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합 대세‥지역 정가 안개정국
대통합 대세‥지역 정가 안개정국
  • 김경대 기자
  • 승인 2007.06.16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내 우리당 의원 전원 탈당할 듯
친노세력 잔류, 민주 장상 그룹 관심

지난 15일 정대철 고문과 문희상 전 의장 등 17명이 세 번째로 집단탈당에 나서면서 우리당의 해체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덩달아 광주·전남 지역 정가의 움직임도 분주해지고 있다. 

이날까지 현재 광주·전남지역 국회의원 20석 가운데 민주당은 8석, 우리당 3석, 중도통합신당 3석, 무소속 6석으로 집계됐다.

우리당 의원들 중 유선호(영암·장흥) 의원이 지난 4일 민주당에 입당했고, 8일 2차 탈당 때 강기정(광주 북갑), 김동철(광주 광산), 지병문(광주 남) 의원이, 이날 이영호(강진·완도) 의원이 집단탈당에 동참해 정동채(광주 서을), 서갑원(순천), 김성곤(여수 갑)의원만이 당적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조만간 남아있는 세 의원 역시 탈당 결심을 굳힌 정동영 의원 등과 보조를 맞출 예정이어서 지역 내 우리당 의원은 공석이 될 전망이다.

당초 15일로 예정됐던 민주당과 중도통합신당의 ‘소통합’ 예정 시한이 20일 이후로 연기되면서 지역 내 ‘헤쳐모여’ 정국은 이제 한 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안개국면으로 빠져들었다.

여기에 우리당 지도부가 14일 지역당원협의회장 등과 중앙당 연석회의를 열어 당 외부에서 추진 중인 대통합신당 참여를 결의하고 다음 달 중순 경 임시전당대회를 열어 당 해체를 선언한다고 밝혀 대통합 기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우리당 3년 정치실험 끝

광주 7석, 전남 7석 전체 20석 중 14석을 차지하며 호남의 절대적 지지를 받았던 우리당은 17대 총선 이후 3년 만에 깃발을 내리게 됐다. 치르는 보궐선거마다 민주당이나 무소속에 자리를 내주어야 했고 지난해 5.31 지방선거에서는 초라한 성적으로 무참한 참패를 맛봤다. 기간 당원제, 상향식 공천으로 선거혁명을 이루겠다고 호언했지만 의원들의 과욕과 참여정부의 인기추락으로 지역민들의 호된 심판을 받았다. 

우리당에서는 신중식(고흥·보성)의원이 노 대통령의 한나라당 대연정 제안을 이유로 2005년 9월 탈당해 민주당으로 자리를 옮겼다. 다음으로 염동연(서구 갑) 의원이 올해 1월 선도탈당의 테이프를 끊었고 주승용(여수 을), 양형일(동구) 의원이 뒤를 이었다. 이번 우리당 의원들의 탈당 러시를 지켜보는 지역민들은 의원들이 대통합의 명분을 내세우고는 있지만 내년 총선에서 살아남기 위한 ‘철새 이동’이라는 의심을 지우지 않고 있다.     
 
민주당과 재결합 가능할까

우리당의 ‘제3지대 창당’ 시나리오는 기획탈당의 의혹을 받고 있긴 하지만 정세균 의장 등 일부 지도부가 7월까지 당 정리를 마무리하는 것을 끝으로 완성될 예정이다.

여기에 천정배 의원이 주도하는 ‘민생정치준비모임’, 이강래 의원 등 ‘백의종군파’ 민주당 내 ‘대통합파’ 등을 규합해 시민사회진영과 손학규 전 경기지사와 손을 잡는다는 전략이다. 일명 대통합추진위원회와 국민경선추진위원회를 같이 끌고 가는 ‘투 트랙’ 전략. 김근태 전 우리당 의장이 대통합 밀알의 전도사를 자임하고 대선주자들을 잇따라 묶어내고 있고, 민주당과 중도통합신당도 이를 예사롭지 않게 지켜보면서 밑그림이 그려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그러나 15일 김 전 의장과 만난 박상천 대표가 “소통합, 중통합 이후 후보단일화를 통해 대선에 임해야 우리당 이미지를 벗을 수 있다”고 답해 우리당에 대한 직접적인 거부감을 드러냈다. 여기에 친노 직계로 분류되는 이해찬 전 총리, 유시민 의원 등의 잔류가능성도 하나의 변수가 될 전망. 이낙연 의원 등 대통합에 적극적인 현역 의원 일부와 박광태 광주시장 등 장상 대통합 그룹의 기류가 미묘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도 관심사. 호남이 중심이 된 소통합 논의 진전여부에 따라 대통합 성사가 결정된다는 점에서 호남지역 의원들의 역할론이 제기되고 있다.     

광주 시민사회 움직임 주목

‘통합과 번영을 위한 미래구상’을 주축으로 한 시민사회세력이 지난 11일 창당을 선언하고 정치세력화에 돌입한 가운데 이를 외곽에서 지원할 국민운동체가 15일 출범했다. 이름하여 ‘민주평화국민회의’. 박형규 목사, 이학영 YMCA전국연맹 사무총장 등이 주축이 된 국민회의는 “범여권 통합 작업을 정치권에만 맡겨둘 경우 ‘그들만의 통합’에 그칠 수 있다”며 “국민경선운동본부를 발족해 이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 앞서 지난 8일 오후 광주 YMCA 무진관에서도 시민사회 원로 40여명이 모여 국민회의 합류에 관한 논의를 벌였으나 당분간 통합 움직임을 지켜보기로 하고 모든 결정을 유보했다. 한 관계자는 “대통합으로 힘을 모아 국민경선을 통해 한나라당 후보와 맞설 단일후보를 선출해야 한다는데 이견이 없다”면서도 “모든 상황이 유동적인 만큼 지금은 지켜본 뒤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