5.18당시 진압군의 실질적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추정되는 505보안대가 활동했던 곳으로 광주시는 이 터에 역사공원을 조성해 5.18민주항쟁의 원형이 보존된 현장으로서 역사적 가치를 높이고 인근 주민들에게 생활 속 녹지공간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