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텝업] 퓨전이 퓨전다와야 퓨전이지~!
[스텝업] 퓨전이 퓨전다와야 퓨전이지~!
  • 김영주
  • 승인 2006.12.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주의 영화로 보는 세상 - 스텝 업
춤이 폭발하고 있다. 비주얼이 넘치는 세상이니 당연하겠지만, 그 기세가 자못 등등하다. 세상이 잔혹한 경쟁으로 사람을 빠짝 조여 오니, 그 틈새로 새어나오는 몸부림이 격렬해서 더욱 그렇다.

빈민가 천덕꾸러기들의 숨 막히는 막다른 골목이 주체할 수 없는 몸부림으로 뜨겁다. 뒷골목 디스코텍이나 콜라텍의 그늘에서, 캡을 옆으로 틀어 쓰고 헐렁한 힙합바지로 바닥을 쓸고 다니며, 껄렁한 몸짓과 쌍스런 말씨의 양아치들이 남아도는 시간죽이기로 몸을 뒤틀거나 대가리 처박으며 오만가지 묘기대행진을 해대는 화끈하게 요란뻑쩍한 춤.

그 브레이크 댄스에 온 몸을 내던져 흔들고 비틀고 돌리는 샛파란 꼴통들. 지금 그 B보이들이 몰려오고 있다. 지난 독일대회 영국대회에서 세계 최강으로 등극하더니, 마침내는 이번 미국대회에서도 우리의 B보이팀 ‘갬블러’가 우승을 차지했단다.

매스컴에서 이미 자자하고, 이런저런 행사의 관객몰이 이벤트에도 단골이고, 무엇보다도 TV광고에서 강렬한 파워로 폭발하고 있다. 마침내는 [난타]로 빅히트를 친 송승환이, 이번엔 이들 B보이와 우리 국악의 만남으로 한류 바람을 다시 또 몰아치겠다는 다짐이 단단하다. 그 태생이 어떠하든, B댄스는 화끈하고 지끈하고 격렬하고 파워풀하다. 그게 요즘 그 우아한 고전발레와 만나고 있다.( TV광고에서 보셨지요? )

▲ [스텝 업]은 하류문화와 상류문화의 퓨전이다.
[스텝 업]이 그렇다. 퓨전! 동양이 서양을 만나고, 현대가 전통을 만난다. [스텝 업]은 하류문화와 상류문화의 퓨전이다. 이런 뒤섞임은 지구촌이 한 몸으로 얽혀 들어서이기도 하겠지만, 그 동안 주도권을 잡았던 서양문화와 상류문화가 스스로 자기함정에 빠져들면서 그 마녀사냥의 몰아침에 짓눌렸던 문화들이 자기 목소리를 찾아 외치기 시작하여 벌어진 일이다.( 이른바 포스트모더니즘! )

그렇다고 그 외침이 모두 옳은 것도 아니고 모두 좋은 것도 아니기에, 그 옳고 그름과 그 좋고 나쁨을 가려내야 한다. 그럼에도 막무가내로 쏟아져 이 세상에 넘쳐흐르고 있다. 이제 막 그 봇물이 터져 나오고 있기에, 우린 거기에 함께 뒤섞여 쏟아져 나오는 어중이 떠중이들을 가려낼 잣대도 아직 만들지 못했고 간추릴 내공도 아직 쌓지 못했다.

그 어떤 퓨전이든, 잘못 만나면 죽도 밥도 아니다. 진짜 제대로 만나게 하려면 참으로 범상치 않은 내공이 필요하다. 지금 우리가 만나는 퓨전작품은 거의 대부분이 죽도 밥도 아니다. 그러니 퓨전이라고 무조건 반길 것만은 아니다. 21세기의 새로운 비전을 만들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치러야 할 소란과 낭비이다. 그렇다고 그걸 내팽개치고 코웃음만 칠 일도 아니다.

기득권을 가진 문화코드가 지나치게 일방적인 우월감에 젖어있다. 어렵고 어렵지만 제대로 된 퓨전의 소중한 씨앗이 잉태되도록 정성스레 가꾸어야 한다. 깊은 수렁에 빠져드는 인류의 장래가 걸린 아주 중요한 일이다.

▲ [스텝 업]의 스토리는 그렇고 그렇게 뻔한 남녀의 사랑이다.
[스텝 업]의 스토리는 그렇고 그렇게 뻔한 남녀의 사랑이다. B댄스와 발레의 퓨전이라기보다는 화끈 지끈 격렬한 B댄스에 발레가 살짝 스쳐지나갈 따름이다. 그 빽뮤직은 아예 힙합이다. 그래서 퓨전이라기보다는 퓨전인 체 냄새만 풍길 따름이다. 바지저고리에 똥폼잡는 퓨전보다야 차라리 이런 ‘살짝 퓨전’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다.

댄스도 신나고 음악도 신난다. 우리의 B보이 댄스에 홀딱 반해선지, 이 영화의 댄스는 조금 싱겁다. 오히려 빽뮤직이 참 좋다. 마지막 댄스장면에서 실황연주로 들려주는 퓨전음악이 유난히도 돋들렸다. 재미가 [플래시 댄스]나 [더티 댄싱]보단 못하지만 분위기가 비슷하다.

가벼운 패스트푸드 영화라고 하기엔, 그 음악에게 많이 미안하다. 역시 음악영화나 댄스영화는 영화관에서 보아야 한다. 춤의 역동감과 소리의 음향감이 손바닥만한 비디오하고는 차원이 다르다.

* 뱀발 : 아무리 하류문화의 B댄스와 상류문화의 발레를 뒤섞는 퓨전이라지만, 흑인 B보이와 백인 발레리나를 사랑으로 뒤섞어 넣을 정도까지 오바하고 싶진 않은 모양이다. 그렇게 피터지게 치열하고 싶지는 않다는 뜻이겠다. 먹고 살자고 만든 영환데 뭐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