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은 더 시끄럽다"
“1등은 더 시끄럽다"
  • 안형수 기자
  • 승인 2005.06.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닷컴]
텔레비전에 등장하는 한 유력기업의 광고 카피 중에 이런 말이 있다.

‘2등은 시끄럽다. 고객이 제일인 기업’이라는 카피로 광고업계의 파란을 일으킨 모 생명보험회사의 광고는 내내 회자됐다.

고객을 제 1순위로 삼기 위해 자사가 부지런히 뛰겠다는 기업정신을 강조한 것으로 보이는 이 카피는 ‘1등이 못된 2등은 언제나 말이 많다’라는 것으로 한참동안 언론들의 기사에서도 인용됐다.

[시사저널]보도와 관련,언론사들은 지역신문발전지원법에 행여나 이번 조사결과가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이고 좁은 지역신문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독자들을 의식할 수 없는 상황이라 속내는 이해할만하다.

여기서 광고카피와 달리‘1등을 먹지 못한 언론’들이 시끄러운 것보다 ‘1등먹은 언론’이 더 시끄러운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자사에 유리한 언론보도를 인용해 홍보에 활용하고 지면에 반영하는 것은 언론사가 기업인 이상 어쩔 수 없다 치자. 방식이야 어쨌든 이제 ‘자칭‘에서 ’타칭‘으로 '일등신문'과 '일등지역방송'이 된 언론사의 시끄러움은 2등들 보다 더 애처롭게 보인다.

[시사저널]의 보도가 1면부터 장식하고 사설과 광고까지 이어진 것을 보면 마치 순위가 발표되길 기다려왔던 양 서글퍼지기까지 한다.

[시사저널]보도를 살펴보면 전국언론을 통틀어 조사한 결과에서 4위와의 차이가 오차범위 안에 있어 이 조사에서 1등은 무의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KBC와 광주MBC 역시 서로 오차범위를 갖고 있어  마찬가지이다. 이런 결과를 놓고 1등 언론들은 2등들보다 시끄러웠다.

일부에서 지적되듯 순위가 아니라 제역할을 점검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주목해야 한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