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친 간섭이 영화제를 망친다"
"지나친 간섭이 영화제를 망친다"
  • 김범태 시민/객원기자
  • 승인 2005.06.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국제영화제 제대로 열릴 것인가
제5회 광주국제영화제 개최를 불과 3개월 여를 앞두고 조직위원회가 몸살을 앓고 있어 관심 있는 영화인들과 뜻 있는 시민들의 눈총을 받고 있다. 그동안 4회를 거치면서 문제점으로 대두되었던 정관 개정 문제 그리고 지난 해 김갑의 집행위원장 선임과 관련한 문제 등 영화제의 개혁을 요구하는 시민단체와 조직위원회 그리고 시와의 갈등이 결국 조직위원장과 프로그래머가 사퇴하는 사태로까지 발전하였다.

조직위 관계자에 따르면 박흥석 조직위원장과 정재형 프로그래머의 사퇴는 예상치 못했던 사항이라 뭐라 말 할 수 없다면서 다만 프로그래머의 경우 시의 예산 집행이 이사장의 선임 문제로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다는 판단을 한 것 같다는 게 사퇴이유라고만 덧 붙였다.

영화제를 불과 3개월 여를 앞두고 두 사람이 사퇴하는 사태로까지 발전하게 된 배경에는 광주시의 지나친 간섭이 자리하고 있다고 이사진에 참여하고 있는 한 인사는 전하고 있다. 시민단체에서 제기한 문제의 본질은 외면한 채 지엽적인 조직위의 인사문제에 광주시가 부당하게 간섭을 하면서 예산을 볼모로 집행을 미루는 등 작년에 이어 똑 같은 상황이 반복되고 있는데도 조직위 관계자는 시의 눈치만 살필 뿐 말 한마디 제대로 못하고 있는게 오늘의 실정이다.

작년의 경우 Y 모 조직위원장의 문제로 3개월 여를 예산 집행을 미루더니 올해는 이사장의 문제를 가지고 4개월이 넘도록 예산 집행을 하지 않아 사무처 직원이 4개월 넘게 급여를 받지 못하여 사기가 따에 떨어져 있어 광주시의 횡포가 극에 달한다고 뜻 있는 사람들은 입을 모은다.

이처럼 시가 조직위의 인사에 간섭하는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 조직위 관계자에 따르면 흔한 말로 광주시의 입맛에 맞는 인사라야 영화제를 광주시 맘대로 할 수 있다고 본 것 아니냐는 자조섞인 표현이 이를 웅변으로 말해 준다고 할 수 있고 이를 위하여 무리수를 두어 가면서까지 정관을 위조한 것이 아니겠냐고 말한다.

이와 관련 문제가 복잡해지자 광주시는 차라리 영화제를 없애겠다고까지 조직위를 압박하고 있다는 루머가 있으니 영화제가 지자체 맘대로 만들고 없애는 것이 아니라는 것 쯤은 알고 있을 터인데 아시아의 문화중심도시를 지향하는 광주시의 문화 전반에 대한 철학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영화제가 단순히 지자체 장의 홍보를 위한 도구이거나 예산이 수립되었으니 어쩔 수 없이 치루는 것이라면 영화제는 폐지되어야 마땅하다.

그러나 세계 각국의 영화제를 보면 영화제 자체가 지역 이미지 통합은 물론 상품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볼때 광주시의 영화제에 대한 인식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보아진다.

여기서 국내 영화제의 성공적인 사례로 꼽힌 부산 영화제 김동호 집행위원장의 “지차체는 지원하되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는 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조직위와 광주시 그리고 영화제의 올바른 발전을 원하는 시민 단체가 지혜를 모으고 진정 영화제의 성공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 영화인들을 위한 길이 무억인가 고민해야 할 때라고 본다. 힘을 가졌다고 힘으로 밀어붙여 자신들의 뜻 대로 문제를 풀어가는 시대는 지났다. 새겨들을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