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단체들, "과거사-5.18미과제 해결촉구"
5월단체들, "과거사-5.18미과제 해결촉구"
  • 안형수 기자
  • 승인 2005.05.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상규명위에 전면적 조사권한 줘야
5월 단체들이 군 과거사 진상규명에 5.18도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5·18민주유공자유족회,(사)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사)5·18유공자동지회,(재)5·18기념재단은 4일 성명을 내고 "늦은 감이 있지만 유효일 국방차관의 사퇴는 당연한 일"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유차관의 사퇴가 "명백히 1980년 5·18민주화운동의 진압책임과 함께 이후 소위 군부대 녹화사업과도 직간접적인 관련이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5월단체들은 "과거사 진상규명은 해당자를 벌하자는 데 목적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우선 진실을 만천하에 공개하고 그에 따라 반성과 용서가 뒤따르면 될 일"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이유는 "민족의 정통성과 사회 통합의 도덕성을 바로 잡자는 데 과거사 진상규명의 참뜻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실종자와 암매장 발굴을 비롯, 최초 발포책임자를 밝혀 "군기강을 바로잡고 국민의 군대로 거듭나야 한다"고 밝혔따.

또한 "피살자들의 수를 제대로 확인하는 것도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며 이는 "진압당시의 현장 상황을 제대로 밝혀냄으로써 실체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군의 진상을 밝히는 것은 무엇보다 필수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며 "5·18민주화운동 진압 공로 포상자의 상훈을 치탈하는 일은 가장 우선적인 일일 것"이라고 못박았다.

여기에 "우리사회의 지도적 위치에서 나라의 정책을 주관할 고위 인사들의 도덕성을 분명히 하기위해서도 군 관련 과거사 진상규명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한다"며 "군 과거사 진상규명위원회는 민간전문가 중심으로 그 진용이 짜여져야 할 것"이라고 말하고 전면적인 조사권한을 부여할 것을 주장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