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산단 직업병. 비정규직-협력업체에 급증”
“광양산단 직업병. 비정규직-협력업체에 급증”
  • 이국언 기자
  • 승인 2007.02.24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역학조사 범위 확대해야"

정부가 직업병 발생이 잇따르고 있는 광양-여수 국가 산업단지에서 대해 직업병 역학조사를 실시하기로 한 가운데, 광양제철소 협력업체에서 갑상선 암, 백혈병 등 5건의 직업병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민주노총광주전남지역본부는 21일 여수지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06년 광양산단, 여수산단에서 6건의 직업병이 발생된데 이어 2007년 올해 들어서도 광양제철소 협력업체에서 5건의 직업병이 발행됐다”며 “이중 3건은 근로복지공단 여수지사에 접수한 상태이며, 2건은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최근 직업병 발생이 비정규직, 협력업체 노동자에게 급증되고 있다”며 노동부에 직업병 역학조사와 관련한 조사 범위의 확대를 촉구했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A협력업체에서 엘리베이트 스포트 운전근무를 해 온 이모씨는 지난해 갑상선 유두상암 판정을 받았으며, B협력업체에서 염산 샘플 운반 작업 등 유해물질 취급 업무를 해온 김모씨는 급성골수성백혈병 진단을 받아 산재를 신청한 상태다.

또한 C협력업체에서 용접과 광양제철소 고로현장 개보수 현장등에서 일해 온 조모씨는 간암이 발병해 지난해 12월 17일 사망했고, 광양에 있는 D업체에서 페인트 도색 업무 등에 17년간 근무해 온 김모씨는 백혈병이 발병해 산재여부를 다투고 있다.

민주노총광주전남본부는 기자회견에서 “광양제철소, 여수산단 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유해물질(MSDS) 자료가 비정규직, 협력업체 노동자에게는 철저히 비밀에 부쳐지고 있다”며 “물질 안전 보건자료를 제공받고 있는 광양제철소 내 관리직과 비교해 비정규직, 협력업체 노동자들은 또 다른 차별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광양산단, 여수산단의 경우 비정규직, 협력업체 노동자들이 60%를 넘고 있지만, 이들 노동자들은 특수 건강검진을 받아 본 사실이 없다”며 “비정규직, 협력업체 노동자들은 산업안전보건법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주장했다.

여수-광양산단에서 직업병 발생이 급증하고 있지만, 정부 최초로 국가산단을 대상으로 실시하기로 한 직업병 역학조사는 아직 한 발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 노동부는 지난해 집중 사업으로 광양제철소, 여수산단 역학조사를 한다고 발표했지만 조사 범위 등을 놓고 7개월이 지나도록 표류 상태에 있다. 이 기간 동안 고작 2번의 간담회를 진행하는 것이 다였다.

산업보건연구원은 발암성 추정 물질 취급 사업장을 중심으로 여수석유화학 안전관리위원회 소속 사업장 29개사와 포스코 광양제철소 등 30개소로 한정하자는 데 반해, 민주노총은 광양, 여수지역 전체 사업장에 대해 역학조사를 실시해야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비정규지과 협력업체 등에서 직업병 발생이 급증하고 있는 점에 비춰, 직업병 역학조사를 보다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편 1995년 이후 여수-광양산단에서 백혈병에 걸려 숨진 노동자는 모두 13명으로, 지난해 3월 사망한 박동규씨 이래 비정규직에 백혈병 발병이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해에는 여수산단, 광양제철소 내에서 일하는 6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에서 백혈병 및 직업병이 발생해, 이중 4명이 업무상 재해로 산재인정을 받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