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금전습관 부모에게 책임 있다
아이 금전습관 부모에게 책임 있다
  • 시민의소리
  • 승인 2007.12.3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GO탐방]김미희(광주YWCA 소비자상담실 부장)

아이들에게 습관은 정말 중요합니다.

영국의 유명한 교육학자인 피터스 박사는 “인간은 습관이라는 정원을 통해서 이성이라는 안방에 도달할 수 있다“라고 하였는데 이는 사람이 올바른 가치판단 및 이성능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 습관을 먼저 익혀야 한다는 것이다.

습관은 한번 길이나면 그길로 다니게 마련이고 새로 바꾸거나 전혀 새로운 길을 가는 것은 어렵다. 우리 아이들에게 경제교육(관념)을 가르치기 위해 최우선으로 저축을 통한 금전습관을 익혀야 한다.

사람들에게 저축을 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돈을 모으는 것이 재미있고 좋고, 나중에 필요할 때 쓰기위해서, 또 습관이라는 이유가 있는데 우선 돈을 모으는 건 쓰는 것만큼이나 재미있다는 것을 깨우치고, 돼지저금통에 동전과 지폐를 조금씩 채워 나갈 때의 뿌듯함을 느껴보는 것이다. 통장에 숫자가 늘어갈 때의 기쁨은 또 어떻고 무언가를 가진다는 것은 그것만으로도 기쁨과 즐거움을 느껴보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저축을 하지만 습관처럼 몸에 밴 사람은 드물다. 습관처럼 저축을 할 수 있다면 참 행복하며 삶에 자신감이 생겨나고 어디를 가나 칭찬을 받게 된다.

저축을 모르는 아이들은 절제를 배우기 어렵게 되고 결제를 모른다면 삶에서 정말 귀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무엇이든 다 사주는 것은 아이를 망치는 것이다. 자신들이 저축을 통해서 장만해야할 것을 남겨두고 아이이름으로 저축통장을 만들어주고 정기적으로 함께 관리해주어야 한다.

사람들이 중요한 목적을 위해서 저축을 한다고 가르쳤기 때문에 저축하는 것만큼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아이들의 올바른 금전습관은 현재 생활에서 주체적이고 지혜롭게 금융활동을 하기 위해 필수적이고 앞으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미래를 잘 준비하는 데에도 꼭 필요하다. 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현재와 미래의 자신의 삶을 디자인하고, 나아가 세계 속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들을 훌륭하게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저축습관을 만들 수 있는 방법
1. 목표와 계획이 필요하고, 2.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해야 하고, 3. 투자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