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공영제 시행 7개월, 시민 평가 엇갈려
준공영제 시행 7개월, 시민 평가 엇갈려
  • 최유진 기자
  • 승인 2007.07.13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첨단 시스템 등 노력중”

버스 운송 업체의 수익성 저하와 운전원의 근로여건 악화로 인한 대중교통의 서비스 질 하락을 벗어나고자 지난12월 첫 선을 보인 버스 준공영제가 시행 7개월을 맞이했다. 시내 곳곳 버스정류소와 지하철역에서 만난 시민들은 시행 초기 때 보였던 볼멘소리는 좀 누그러진 듯 했지만 여전히 불만은 새어나오고 있었다.

매일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조준석(24)씨는 "집 앞에서 매번 타던 버스노선이 없어져서 10분쯤 이곳까지 걸어와서 타고 있다"고 불만이다. 그는 " 게다가 제 시간에 오기나 하면 다행이죠. 배차 간격이 하나도 안 맞아서 바쁜 출근시간에 30분 넘게 기다린 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주부 문영숙(43)씨도 "행여 버스카드가 없을 때 예전엔 한번에 갈 수 있는 거리도 환승하느라 2~3배 요금을 낼 때도 있다"고 불편을 털어놨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보다 더 불편해졌다는 의견이다.

반면 버스 안에서 만난 한 여대생은 “무엇보다 지하철 환승이 돼서 편해졌다. 모르는 버스정류장을 물어봐도 잘 대답해 주시고 전보다 친절해진 것 같다"고 호의적 평가를 한다.

주부 전 모(35)씨는 "한번은 다리가 불편하신 할머니가 버스비를 내고 자리에 앉을 때까지 기다렸다 출발해 보던 나까지 기분이 좋아졌다”고 말했다. 시민들은 운전원마다 개인적인 차이는 있겠지만 정기적인 운전원 친절 교육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는 의견.

서비스·편의시설 개선 요구 높아

하지만 운전원 처우 개선, 실질 배차간격 정상화, 저상버스 증차 등의 문제가 하루빨리 해결되지 않는다면 시민의 주머니만 털어가는 허울뿐인 제도가 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실제로 광주시보다 2년 일찍 버스준공영제를 도입한 대전시의 경우 시행이후 2년간 재정지원금이 40억에서 290억으로 5배 정도 증가한데 비해 버스업계의 서비스 개선 및 원가절감 노력 부재로 시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서비스 개선효과가 미비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게다가 효율적인 인력구조 도입 및 운영을 통한 인건비 절감 노력이 기울어지지 않아 준공영제를 전면 개혁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버스회사 보전금 벌써 148억여원

광주시도 올해는 국비25억원을 포함해 148억원 가량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지만 지하철2호선이 개통되고 주5일제 시행 기관 확대 등으로 버스 이용객이 줄게 될 내년에는 업체에 지원해야 할 부담금이 급격히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시민 편의를 위해 버스운행관리시스템(BMS)과 연계해 버스도착안내시스템(BIS)을 구축, 노선정보·버스도착예정시간·막차 운행정보 관련 인터넷, ARS, 승강장단말기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지만 근본적으로 운전원 임금 체불 등 버스운송 업체의 부실, 대중교통 체계 전반의 효율적 운영 방안에 대해 고민하지 않는다면 광주시도 시민으로부터 외면당할 가능성이 높다.

손실금 보전에 따른 지자체의 재정압박이 심화돼 노동자도 버스업체도 시민들도 만족할 수 없는 준공영제로 남지 않기 위해서 시 자체의 자구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편 시는 이달 3일 외주용역 입찰을 통해 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시민 만족도, 인지도, 현장 조사 등 평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