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걸즈] 화려한 성공신화에 숨겨진 짙은 그늘
[드림걸즈] 화려한 성공신화에 숨겨진 짙은 그늘
  • 김영주
  • 승인 2007.03.07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주의 영화로 보는 세상 - Dream girls

▲ 영화포스터.
[시카고]의 빌 콘돈 감독?  [시카고]의 감독은 로브 마샬인데?  인터넷 영화마당을 찾아보니, 빌 콘돈은 [시카고]에선 각본을 담당했단다.  이 영화 홍보담당이 관객을 꼬이려고 [시카고]의 유명세를 빌린 모양이다.  스티븐 스필버그가 돈을 댔다는 ‘제작’이 마치 그가 감독한 영화인 것처럼 속이는 경우가 젤로 많다.  떨떠름하지만, 뭐~ 틈틈이 있는 일이니 넘어가자.

[시카고]는 독특하면서도 빼어나다. 특히 화면연출에서, 색감과 조명이 강렬하고, 앵글이 매우 독특하다. [엔트랩먼트]에서 그녀의 미모와 몸맵시로 우릴 한 눈에 사로잡는 ‘캐더린 제타존스’가 놀랍게도 춤과 노래에까지 뛰어난 재능을 갖추어 ‘하늘의 은총’을 송두리째 받은 여인이라는 걸 확인시켜주었고, [브리짓 존스의 일기]에서 뚱녀로 우릴 울먹이게 한 ‘르네 젤 위거’가 늘씬하게 매혹적인 팜므파탈로 변신한 게 아주 인상적이었다.  이에 비하면 [드림 걸즈]는 빼어난 미모의 쎅시 아이콘 비욘세라는 볼거리 말고는 여러모로 많이 약하다.  그러나 [시카고]에 비교해 보아 그렇다는 것이다.  스토리도 좋고 노래도 좋은 게 많다.  첫 장면의 [Move!!!]에서 제니퍼 허드슨의 노래가 영화 안의 관객과 영화 밖의 관객을 사로잡는다. 그녀가 이 영화의 중간쯤 터닝포인트에서 [And I’m telling you I'm not going]을 애절하게 통곡할 때엔 가슴이 미어지도록 애달프다.  마무리 즈음에 [One Night Only]도 울컥울컥 눈물을 자아낸다. 마지막 장면과 노래도 가슴이 찡하다. 그래서 이 영화의 중심흐름은 슬픔이다.  그렇다고 해서 영화가 온통 슬픔으로만 넘치는 게 아니다. 화려한 무대에 신나는 노래로 절로 어깨춤에 엉덩이가 들썩거리고 절로 박수를 치며 환호하고픈 장면이 더 많다. 제니퍼 허드슨이 슬프게 불렀던 [One Night Only]를 비욘세가 흥겹고 육감적으로 섹시하게 리메이크해서 부르는 장면은 우릴 열광의 도가니로 빨아들인다.( 인터넷 영화마당의 뮤직비디오로 나와 있으니 신나게 즐기시라. )  슬픈 노래를 이렇게 신나는 노래로 리메이크한다는 게 참 특이하고 음미할 만하다.

2~3년 전쯤에 비욘세의 [Crazy in love]라는 뮤직비디오에서 그 노래와 댄스에 매료되었다. 노래를 컥컥 받치면서 엉덩이를 들썩거리는 장면과 길거리 소방폴에 솟아오르며 쏟아지는 분수물을 적시며 흔들어대는 장면의 그 질척한 육감적 공세를 도저히 감당키 어렵다.  그런 비욘세에 눈이 멀어 무턱대고 찾아간 영화이다. 앳된 모습이 농염하게 성숙해졌다.  나오미 캠밸 · 타이라 뱅크스에 우열을 겨룰 만큼 더 이상 아름다울 수 없도록 다듬어져 있었다.(클레오파트라의 비욘세를 잔뜩 기대했으나 얼렁뚱땅 넘어가버린 게 서운했다. ) 그녀의 매혹을 만끽하였다. 그런데 제니퍼 허드슨의 슬픔이 이 즐김을 가로막았다. 돈이 장땡인 세상에 남녀가 얽혀서 벌어지는 쓰라림이다. 여기에 1960년대 미국의 인종차별이 양념으로 끼어들어 있다. 예술에는 그 시대의 사회상이 담겨 있다고 하는데, 이 영화에 1960년대의 미국 사회상을 담으려는 뜻은 그리 짙어 보이지 않는다. 기대한 바도 없지만, 어차피 몇 장면을 담아 넣을 바에야 이 쓰라린 스토리 안에 곰삭여 넣었더라면 더욱 좋았겠다는 바램이 들었다.

 * 뱀발 *

 그런데 말이다. 이 영화를 보는 관객들이 이리도 흥겨운 영화를 보면서 끽소리도 없다. 교양이 강물처럼 도도히 넘쳐서 있겠지요. 우리 관객들이 어쩌다 이렇게 되었는지 모르겠다. 숨 막혔다. 그렇다고 내가 관객들의 그 엄숙한 교양을 깨뜨리고 선동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난 결국 내 자신을 주체하지 못하고, 탄성과 환호를 몇 번 질렀다. 예전처럼 그런 나에게 교양을 요구하는 사람은 없었다. 영화관을 나오면서 보니 나만 늙수그레하고 나머진 새파랬다. 그들의 ‘불 꺼진 젊음’이 차암 불쌍했다. 답답한 맘을 풀길이 없어 허공에 대고 마구 욕했다.  “···· 교양해야 할 땐 저질임서, 열광해야 할 땐 고질이야!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