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혁신협이 담합했다”
“지역 혁신협이 담합했다”
  • 이상현 기자
  • 승인 2005.04.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특혜의혹 업체 탈락 두고 노골적 불만
36억 국책지원사업에 대한 전남도 특혜의혹이 1순위 업체 탈락 직후 곳곳에서 감지됐다. 전남도 특성화 사업이 급기야 광주전남지역혁신협의회에서 전남도가 탈퇴하고 따로 구성해야한다는 불만으로 터져 나오고 있다.

28일 평가위원회 최종심사에서 1순위 업체가 탈락하자 이광택 전남도혁신분권담당관은 29일 본지와 전화통화에서 “광주지역 혁신협 운영들이 전남도 사업에 관여를 하고 있다. 조기에 폐단이 도출돼 참여에 대해 심각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지역혁신협에서 전남도가 분리돼야 한다는 일부 여론도 있다”고 전남도 탈퇴여론을 건넸다.

“지역혁신협에서 전남 분리여론도 있다” 언급

이어 이 담당관은 “지역혁신협 세 사람이 담합을 했다. 다른 지역은 그렇지 않는 것으로 아는데 (특성화 사업이)순조롭지 못한 것은 개탄 할 일”이라며 “광주시 운영위원들이 많아 참여 한 탓”이라며 행정구역에 탓을 돌렸다. 이 담당관은 또 “평가위원는 선정권한이 없는데 지역혁신협 세명이 의결정족수 표결방향으로 몰아갔다. 평가위원은 점수만 부여하면 된다”며 1순위 탈락에 대한 삭지 않은 감정을 그대로 드러냈다.

이 담당관이 전한 박준영 도지사의 불만도 여전했다. 박 지사는 “산자부 지침 위배이다. 심사결과 번복에 따른 법적검토를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업체의 불만도 터져나왔다. 28일 4시간 30분간에 걸친 최종심사 끝에 탈락하자 가장먼저 문제점을 공개했던 한 평가위원에 대해 ‘해결사’, ‘깡패’ 등을 늘어놓은 것.

급기야 전남도는 지역혁신협의회 운영위 긴급소집을 29일 오후3시로 요구 앞날 탈락한 1순위 업체 복귀를 조직적으로 꾀하기도 했다.

한편 28일 심사 당일 탈락업체는 지역혁신협이 수정보완을 요구한 프랑스 모 회사로부터 식물성 기능추출에 대한 투자양해각서 및 기술이전 확약을 받기 위해 전남도 관계자와 출국 했다고 밝혔으나 전남도는 민간업자와는 출국하지 않았다고 밝혀 모순을 보이기도 했다.

이처럼 전남특성화 사업을 특혜의혹은 1순위 업체 탈락 직후 도지사 및 도 관계자 발언, 업체측의 반발, 지역혁신협 긴급 운영위 개최에서 그대로 드러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